내 손안에 서울

철원 민통선 내 '서울캠핑장' 생긴다!

문서 본문

철원 `평화마을 서울캠핑장` 전경

철원 `평화마을 서울캠핑장` 전경

“20여년 만에 운동장에 아이들이 뛰어놀고 밤에도 환하게 밝혀진 교실을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철원 평화마을 가족자연캠핑장 인근 마을 주민의 말이다.

서울시는 철원군 근북면 유곡리에 폐교된 (구)유곡분교를 리모델링해 서울시 가족자연캠핑장을 조성하고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25일 개장한다.

서울시는 2013년부터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복잡한 도시에서 벗어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전국 지방 폐교를 활용하여 가족 캠핑장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철원 캠핑장은 횡성, 포천, 제천에 이어 네 번째 여는 가족자연캠핑장으로 평소 방문하기 어려운 민간인통제구역 안에 있어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이색적인 캠핑을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구)유곡분교는 1994년에 폐교되어 20여년 방치되었으나, 철원군과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유치의사와 출입을 담당하는 관할 군부대의 협조로 개장이 가능하게 되었다.

근북면 유곡리는 전국 1,195개 면(面) 중 인구가 가장 적은 118명이 거주하는 조용하고 한적한 마을로 이번 캠핑장 개장을 통해 마을 주민들의 소득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철원평화마을 서울캠핑장

철원평화마을 서울캠핑장 시설

2015년 12월 야영장 등록을 마친 철원 캠핑장은 그동안 민통선 출입을 관리하는 군부대와 함께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한 운영 준비를 했으며,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12일 시범운영 동안 88가족 330명이 방문했다.

운동장에는 야영텐트 25동과 족구장 등 체육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교실은 리모델링해 탁구장, 독서실, 샤워장, 화장실 등 편의시설로 바꾸었다.

이용요금은 4인 가족 기준 1박 2일 사용에 2만 5,000원으로, 텐트, 테이블, 화덕 등 야영 필수품을 이용할 수 있다. 방문 시에는 지정된 민간인통제구역 출입 초소에서 출입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6월 25일부터 7월 30일 사이 이용 예약은 6월 20일 오후 2시 이후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yeyak.seoul.go.kr)을 통해 접수한다. 7월 31일 이후 예약 일정 및 자세한 캠핑장 현황 등은 서울시 가족캠핑장 블로그(blog.naver.com/seoul_camp)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형우 서울시 교육정책담당관은 “금번 개장하는 철원 평화마을 캠핑장은 민간인통제구역 안에서 가족들과 캠핑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올해 충남 서천과 전남 함평에 가족자연캠핑장을 추가로 조성하는 등 앞으로 많은 시민들이 다양한 지역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확대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 교육정책담당관 02-2133-3923

문서 정보

철원 민통선 내 '서울캠핑장' 생긴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6-20
관리번호 D000002649665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