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왕십리역에서 시간여행 떠나요

문서 본문

왕십리역 문화극장

왕십리역 문화극장

5호선 왕십리역 승강장에 옛날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작은 극장이 생겼습니다.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11일부터 5호선 왕십리역 방화 방향 승강장에 ‘지하철 문화극장(이하 문화극장)’을 연다고 밝혔습니다.

문화극장 내부

문화극장 내부

이곳은 지하철을 기다리면서 쉴 수 있는 ‘5678행복지대’가 있던 곳으로 공사는 시민들이 짧은 시간이나마 유용한 정보와 즐길 거리를 접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입혀 새로이 조성했다고 전했습니다.

문화극장에는 두 개의 대형 스크린을 설치해 흘러간 과거를 떠올리며 향수에 젖을 수 있는 ‘사색의 공간’과 각종 정책과 생활정보를 알 수 있는 ‘정보의 공간’ 두 가지 테마로 구성했습니다.

다시 보는 문화영화 화면(좌), 대한늬우스(우) 영상 화면

다시 보는 문화영화 화면(좌), 대한늬우스(우) 영상 화면

사색의 공간에서는 1960~80년대의 ‘다시 보는 문화영화’, ‘대한늬우스’ 등을, 정보의 공간에서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과 정보를 전하는 KTV의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1930년대 무렵부터 현재까지 왕십리 지역의 변화와 발전상을 나타내는 이미지 자료도 전시됩니다.

옛 왕십리ⓒ서울역사박물관

옛 왕십리

공사는 지하철을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즐거움이 가득한 새로운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테마형 문화공간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해왔습니다. 6호선 녹사평역에는 그라피티 벽화, 5호선 광화문역에는 독서테마계단을 만들었고 6호선 상수역은 젊음을 테마로, 7호선 삼산체육관역은 만화주인공을 주제로 꾸몄습니다. 이번 문화극장도 프로젝트 중의 하나입니다.

김태호 사장은 “많은 분들이 문화극장에서 쉬면서 옛 추억을 떠올려보는 시간을 보내셨으면 한다”며, “다른 5~8호선 지하철역에서도 즐거움과 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테마를 개발해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문서 정보

왕십리역에서 시간여행 떠나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12-11
관리번호 D000002469892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