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전세 거래 많은 지역, 궁금해?

문서 본문

정책+지도

지난 2년간 아파트 전·월세거래량이 많은 지역은?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주요 이동 경로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방법은? 여성안심지킴이집 확대가 우선 필요한 지역은?

서울시가 부동산, 안전, 일자리, 환경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311개 '서울 정책지도'를 제작했습니다. 서울 정책지도는 시가 보유한 각종 기초적인 행정데이터와 GIS기법(지리정보시스템)을 결합한 공간정보 빅데이터로 다각도의 세밀한 분석 데이터를 도출해 이를 지도 위에 시각적으로 구현한 것인데요. 스마트서울맵 앱과 서울지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 지도의 세계로 모십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311종 '서울 정책지도' 대공개

- 부동산·안전·교통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311개 정책지도 공개

- 빅데이터 활용, 공간정보 지도 위에 시각화


서울시는 지난해 7월, 도서관, 공원, 보육시설 등 각종 공공시설의 우선 설치가 필요한 지역을 분석한 10분동네 프로젝트를, 12월엔 수도계량기동파 정책지도를 시민들에게 차례로 공개했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311개 서울 정책지도는 ▲안전한 서울(안전·재난) ▲따뜻한 서울(복지·주거) ▲꿈꾸는 서울(경제·일자리) ▲숨쉬는 서울(환경·교통) 4개 정책목표, 15개 주제로 제작됐습니다.(☞분야별 정책지도 목록 확인하기)

기초자료로 서울시 전체 인구와 공공시설, 부동산실거래, 사업체기초조사 등 24종 87개 약 7,680만 건의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 이를 지도 위에 시각화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정책지도는 크게 세 가지 기능을 합니다. ?현재 현황을 지도로 한 눈에 알려주는 기능 ?수요자가 많고 우선적으로 정책이 필요한 곳 등 중요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준자료 기능 ?정책효과를 객관적이고 가시적으로 분석하는 평가자료 기능입니다.

주요 정책지도를 살펴볼까요? 부동산은 최근 지속적인 전세가격 상승, 저금리 기조 장기화로 인한 월세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지난 2년간 아파트 전세 거래는 교육환경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강남3구(강남·서초·송파), 노원구, 양천구가, 월세 거래는 송파구 잠실, 강남구 역삼동, 삼성동, 개포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동산 동향 분석은 지난 2년간(2012년 9월~2014년 8월) 발생한 총 26만 329건의 부동산 매매와 71만1,596건의 전·월세 자료를 공간DB화해 분석했습니다.

지난해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시장 정상화 종합대책(4.1대책)' 전후 3개월간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서울시 전역이 소폭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서대문구 홍제동은 타지역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서초구 양재동, 강동구 암사동, 길동 지역은 오히려 감소된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에 반해 아파트 전세거래량은 서울시 전역에서 중폭이상 감소됐습니다.


4.1대책 전후 3개월간 아파트 매매거래량

4.1대책 전후 3개월간 아파트 매매거래량


자전거 주행 경로를 분석한 결과 시민들은 한강, 중랑천, 안양천, 불광천, 탄천 등 자전거 도로가 잘 정비된 곳을 주로 이용했으며, 평일 출근시간대 평균 이동거리는 약 11km, 휴일은 약 13km였습니다.

자전거 이동경로는 자전거 주행경로 정보가 저장된 에코마일리지앱 데이터를 공간 DB화해 이용 일자 및 시간대별, 이용경로별 출도착 지점을 추출해 자전거 이용 경로의 지역별 주요 패턴을 파악했습니다.

늦은밤 여성들의 안전한 귀가를 돕는 여성안심지킴이집 확대를 위해 우선되어야 할 지역을 분석한 결과, 강남·강동구 등 16개구 48개동에 우선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는 여성1인 세대, 24시간 편의점, 버스정류장, 지하철역, 치안시설 등의 상호 위치관계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장소를 선정했습니다.


정책지도 웹사이트 구성

정책지도 웹사이트 구성


서울시는 정책지도 외에도 제작에 사용된 기초자료, 분석결과 및 정책지도를 시민들에게 모두 공개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PDF파일 형태의 정책지도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통계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른 자료와 융·복합해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개된 정책지도엔 정책소개, 분석방법, 지도해설 등의 스토리텔링까지 넣어 지도를 보는 재미와 함께 서울시의 주요정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무보다 숲을 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작은 것에 신경을 쓰다보면 전체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필요한 말이 아닌가 합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부대끼며 살고 있는 서울에서 '숲'을 보기는 쉽지 않죠. 서울 정책지도는 거대하고 복잡한 서울의 이슈들을 지도로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어 숲을 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서 정보

전세 거래 많은 지역, 궁금해?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04-03
관리번호 D000002190475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