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일자리가 모든 일의 일순위입니다”

문서 본문

일자리 창출ⓒ연합뉴스

서울시는 ‘모든 일의 일순위는 시민들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는 위기의식을 갖고, 10월 7일부터 총 25일간의 일자리 대장정을 떠납니다. 일자리 현장으로 직접 나가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문제를 찾고, 일자리를 만들어내겠다는 시의 의지가 담겨있습니다.
이번 일자리 대장정 일정을 통해, 서울시는 최전선 현장에 나가 직접 일을 체험하고, 현장의 이야기를 들으며, 정책방안과 연결시키는 작업들을 펼칠 예정입니다. 청년, 여성, 50+ 등 어느 누구라도 일자리로부터 소외받지 않는 서울,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서울, 일자리 특별시 서울의 모습을 꿈꿉니다. 7일부터 시작되는 ‘서울 일자리 대장정’에 대해, 내 손안에 서울에서 소개해드립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서울시장, 한 달간 서울시 일자리 대장정 돌입

- 10.7(수)~31(토), 약 한 달간 99개 일자리 관련 현장 직접 방문

- 총 3단계 일자리 대장정 일정 통해, 마스터플랜 도출 목표

- 일자리 현장 직접 찾아 현실적 정책 모색, 숫자 늘리기 아닌 일자리 질에 주목

- 시민목소리 청취하고 기업, 산업계와 함께 해결방법 방안 모색


서울시는 10월 7일부터 31일까지 시민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만들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서울시 일자리 대장정’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약 한 달간 99개의 ‘일자리 현장’을 직접 찾아가나는 ‘일자리 대장정’은 아침 9시 30분 서울시청을 출발해 저녁 11시까지 서울시장이 직접 현장에 나가 시민들을 만나고, 일자리에 관한 현실을 듣고, 기업과 함께 일자리 창출방안을 모색하는 일정입니다. 이후 체계적인 검토와 정책지원을 마련해 미래 일자리 전략을 제시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직접 찾아가는 일자리대장정…일자리 ‘숫자’가 아닌 ‘질’에 주목

일자리 창출


이번 일자리대장정은 서울시장을 필두로 관련 정책추진 부서가 함께 일자리 관련 현장을 찾아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기업·산업계와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일자리 문제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자리 창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책상에서 만드는 정책이 아닌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시민들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단순히 일자리 숫자 늘리기에서 과감하게 탈피, 일자리 질에 주목하겠다는 것도 이번 대장정의 목적 중 하나입니다.

또, 단순히 현장을 둘러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 일자리를 찾고 있는 대상별·영역별 시민들, 기업종사자의 심도 깊은 목소리를 청취하고, 문제를 파악하여, 가능한 대안은 현장에서 관련 정책추진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즉시 도출해 내는 형태로 가속도를 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총 3단계 일자리 대장정 추진 일정…듣고, 찾고, 만들겠습니다

☞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① 1단계: 일자리 문제, 현장에서 길을 묻다 (10/7~14)

이번 일자리 대장정은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됩니다. 첫 단계 <일자리문제, 현장에서 길을 묻다>는 청년·여성·베이비부머·어르신·취약계층 등 대상별 시민들을 찾아 일자리 문제와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는 자리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경력단절여성 일자리 포럼 ▲가족친화기업과 일가족 양립활성화방안토론회 ▲감정노동자 인권향상을 위한 MOU체결 ▲노동조건개선 토론회 등이 열립니다.

이를 통해 ‘직장맘’, ‘이민여성취업자’,‘장애인 일자리기업’,‘50+세대 일자리 현장’,‘50+세대 일자리 현장’, ‘소상공인 협업 현장’, ‘전통시장 청년창업현장’에서 일자리 창출 방안을 찾을 계획입니다.

② 2단계: 현장에서 답을 찾다 (10/15~22)

이어 15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2단계 <현장에서 답을 찾다>에서는 일자리 창출 우수 모델과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높은 기업, 산업현장에서 일자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일자리 창출의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는 창업·창작현장에서 새로운 일자리 가능성을 찾아보고, ‘시민시장’, ‘패션’, ‘사회적경제’, ‘공유경제’ 분야 기업과 산업 현장을 방문해 일자리 창출 우수모델을 공유하고 정책적 지원 방안을 연결하는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③ 3단계: 서울의 미래를 말하다(10/23~31)

마지막으로 3단계인 <서울의 미래를 말하다>는 서울의 미래 유망산업 육성 현장에서 지속가능한 양질의 미래 일자리 창출 방안을 제시하고 생태계 조성에 힘을 더하는 시간입니다.

이 기간 중에는 G밸리와 같은 IT산업단지부터 R&D, 도시재생, 문화예술, 정보화산업, 관광 등 서울의 미래를 이끌 유망산업 육성현장을 방문해 지속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날 현장에서는 산업계, 경제계, 학계는 물론 관련 전문가들과의 의견 소통자리를 충분히 갖고 이 자리에서 수렴된 의견을 서울시가 보유한 육성계획에 반영하여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을 발표하는 시간도 가질 계획입니다.

좋은 일자리 창출 기반이 되는 경제, 산업분야 지원 및 정책 역량 집중


사회적경제

지난 5월 청계광장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장터


이번 ‘일자리 대장정’을 시작으로 좋은 일자리 창출 기반이 되는 경제, 산업, 관광, 문화, 도시재생, 민간투자, 사회적 경제 등의 이슈를 시정 전반과 연결·확대하고, 민간 일자리 창출의 구조적 해결에도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 일자리 대장정 기간 중 도출된 문제 중 시가 해결할 수 없는 법적, 제도적 규제사항은 중앙정부와 국회 등에 적극적으로 건의할 예정입니다.

한편, ‘서울 일자리 대장정’ 시작에 앞서 7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시청 간담회장에서는 서울시와 기업, 노동계, 금융계, 대학 등 5개 분야 17개 기관이 모여 ‘일자리 창출을 위한 MOU’를 체결합니다.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은 서울시에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도 좋습니다. 온라인 홈페이지을 통해 의견을 접수받아 내년 일자리 정책 수립에 참고할 예정이며, 현장방문과 인터넷, SNS 등을 통해 접수된 시민의 아이디어와 민원에 대해서도 빠른 시간 내 시민에게 답변하며 소통할 예정입니다.

그밖에, 서울시 일자리 통계에 관한 정보는 서울시와 비주얼다이브가 공동기획한 서울 일자리 통계 인포그래픽 페이지에서, 일자리 대장정 일정에 대한 스토리는 서울시와 피키캐스트가 공동기획한 카드뉴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일자리 대장정, 가까운 일정 예고


날짜 주제 시간
7(수) 청년 아르바이트
? 일자리 창출 MOU체결 (서울시청 8층 간담회장) 10:30~11:00
? 청년아르바이트체험 ’및 알바생 간담회 (이마트 성수점) 14:00~20:00
8(목) 청년 /노동의 질 개선
? 노동조건 개선 토론회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 10:00~11:30
? 감정노동자 인권향상을 위한 기업과 MOU체결 (시청 8층 간담회장) 13:00~13:50
? 미림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활성화방안 등)(관악구 신림동) 14:40~16:00
? 취업준비생 토론회 (종각역 에너지팜 커피빈) 16:40~18:30
? 외국어어학원 영어강의 (파고다 종로) 19:00~20:00

☞ 일자리 대장정 전체 일정은 일자리대장정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정보

“일자리가 모든 일의 일순위입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10-06
관리번호 D000002377506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