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비닐봉투 사용,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문서 본문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뉴시스

서울시가 2016년을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 해로 삼고 시민운동본부와 함께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에 적극 나섭니다.

우리나라 국민 1인당 1회용 비닐봉투 사용량은 약 370장으로, 스페인 120여장, 독일 70여장 등 선진국에 비해 3~5배 정도 많이 사용하고 있어 시민들의 비닐봉투 사용을 줄이는 실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우선 시는 17일 오후 1시 30분, 광화문광장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쓰레기 함께 줄이기’ 시민운동본부 위원,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닐봉투 줄이기 시민실천 선포식을 개최합니다.

선포 내용은 장보러 가기 전 ① 장바구니를 항상 준비하고 ② 물건 구매 시 비닐봉투를 거절하며 ③ 불가피하게 받은 비닐봉투는 재사용하자는 비닐봉투 줄이기 3대 시민실천 운동입니다.

또한 비닐봉투 줄이기 5대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먼저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 토론회를 29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후생동 4층 강당에서 개최합니다.

6월 5일에는 ‘세계 환경의 날’과 연계해 ‘비닐봉투 사용하지 않는 날’을 운영합니다. 전통시장의 비닐봉투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비닐봉투 사용 안하는 전통시장’도 선정할 예정입니다.

비닐봉투 줄이기 수기 공모전도 개최합니다. 공모전은 7월 4일부터 8월 12일까지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비닐봉투사용량, 비닐봉투 사용용도, 비닐봉투 재사용실천 등 ‘비닐봉투 사용실태조사 및 분석’을 통해 비닐사용 줄이기 시민실천 문화를 도모합니다.

유재룡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비닐봉투사용 문화 개선을 위해서는 시민의 관심과 실천이 필수인 만큼 쓰레기 함께 줄이기 시민운동본부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사업장 영역에 대한 쓰레기 감량사업에도 힘쓰겠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문의 : 자원순환과 02-2133-3678

문서 정보

비닐봉투 사용,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4-14
관리번호 D000002582903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