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보육 부담' 덜어주는 서울 어린이집 확대 운영

문서 본문

어린이집

지난 3월 양천구 목3동에 문을 연 보듬이 어린이집. ‘특별활동비 제로’로 운영 중인 이곳은 ‘연구형 어린이집’이란 이름으로 이상적인 어린이집 운영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보육료만으로 체육, 음악 등 아이들의 고른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보육교사들은 하루 8시간 근로를 보장받습니다. 부득이하게 시간외 근로가 발생할 경우엔 법적 수당을 받습니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연구형 어린이집 운영을 포함해 여성이 안고 있는 고민을 해소하기 위한 ‘5대 혁신사업’을 마련하고, 이를?중점 추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5대 혁신사업은 ①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역량강화, 연구형 어린이집 2개소 운영(보육) ②사회복지사·보육교사 등 순환인력풀 구성 및 기업·기관 대상?맞춤형 컨설팅(일가족 양립) ③폭력예방교육 ‘다함께 평등 스쿨’ 운영(안전) ④‘성평등 도서관 여기’ 운영(성평등) ⑤사회적 가치 창출하는 공유 공간 확대·운영을 말합니다.

특히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정부, 시 차원의 막대한 보육재정이 투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집 운영상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어 이를?개선할 수 있는 선도적인 운영모델을 개발, 확산하겠다고?밝혔습니다.

재단은 올해 안에 ‘연구형 어린이집’ 1개소를 더 운영해 학부모, 보육교사, 아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어린이집 모델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 서울의 국공립어린이집이 2018년까지 1,000개소가 더 늘어남에 따라 학부모가 더욱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을 높일 맞춤형 전문 교육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1,000개소의 국공립어린이집이 더 늘게 되면 보육교직원은 현재 1만 890명(2014년 12월 기준)에서 2018년까지 약 6,000명이 추가로 채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자질과 역량을 갖춘 신규 보육교직원이 계속 확보될 수 있도록 교사로서의 책무성과 윤리, 아동학대예방 등 현장에서 꼭 필요한 전문 교육을 단계별로 진행합니다.

아울러 대체인력이 부족해 출산휴가·육아휴직을 쓰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사회서비스 분야 여성종사자를 대상으로?순환인력풀을 구성해 2017년까지 수요대비 최대 30%까지 지원합니다.

작년 문을 연 일가족 양립 지원센터에서는 일가족양립 자가진단 지표를 개발하고 있는데, 이 개발이 완료되면 기업 및 기관이 이를 활용하도록 제공합니다. 기업 자가진단 및 컨설팅은 올해 400건을 목표로 추진합니다.

시민들의 경우에도 누구나 일가족양립 지원센터 웹플랫폼(seoulworkfamilybalance.or.kr)을 통해 자신의 일가족 양립수준을 진단해보고, 필요한 개선점과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안전 분야의 경우 전문가가 찾아가는 맞춤형 폭력예방 교육을 통해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폭력 없는 안전 서울’ 만들기를 지원합니다. 특히 그동안 폭력예방교육에서 소외돼 있었던 영유아, 보육교사, 지역아동센터 아동들, 대안학교 재학생, 노인복지관 어르신 등 폭력예방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다함께 평등 스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오는 7월엔 국내 최초로 ‘성평등 도서관’이 서울여성플라자 2층에 선보입니다.?인지도와 체감도가 낮은 성평등과 관련한 각종 자료들을 한 데 모아 제공하고, 성평등과 관련된 자료전,?미니정책박람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간 약 120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서울여성플라자(동작구 대방역 앞)를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시민체감 공유공간으로 확대·운영할 계획입니다. 그 일환으로 그동안 대기업이 위탁 운영하던 서울여성플라자(건축 연면적 22,519㎡) 연수실과 식당을 올해 여성 사회적 기업이 최초로 위탁 운영하도록 했습니다.

문의 : 서울시여성가족재단 02-810-5033

문서 정보

'보육 부담' 덜어주는 서울 어린이집 확대 운영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05-28
관리번호 D000002244641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