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어머니 모시고 백신 예방접종센터 다녀왔어요"

문서 본문

75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 백신 접종 후기

전화 벨이 울린다. 지방에 계신 친정엄마의 전화였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신 시어머니의 건강이 궁금해 전화하셨다고 한다. 필자의 시어머니와 친정어머니 두분 모두 75세 이상으로 백신 접종 대상자다.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으로 동네 어르신들이 예방접종 걱정을 많이 한다고 했다. 시어머니는 얼마 전 접종을 마치셨고, 친정엄마는 이번 달 말경 예방접종을 앞두고 있다. “시어머니는 독감 예방접종처럼 어깨에 맞으셨는데 아무렇지 않다고 하시네요. 엄마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아요"라고 말했다.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다.  ⓒ김미선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다. ⓒ김미선

시어머니는 지난 달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 동의서를 제출했고, 개별 접종날짜 안내 문자를 받았다. 4월 15일 예약 시간에 맞춰 구청으로 향했다. 먼저 청사 밖에 마련되어 있는 접종자 대기 장소에서 순서를 기다렸다. 청사 뒤에는 119 구급차가 대기하고 있었다. 혹시라도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는 주민을 신속하게 응급실로 이송하기 위해서이다.
청사 밖에 마련되어 있는 접종자 대기 장소 ⓒ김미선
청사 밖에 마련되어 있는 접종자 대기 장소 ⓒ김미선

접수창구에서 발열체크와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예방접종자 스티커를 붙이고, 예진표를 작성했다. 보호자와 함께 방문하지 않아도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어르신들은 예진표를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다. 작성된 예진표를 가지고, 청사 4층으로 올라가서 의사와의 예진을 기다렸다. 예방접종센터 입구에는 먼저 예방접종을 마치고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해 기다리고 있는 어르신들도 볼 수 있었다.
본인 확인 후 예진표를 작성한다. ⓒ김미선
본인 확인 후 예진표를 작성한다. ⓒ김미선

접종 전 복용 약 확인은 필수! 약 봉투, 처방전 등 직접 들고 가면 좋아...

의사의 상담이 시작되었다. 먹고 있는 약은 없는지, 알레르기가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물었다. 특히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반드시 미리 확인하고 가자. 현장에서 어르신들이 복용 중인 약을 몰라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복용 중인 약의 종류를 잘 모르겠다면, 약 봉투나 처방전 등을 직접 들고 가는 것도 방법이다.

접종 후 접종부위의 부기·통증이 있다면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고,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 섭취 후 쉬어야 한다고 했다. 전신 통증이나 발열로 불편함이 있는 경우,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도 설명했다. 해열?진통제는 접종 전 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기다리던 어르신들은 순서대로 의사 상담을 마치고, 접종실에서 예방접종을 진행했다.
의사 예진을 마친 후 접종실에서 접종을 한다. ⓒ김미선
의사 예진을 마친 후 접종실에서 접종을 한다. ⓒ김미선
접종 구역을 알리는 노란 테이프를 따라 이동한다. ⓒ김미선
접종 구역을 알리는 노란 테이프를 따라 이동한다. ⓒ김미선

구청에 도착해서 예방접종까지 20여 분이 걸렸다. 예방접종은 오래 기다리지 않았고, 빠르게 진행되어서 어르신들은 불편함이 없어 보였다. 예방접종을 마치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백신 예방접종 내역 확인서’ 발급과 함께 2차 접종 날짜를 잊지 않도록 스티커를 붙여준다. 4월 15일 예방접종을 마친 시어머니는 화이자 백신으로 예방접종을 했고, 2차 예방접종 예약일은 3주 뒤인 5월 6일이다. 2차 접종 시에는 1차 접종 확인서를 지참해야 한다.
접종을 마친 후 확인서와 스티커를 받는다. ⓒ김미선
접종을 마친 후 확인서와 스티커를 받는다. ⓒ김미선
이상반응 모니터링은 예방접종 후 7일까지 해야 한다. ⓒ김미선
이상반응 모니터링은 예방접종 후 7일까지 해야 한다. ⓒ김미선

방문 시 붙여준 스티커에 적혀 있는 예방접종 시간을 확인하고 15분 정도의 모니터링이 이루어졌다. 이상반응 모니터링은 예방접종 후 7일까지 해야 한다.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을 통해 대응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예방접종 후 시어머니의 건강이 걱정되어 저녁과 다음날 아침 방문했다. 다행히 별다른 이상은 없으셨다.
예방접종을 마친 어르신들을 살피고 있다. ⓒ김미선
예방접종을 마친 어르신들을 살피고 있다. ⓒ김미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백신 예방접종 내역 확인서’ 보관은 필수다. ⓒ김미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백신 예방접종 내역 확인서’ 보관은 필수다. ⓒ김미선

일 년이 넘는 시간, 코로나19로 우리 모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사람을 만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조금씩 멀어져 갔다. 전국 예방접종센터에서 75세 이상에 대한 백신 1차 접종이 시작되었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전국민 예방접종이 끝나는 그날 모두가 모여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 예방접종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코로나19예방접종.kr

문서 정보

"어머니 모시고 백신 예방접종센터 다녀왔어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김미선 생산일 2021-04-19
관리번호 D000004238336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