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극장, 북카페 등 '동주민센터'의 대변신!

문서 본문

`독산극장`으로 변신한 독산3동 주민센터

`독산극장`으로 변신한 독산3동 주민센터

# 독산3동 주민센터는 저녁 6시가 되면 민원데스크 위에 설치한 스크린을 내리고 민원실 전면 통유리를 개방해 ‘독산극장’이라는 영화관으로 변신한다. 영화관 문턱 한번 넘지 못한 어르신부터 아기 때문에 조용한 극장은 엄두를 내지 못한 아기 엄마까지, 이웃이 함께 모여 영화를 보고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서로 친해지고 공통 관심사를 발견하게 돼 지금은 옥상텃밭 봉사에 참여하기도 하고 직접 가구 제작도 하는 목공모임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 성동구 송정동 주민센터는 가로변에서 동주민센터 정문으로 들어가서 반대편 길까지 이어지는 구조로 마치 동주민센터가 하나의 길이 되는 ‘실내 가로’ 느낌을 준다. 업무시간이 끝나면 민원창구에 셔터를 내리고 1층 나머지 공간은 개방돼 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또, 24시간 주변을 환하게 밝히기 때문에 퍼블릭 아이(public eye) 역할을 해 주변 치안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평이다.

민원 업무를 보는 동주민센터가 주민들이 모이는 동네 사랑방으로 변신합니다.

서울시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작년 한 해 동주민센터 74곳의 공간을 개선한 데 이어, 올해 7월 17개 자치구 202개 동주민센터를 추가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공간개선 사업에는 승효상 서울시 총괄건축가와 서울시 공공건축가 50여 명을 비롯해 서울특별시건축사회, 실내건축가협회 등에서 추천을 받은 총 200여 명의 건축가가 동시에 참여합니다.

건축가 1인이 1센터를 전담하게 되며, 전담 건축가는 지역주민과 함께 의견수렴 등 준비과정을 거치고 공간 재배치를 위한 기획부터 직접 설계는 물론, 시공 중에는 사후 설계관리까지 동주민센터 공간개선과 관련한 전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행당1동) 에어컨 실외기가 쌓여있던 공간을 정리하여 주민 휴식공간으로 조성

(행당1동) 에어컨 실외기가 쌓여있던 공간을 정리하여 주민 휴식공간으로 조성

(응봉동) 사용하지 않는 직원식당을 주민카페로 개선

(응봉동) 사용하지 않는 직원식당을 주민카페로 개선

동주민센터 공간개선의 핵심은 찾아가는 복지 기능이 강화되면서 인력이 증원되는 등(센터별로 사회복지직 5~6명, 방문간호사 1~2명 추가 배치) 변화되는 상황에 맞춰 업무공간을 추가·재배치하고, 활용도가 낮은 유휴공간을 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시는 2월 1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자치구-건축가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함께하는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에는 박원순 시장과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단계 사업에 참여하는 13개 자치구(▲종로 ▲동대문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영등포 ▲동작 ▲관악 ▲강동) 구청장, 승효상 서울시 총괄건축가, 총괄MP(김인철 아르키움 대표, 신춘규 서울시건축정책위원) 등 5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자치구는 공공성을 가진 건축가가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지원하고, 건축가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공공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창의적·합리적으로 설계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로써 서울시내 총 424개 동 가운데 282개 동(약 66%)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로 전환되며, 서울시는 2017년까지 나머지 142개 동도 전환을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강태웅 서울시 행정국장은 “건축가와 행정의 상호 존중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협업을 통해 민간 전문가의 사회참여가 촉진되고 이로써 ‘찾아가는 복지, 주민참여 활성화’ 거점이라는 새로운 동주민센터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동주민센터가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는 창구뿐만 아니라 머무르고 싶은 사랑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서 정보

극장, 북카페 등 '동주민센터'의 대변신!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2-01
관리번호 D000002511779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