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건축학개론' 속 누하동 옛길, '한옥골목길'로 보전

문서 본문

한옥골목길 조성사례 예시

한옥골목길 조성사례 예시

18세기 제작된 <도성대지도>(都城大地圖)부터 영화 <건축학개론>까지, 200년이 훌쩍 넘는 세월동안 경복궁 서측에서 자리를 지킨 골목길 2곳이 '한옥골목길'로서 경관과 역사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비됩니다.

2곳은 영화 <건축학 개론>에서 두 주인공의 설렘과 애틋함을 상징하는 공간이었던 ①누하동 골목길, 경복궁 서측 내 최대 한옥밀집지구이면서 인왕산 경관이 한눈에 올려다 보이는 ②채부동 골목길입니다.

경복궁서측 지구단위구역 내 사업대상지 2개소 현황

경복궁서측 지구단위구역 내 사업대상지 2개소 현황

서울시는 경복궁 서측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이들 2개 골목길(총 390m)을 '한옥 골목길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 주민의견을 수렴해 새단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이 골목길들은 18세기 조선 영조시대에 제작된 <도성대지도>(都城大地圖) 속 옛길과도 일치하는 역사적인 골목길이자, 인왕산 등 주변 경관과 잘 어우러져 보전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18세기 제잔된 도성대지도상 대상지 위치

18세기 제잔된 도성대지도상 대상지 위치

누하동 골목길(누하동 191~78, 연장 170m)은 옛길과 필지 등 오래된 도시조직이 잘 남아있는 골목으로 위로는 수성동계곡과 이어지는 옥인길 그리고 필운대로와 인접합니다. 인왕산을 배경으로 한옥과 자연경관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채부동 골목길(채부동 7~88, 연장 220m)은 본래 물길이었던 자하문로7길과 나란히 뻗어 그 주변으로 많은 수의 한옥들이 밀집돼있으며, 현재 한옥 신축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 주민 의견을 수렴해 주변 한옥과 어울리는 바닥재와 담벼락으로 정비하고, 전신주와 전선은 지하에 매설해 도시미관을 개선할 수 있게 됩니다. 또 골목길 주변 한옥주택의 개보수 및 일반주택의 한옥 신축을 지원하고 CCTV 설치 등 범죄예방환경 도입도 검토 중입니다. 주민들이 함께 이용하는 쌈지공원과 쌈지텃밭도 조성 가능합니다.

시는 오는 6월 중으로 주민 의견을 반영해 실시설계를 마치고 → 하반기에 공사에 착수 → 연내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진희선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오래된 역사와 주민들로 구성된 마을 커뮤니티를 존중하면서도 새로운 도시를 창조하는 것이 새로운 도시재생의 흐름"이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 보전가치가 있는 한옥골목길에 대해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역사와 현재가 공존하는 길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 한옥조성과 02-2133-5575

문서 정보

'건축학개론' 속 누하동 옛길, '한옥골목길'로 보전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05-26
관리번호 D000002241951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