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인기 대박 '밤도깨비 야시장' 매주 열린다

문서 본문

지난해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린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news1

지난해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린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맛있는 음식 냄새와 신기한 볼거리, 사람들의 왁자지껄한 소리로 가득 찬 야시장만큼 활기 넘치는 곳이 또 있을까요? 지난 10월 여의도 한강공원에서도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이 열려 시민과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하루 평균 2만 8,000명이 찾을 정도였습니다. 그때 못 가봐서 내내 아쉬웠다면 오늘 소식을 주목해주세요. 서울시는 올해부터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을 서울시내 4곳에서 매주 금, 토요일마다 열기로 했습니다. 야시장의 즐거움, 이제는 매주 만나보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밤이면 열렸다가 아침이면 사라지는 도깨비 같은 시장이란 의미로 시작된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

서울시는 올해부터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을 매주 금요일, 토요일 저녁 6시부터 11시까지 상설화하고, 장소도 4곳으로 확대해 각 장소별로 차별화된 콘셉트의 서울형 야시장을 선보입니다.

시는 각 장소별 콘셉트에 맞는 문화예술, 체육 등 지역내 기관·단체의 참여를 유도해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가 함께 있는 야시장을 연출하고, 서울의 밤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문화관광명소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청년 일자리창출 기반으로서의 야시장의 역할도 기대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0월 일자리대장정 기간 중 서울 밤 도깨비야시장을 방문해 야시장의 확대운영을 통해 푸드트럭과 일반 판매 청년들이 보다 많은 일자리를 가질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 장소별 콘셉트
장소별콘셉트 및 컨텐츠
콘셉트상품 구성
여의도 한강공원
(3월~)
월드 마켓-

하룻밤의 세계여행

○ 세계 각국의 전통 수공예품 및 음식 (일반 70팀, 푸드 30팀)

○ 세계 전통 춤 및 전통놀이공연 등

DDP
(5월~)
청춘 런웨이 &

댄싱 나이트

○ 청년 창업가의 아이디어 상품, 도시 농부 먹거리(일반 50팀, 푸드 15팀)

○ 패션쇼 및 비보이 공연 등

목동 운동장
(7월~)
레포츠 마켓-

익스트림 캠핑장

○ 중고 스포츠 용품 판매·수리, 캠핑요리(일반 50팀, 푸드 15팀)

○ 외발자전거 묘기, 보드게임 등

청계광장
(5월~)
시즌 마켓○ 테마에 맞는 이벤트 상품, 간단한 식음료(일반 50팀, 푸드 10팀)

○ 마술, 놀이공연 등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은 3월에 여의도를 시작으로, 5월에는 DDP와 청계광장, 7월에는 목동운동장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됩니다.

2016년 첫 야시장은 31일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광장에서 개장합니다. 여의도의 야시장의 주제는 ‘하룻밤의 세계여행’으로 일반 70팀, 푸드트럭 30팀이 참여합니다.

'살거리' 코너에서는 각국의 다양한 핸드메이드 제품을, '먹거리' 코너에서는 국내 대표 푸트트럭들이 모여 한식·중식·일식·양식 등 다채로운 세계음식들을 제공합니다. 청년셰프들의 자부심과 철학이 담긴 메뉴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야시장의 밤을 장식하는 '볼거리' 코너에선 세계 전통공연과 현대적인 퍼포먼스, 버스킹 공연, 게릴라 퍼포먼스 등 다양한 볼거리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먹거리 즐길 거리 가득한 밤도깨비 야시장

5월부터 열리는 DDP 야시장의 주제는 ‘청춘 런웨이&댄싱나이트’로, 주 타깃 방문객은 20대입니다. 청년 창업가의 아이디어 상품, 도시 농부 먹거리, 패션쇼와 비보이 공연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7월부터 만날 수 있는 목동운동장 야시장은 ‘레포츠 마켓-익스트림 캠핑장’을 콘셉트로 하며, 중고 스포츠 용품의 판매·수리, 캠핑요리 등의 위주로 구성됩니다. 외발자전거 묘기, 보드게임 등도 즐길 수 있습니다.

각 장소별 운영이 시작되면 10월까지 매주 금, 토요일에 정기적으로 시민과 만나게 됩니다. 단, 청계광장만 예외적으로 비정기 특별 시즌마켓 형식으로 열릴 계획입니다. 예컨대 5월은 ‘가정의 달’을 주제로 열립니다.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 내 푸드트럭에 몰린 시민들 ⓒnews1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 내 푸드트럭에 몰린 시민들

한편, 야시장 참가 상인은 ‘현장품평회’를 열어 전문가, 직장인, 대학생, 일반시민 등으로 이루어진 300명의 심사위원이 최종 결정합니다.

품평회는 참여신청자 중 서류상 자격기준에 부합한 신청자(일반부문 213팀, 푸드트럭 부문 117팀)들을 대상으로 하며, 심사위원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 먹어보며 공정하게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최종 선정된 팀은 10월까지 열리는 야시장에 계속 참가할 수 있습니다. 현장품평회는 3월 31일과 4월 1, 2, 8, 9일 총 5일로 나눠 개최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에서 시민들이 편하고 안전하게 야시장을 즐길 수 있도록 시민안내 등을 도와줄 대학생 자원봉사자도 매월 모집합니다. 야시장 자원봉사를 원하는 대학생은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정상택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장은 "작년에 이은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이 관광객과 시민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줄 것"이라며, "야시장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청년창업가들에게는 창업 테스트베드를 제공하는 서울의 밤의 명소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 소상공인지원과 02-2133-5560

문서 정보

인기 대박 '밤도깨비 야시장' 매주 열린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3-30
관리번호 D000002567454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