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아이도 어른도 좋아하는 초안산 숲속길

문서 본문

초안산 근린공원 생태다리

초안산 근린공원 생태다리

초안산 근린공원 나들길을 걸어보는 시간을 가져봤다. 작은 산을 한 바퀴 도는 코스이지만 아기자기한 이야기와 다양한 생태의 모습이 곳곳에 담겨있다. 조선시대 내시들의 묘가 많아 '내시네 산' 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 초안산은 최근 초안산만의 명소와 신개념 유아숲 체험장을 새롭게 개장하여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

초안산 배드민턴장 내부

초안산 배드민턴장 내부

먼저, 지난 3월 중에 새로 개관한 초안산 실내배드민턴장을 둘러보았다. ?덕릉로 63길 76-10에 위치한 이곳은 외관이 아름답고 멋지게 디자인된 건물이다. 건물은 지하1층 ,지상2층으로 연면적 360평 규모를 자랑하는데다 6면의 배드민턴장, 주차장 11면과 다목적홀 및 부대시설 등이 함께 있는 공간이다. 주차장도 퍽 넓어 개인택시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이 주차를 하고 있었다. 지상 2층 다목적홀은 문화공연과 커뮤니티가 어우러진 일종의 문화휴게쉼터로 공원방문객 모두가 이용 가능한 도봉구 복합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선수들이 이용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은 우수한 시설의 초안산 실내배드민턴장, 과연 어떻게 조성하게 되었을까? 서울도시공원위원회 건립심의 의견을 반영해 주변 공원 환경과 어울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주변환경과 어울리는 배드민턴장의 모습이 멋지게 느껴진다. 또, 배드민턴장과 연계하여 초안산 근린공원 주변으로 무장애데크 산책로를 조성하여 거동이 불편한 분들도 이용하기 좋도록 배려한 것이 마음에 든다. 게다가 새로 개장한 배드민턴장은 산속에 분산된 운동시설을 통합함으로써 나들이객들이 이용하는 데에 편리함을 준다.

배드민턴장 출입구쪽 데크계단

배드민턴장 출입구쪽 데크계단

운영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로, 지역 주민들의 생활체육 커뮤니티를 활성화 하고 운동시설로 훼손된 숲속을 자연스럽게 복원하여 뜻 깊은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로 찾은 곳은 초안산 근린공원 주변의 '반딧불이 유아숲 체험장'이다. 4월 4일 개장한 이곳은 나무와 숲이 어우러진 근린공원에 유아와 어린이를 위해 만든 유아숲 체험장이다. 창동 산24번지 일대에 약 3,630평 규모로 만들어진 유아숲 체험장은 다양한 숲과 농작물체험장 뿐만 아니라 숲속쉼터, 숲속학습장, 활동놀이장 등이 설치되어 있다. 또 숲속도서관, 사면놀이대, 통나무균형대, 모래놀이터, 물놀이대 같은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다양한 체험시설도 마련되어 있어, 놀이를 통해 숲속의 생태 이야기를 배우기에도 좋다.

반딧불이 유아숲 체험장

반딧불이 유아숲 체험장

유아숲 체험장은 4월부터 12월까지(월 2회 이용가능)운영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산림청 인증 유아숲 지도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유아숲 자원봉사활동자들이 체험장을 이용하는 아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어서 신체적, 감각적 ?발달에도 좋아 아이와 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유아숲 체험장이 될 것 같다.

약 2시간 정도 걸으니 초안산 근린공원 숲속길 나들이를 모두 마쳤다. 험하지 않고, 순탄한 숲길이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산책길인 것 같아 추천하고 싶다.

■ 교통편
1 코스: 지하철 1 호선 녹천역 700m ?분묘구간-실내배드민턴장-생태다리 방향
2 코스: 지하철 4 호선 쌍문역 2번출구? 약 800m 초안산 근린공원 창골지구,
유아숲체험장-초안산 나들길?-정상방향

문서 정보

아이도 어른도 좋아하는 초안산 숲속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임영근 생산일 2015-04-13
관리번호 D000002199439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