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세계가 주목하는 지속가능도시 실현

문서 본문

이클레이


이클레이 세계도시 기후환경총회 이틀째인 9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9개 실천과제를 담은 ‘서울선언문’이 발표되고 1,200여개 이클레이 전체 회원 도시가 이를 채택했습니다. 서울시가 앞장서 만든 이 선언문은 전 세계 기후정책의 이정표를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10일 ‘서울선언문’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계획이 담긴 ‘액션플랜’인 ‘서울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세계 도시의 행동방향을 제시했습니다.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이클레이 3일차, ‘서울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발표
- 환경·사회문화·경제 3대 목표 중심 12개 전략 및 28개 과제 실현
- 30개 핵심지표 개발, ‘수레바퀴’ 평가모델로 2년마다 평가
- 5년 주기 중장기 계획으로 각 부문별 정책 수립·시행 때 지침 역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서울의 기본계획

서울시는 이클레이 세계 총회 3일차인 10일 11시 ‘서울의 날(Seoul on Stage)’ 세션에서 전 세계 도시를 대상으로 ‘서울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은 환경·사회문화·경제 3대 목표를 중심으로 12개 전략 및 28개 과제를 실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은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래 세대가 사용할 경제, 사회, 환경 등의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하시키지 않고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지속가능성 요인 키워드 도출→키워드 선정→서울시 관련계획 검토→시민의견 수렴→관련부서 의견 수렴’의 5단계를 거쳐 수립된 이번 계획은 5년 주기의 중장기 계획으로 각 부문별 정책을 수립하거나 시행할 때 지침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속가능발전 비전

서울특별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비전체계


지속가능성 모니터링을 위한 수레바퀴 모델 개발
이와 관련 서울시는 시정의 지속가능성 모니터링을 위해 환경 10개, 사회문화 10개, 경제 10개의 총 30개 지속가능발전 평가지표도 개발했습니다.
지속가능발전 평가지표는 시민들과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또, 주기적인 평가를 통해 지속가능성 달성 현황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평가의 틀 역할을 수행할 ‘수레바퀴 모델’도 개발 완료했습니다.

수레바퀴평가모델

서울특별시 지속가능발전 평가모델(수레바퀴 모델)


서울시는 앞으로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기반 확대를 위해 ?공무원, 시민 등이 참여하는 지속가능발전 라운드 테이블 개최 ?시민 지속가능참여단(가칭)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시민 지속가능참여단(가칭)은 지속가능발전 이해도 향상, 시민참여 활성화, 지속가능발전 관련 정책 제언 등을 시행하기 위한 것으로 대학생, 시민단체 활동가 등 20~30대 청년층을 대상으로 오는 9월부터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 효율적 추진을 위해 공무원 직급별 교육 등을 실시하고, 지속가능발전 위원회 T/F 구성·운영, 지속가능발전 전담조직 설치 등 조직체계도 개편할 예정입니다.
류경기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서울시정에 지속가능발전의 가치를 확산시켜 환경, 경제, 사회의 균형 발전으로 현 세대와 미래 세대가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 이클레이 관련 기사 몰아보기
☞ 서울시 ‘글로벌 최우수 환경도시상’ 수상
☞ ‘서울선언문’, 전 세계 기후정책 이정표 제시
☞ 세계 5개 도시, '서울의 약속'따라 온실가스 감축 약속
☞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서울의 약속'
☞ 지구를 위해 세계 도시 대표가 서울에 모인다!
☞ '이클레이' 대표단, 시민들이 맞이한다
☞ 미래세대 소망 담은 '이클레이 희망트리'
☞ '이클레이' 더 이상 낯설어하지 마세요~
☞ '비정상회담' 오늘 안건은 '이클레이'!
☞ [이클레이 웹툰] 이클레이가 뭔가요?
☞ [이클레이 영상] 줄리안과 로빈, 지구를 지켜라!
☞ [이클레이 영상] 우리가 사는 도시, 영원할까요?
☞ [이클레이 영상] '이클레이(ICLEI)' 함께 즐겨요!
☞ [이클레이 포토] 서울광장에 핀, 참 예쁜 꽃!
☞ [이클레이 포토] 2052년 세계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문서 정보

서울시, 세계가 주목하는 지속가능도시 실현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04-10
관리번호 D000002197737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