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어린이·청소년의 생각이 모여 정책이 된다

문서 본문

2014 희망총회 정책제안

2014 희망총회 정책제안

서울시는 어린이·청소년 300명이 직접 당사자의 정책을 이야기하는 <2015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희망총회>를 28일 서울시청 신청사에서 개최합니다.

이날 희망총회에는 서울특별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과 서울시교육청 학생참여단, 14개 자치구 청소년, 청소년 시설 운영위원 등 서울시 청소년 참여기구에 속한 청소년 300명이 참여해 1년 동안 토론과 협의를 통해 직접 만든 청소년 정책을 제안합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및 서울특별시 어린이청소년 인권조례에 의해 어린이·청소년이 당사자와 관련된 정책 수립 절차에 참여 또는 의견수렴을 보장하는 참여기구입니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 서울시의 히어로가 되다!′라는 주제 아래 진행되며, 청소년들의 정책에 귀 기울이고 이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박원순 서울시장,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어린이·청소년 희망총회는 지난 2013년 ‘희망회의’라는 이름으로 처음 열렸으며, ?올해 3회째 개최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희망총회를 통해 실현된 정책으로는 ▲청소년 명예부시장 위촉, ▲희망회의 정례화, ▲청소년이 주도하는 인권페스티벌 개최, ▲어린이 청소년 新정책 참여루트 정례화(청소년 참여기구 상설협의회 운영), ▲후기청소년 복지에 대한 관심 촉구(후기청소년 대중교통 청소년 할인혜택 적용) 등이 있습니다.

올해 희망총회에서는 특별히 청소년이 일상에서 느끼는 문제들을 ‘정책제안 상황극’을 통해 만나고보, 청소년들의 생각과 주장을 자유롭게 들어보는 토크콘서트가 열립니다.

정책제안 상황극의 주요 내용은 ① 기상 - 수면시간 부족 ② 등교 - 학교주변 공사장 등 안전문제 ③ 학교 ? 운영교칙, 사계절 방학운영 ④ 하교 - 꿈나무카드 거절 등으로, 청소년의 일과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문제점과 그에 맞는 해결방안을 연출합니다.

이번 회의 준비를 위해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7월부터 정책과제 개발회의와 워크숍을 거듭했으며, 545명의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정책제안 상황극'은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에서 출연까지 전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이날 청소년 정책제안의 주요 내용은 ① 청소년 이용시설 마일리지 제도 시행 ② 청소년대상 마을공동체 사업지원 ③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학교 교칙제정 ④ 사계절 방학의 활성화 ⑤ 청소년 정치참여권 증진 ⑥ 청소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 ⑦ 청소년용 지하철 1회용 승차권 신설 ⑧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⑨ 안전한 청소년 보행거리 확립 ⑩ 재학생 대상 청소년증 발급 등 총 10건 입니다.

서울시는 이날 ‘희망총회’에서 제안된 내용을 검토하여 서울시의 어린이·청소년 정책으로 반영할 계획입니다.

김영성 평생교육정책관은 “희망총회는 서울시 청소년들의 정책참여 대표 브랜드로 서울시가 어린이, 청소년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기의 생각과 주장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정책 참여와 자치를 누리면서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한 걸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 2015 어린이·청소년 희망총회

?○ 일시 : 2015년 11월 28일 오후 1시 30분~오후 4시

?○ 장소 : 서울시청(신청사) 8층 다목적홀

?○ 참석대상 : 300여명 (청소년, 시민 등)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 서울시교육청 학생참여단, 자치구 청소년 참여위원회 등

?○ 내용 : 청소년 정책제안 연극공연 및 토크콘서트, 참여기구 활동경과보고 등

?○ 주제 : 청소년, 서울시의 히어로가 되다!
-서울시의 청소년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주체적인 청소년

?○ 주최/주관 : 서울시/서울시교육청, 자치구, 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

문의 : 청소년담당관 02-2133-4136

문서 정보

어린이·청소년의 생각이 모여 정책이 된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11-27
관리번호 D000002469885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