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민이 가장 원하는 복지 서비스는?

문서 본문

가족복지

복지(福祉), 사전적 의미로는 '행복한 삶'입니다. 국민 또는 시민들이 행복한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다 보니, 복지 문제는 늘 민심을 들었다 놨다하는 '뜨거운 감자'일 수밖에 없는데요, 서울시민 1,000명과 함께 서울에 대해 묻고 이야기하는 시간, [오픈서베이@서울]. 오늘은 그 세 번째 시간으로 서울시 복지 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준비해봤습니다. 팍팍한 생활에 단비 같은 보탬이 될 수 있는 정책이 있었는데, 지금까지 몰라서 챙기지 못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제대로 살펴보심이 어떨까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서울] (3) 서울시 복지 서비스에 대해 묻다
- 서울시민으로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복지 서비스의 유형은 일자리(소득)
- 2015년 금연구역 확대에 관한 정책을 기대하며
- 우선적으로 늘려야 하는 공공시설은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조사 돼

서울시 복지 서비스, 어떤 것들이 있나?

참고 그래프

"다음 중 들어본 적이 있는 서울시 복지 서비스는 무엇입니까?"라는 물음에 임대주택 공급이 66.3%로 가장 높았습니다.

뒤를 이어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60.3%, 서울형 기초보장제 실시 29%, 환자안심병원 운영이 19.5%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는 전·월세가격 안정화를 위해 작년에 임대주택 8만호를 공급·완료한데 이어, 2018년까지 8만호를 추가로 더 공급할 예정이고요, 또한 서울형 기초보장제의 소득기준을 확 낮추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시민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2015년 달라지는 서울시 복지 서비스

참고 그래프

복지 서비스와 관련해 해마다 다양한 제도들이 있지만 몰라서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015년에 달라지는 복지 관련 내용도 함께 챙겨보실까요?

두 번째 질문으로 "2015년 가장 기대되는 복지 정책"에 대해 물었습니다. 금연구역 확대가 32.0%로 가장 많았고요, 공공 노인요양시설 확충 15.3%, 한부모가정 자녀양육비 인상 12.1%로 뒤를 이었습니다.

■ 2015년 달라지는 서울시정 ? 복지 분야(따뜻한 서울)
? 한부모가정 자녀양육비 인상 : 저소득층 한부모가정에 아동 양육비·교육비·생활보조금 등을 지원해 밝고 건전한 아동의 육성과 가정의 생활 안전을 돕습니다.
? 생애주기별 가족학교 프로그램 운영 : 가족 단위 친화적인 사회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한 생활밀착형 가족지원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지방폐교 활용한 가족자연캠핑장 체험 : 폐교를 활용한 가족자연체험시설을 조성하여 지방의 경제 활성화를 돕고, 학교 밖 자연체험활동 공간을 제공합니다.
? 금연구역 확대 : 간접흡연으로부터 비흡연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소규모 음식점으로까지 금연구역을 확대·지정함으로써 시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합니다.
?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건립 : 지역사회 일원인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평생교육을 제공하여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지역사회 통합에 기여합니다.
? 중증 독거장애인 24시간 안심케어 : 화재 등 위급 상황시 대처능력이 미약한 최중증 장애인에 대한 24시간 활동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안전을 도모합니다.
? 공공노인요양시설 확충 : 체계적인 치매·요양 관리를 통해 이용 어르신에게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에게는 경제적·정신적 부담을 완화합니다.
? 세대융합형 룸쉐어링 공급 : 임대기간 및 입주기준 등을 표준화한 1·3세대 융합형 룸쉐어링을 시행하여 홀몸어르신의 고립감을 해소하고 대학생에게 저렴한 주거공간을 제공합니다.

금연구역 확대는 최근 담뱃값 인상과 맞물려서 그런지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습니다. 시는 간접흡연으로부터 비흡연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100㎡ 미만의 휴게음식점영업소, 일반음식점영업소 및 제과점영업소까지 금연구역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2015년 달라지는 서울시정은 전자책으로 만들어져 쉽게 열람하실 수 있는데요, 정보소통광장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복지 분야는 책 내용 중 '따뜻한 서울'이란 부분에 상세히 소개돼 있습니다.

서울시민이 원하는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

참고 그래프

세 번째로 "서울시민으로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복지 서비스의 유형"을 물었습니다. 무려 38.5%의 시민 분들이 일자리(소득)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과 역할도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 설문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고요, 두 번째로 주거 19.9%, 그리고 보육·양육 14.9%, 건강·의료가 11.4%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시는 일자리플러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업이 어떤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무료 취업교육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2015년 서울시 일자리 정책은 3월 초에 발표될 예정인데요, 그 소식도 조만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뉴딜일자리, 공공근로일자리, 창업지원 등 일자리 관련 소식은 서울시 홈페이지 > 분야별 정보 > 경제·일자리에서 언제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늘렸으면 하는 공공시설은 '국공립어린이집'

참고 그래프

"우선적으로 늘려야 하는 공공시설"에 대해서는 국공립어린이집(31.2%)을 가장 많이 꼽아주셨습니다.

최근 일어난 인천 어린이집 사건으로 인해 가슴을 쓸어내린 부모님들 많이 계실 텐데요, 시는 어린이집 아동학대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은 물론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공립어린이집을 2018년까지 1,000개 더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에 이어 보건의료시설, 노인인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수요와 관심도 덩달아 읽을 수 있었습니다.

복지 정보는 주로 언론보도를 통해 확인

참고 그래프

서울시 복지 정책에 대한 정보는 TV나 신문 등 언론보도를 통해 알게 된다가 52.7%, 인터넷 포털 사이트나 블로그가 23.7%, 대중교통 및 거리 홍보물이 9.4%였습니다.

시(지자체)가 운영하는 홈페이지는 5.1% 정도로 조사됐는데요, 서울시민들의 디지털 놀이터 <내 손안에 서울>도 시민 분들이 몰라서 못 받는 혜택이 없도록 발 빠르게 전달해드리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얼마 전, 생애주기별로 정리한 "요람에서 무덤까지 챙겨보는 서울시 복지서비스"도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그 때 미처 놓치셨다면 이참에 한번 읽어보세요~

복지(福祉)에서 복(福)은 하늘로부터 복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새해 우리가 가장 많이 쓰는 단어가 아마 이 '복(福)'자일 텐데요, <내 손안에 서울> 독자 여러분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2015년 서울시가 준비한 복지 서비스를 통해 천만시민의 삶에 복이 넘치는 따뜻한 서울의 봄을 기대해봅니다.

■ 지난 [오픈서베이@서울] 몰아 보기
[오픈서베이@서울] ② 2015년 서울시민들의 새해 소망은?
새해 소원? 자식도 취업, 부모도 취업(자세히 보기 ☞ 클릭)
[오픈서베이@서울] ① 서울시 직장인들의 저녁이 있는 삶
5명 중에 1명, 6시 칼퇴? 아이고 의미없다(자세히 보기 ☞ 클릭)

문서 정보

서울시민이 가장 원하는 복지 서비스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02-26
관리번호 D000002153442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