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낡은 집도 문제없어~ ‘집수리 닥터단’ 출범

문서 본문

도시재생

서울시가 뉴타운·재개발 해제 구역 등 노후한 저층주거지의 집수리 활성화를 위해 다음달 25개 자치구 총 109명의 ‘집수리 닥터단’을 본격 출범합니다.

집수리 닥터단은 각 자치구별로 전문가 3~5명으로 구성되며 서울시 건축사회 건축사 104명, 집수리 관련 사회적기업에서 5명이 참여합니다.

이는 시가 지난해 10월 6개 자치구에 문을 연 `집수리지원센터`의 시범서비스 중 하나였던 ‘찾아가는 주택진단 서비스’를, 자치구별로 체계화해 운영하는 것입니다.

집수리 닥터단은 노후한 저층 주거지의 집수리를 원하지만 관련 정보가 없어 망설이고 있는 시민에게? 직접 찾아가 공사범위와 공사비 등 집수리에 관한 종합적인 상담을 하게 됩니다.

서울시 전체면적(606㎢) 중 주거지는 313㎢로 이 가운데 아파트, 도로, 공원 및 뉴타운 재개발구역을 제외한 111㎢가 4층 이하 저층주거지입니다. 이 중 20년 이상 된 주택이 80%에 달해 노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는 집수리 종합정보 홈페이지를 집수리 닥터단 출범에 맞춰 오픈할 계획입니다. 집수리 상담을 원하는 시민은 4월 중순 오픈 예정인 홈페이지나 ‘120다산콜센터’를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8일 서울시 건축사회, ‘두꺼비하우징’ 등 집수리 사회적 기업과 저층주거지 집수리 문화혁신을 위한 민관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집수리 닥터단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공동협력 사업으로는 ▲집수리 닥터단 운영 ▲집수리 종합정보 홈페이지 홍보 및 활성화 지원 및 ▲집수리 아카데미 개최 ▲알기 쉬운 집수리 매뉴얼 제작 ▲우수 집수리업체 발굴 육성 지원 ▲집수리지원센터, 공사비용 융자지원 등입니다.

아울러, 개그맨 조윤호, 집수리 마을기업 ‘동네목수’ 박학룡 대표를 집수리 지원사업 홍보대사로 위촉했습니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민관 업무협약과 집수리 닥터단 운영, 홍보대사 위촉 등을 통해 집수리 지원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저층주거지 집수리 공공지원으로 노후된 주택을 무조건 철거하고 새로 짓는 것이 아니라 고쳐서 오래 사는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 도시재생본부 주거환경개선과 02-2133-7258

문서 정보

낡은 집도 문제없어~ ‘집수리 닥터단’ 출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3-08
관리번호 D000002544641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