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 가다

문서 본문

Part 1 예방접종센터

예방접종센터

성동구청 내 대강당에 마련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는 화이자 백신 도입 즉시 예방접종이 가능하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운영을 시작했다. 특히 광역·기초자치단체와 상급 종합병원인 서울대학교병원이 협력하는 전국 최초의 특화 운영 모델로, 상급 의료기관이 백신 접종센터의 접종 업무를 전담하는 것은 전국 백신 접종센터 가운데 첫 시도다.

서울대학교병원이 의료진 지원은 물론, 백신 접종·관리부터 이상 반응 시민에 대한 효과적인 초기 대응, 서울대학교병원과 연계한 치료까지 전 과정을 전담한다. 서울시는 인건비 등 백신 접종센터 설치·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투입하고 행정 지원을 총괄하며, 성동구는 서울대학교병원이 안전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백신 접종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실질적 운영과 행정 사항을 지원한다.

|25개 자치구에 설치되는 예방접종센터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는 접수 → 접종 → 관찰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한 방향의 동선으로 설계됐다. 접종 후 대기하며 신체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100석 이상의 ‘이상 반응 관찰실’도 마련했다.

입구에 들어서면 체온 측정 후 예진표를 작성하고, 접수 후에는 문진(예진) 후 접종 공간으로 이동한다. 접종 후에는 이상 반응 모니터링 공간에서 15~30분 이상 대기 관찰해야 한다.

1호 성동구청에 이어 중랑문화체육관, 성북아트홀, 노원구민체육센터, 은평문화예술회관 등 7개 자치구의 예방접종센터가 4월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가며, 나머지 예방접종센터도 4월 중순 이후 문을 연다. 예방접종센터에서는 화이자·모더나 백신만 접종한다.

|예방접종센터 접종 진행 순서

① 접수

① 접수
체온 측정 후 예진표를 작성하고, 접수처에서 대기표를 받는다. 키오스크에서 모바일 예진표를 출력할 수도 있다.
② 대기

② 대기
대기 공간에서 문진(예진) 순서를 기다린다.
어르신 및 거동이 불편한 이의 경우 보호자 동반 입장이 가능하다.
③ 문진

③ 문진
본인의 기저질환 및 당일 건강 상태, 알레르기 반응 여부 등 의사의 문진 및 진찰을 받는다.
④ 접종

④ 접종
문진 후 의사로부터 예방접종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접종 공간으로 옮겨 백신을 접종한다.
⑤ 이상 반응 모니터링

⑤ 이상 반응 모니터링
접종 후 15~30분 이상 대기하며 이상 반응 여부를 관찰한다. 이상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 및 안내 요원에게 알린다.
⑥ 확인서 발급

⑥ 확인서 발급
이상 반응 모니터링이 끝난 후 예진표를 제출하면 전산 등록을 진행하며, 필요한 경우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자치구별 예방접종센터

○ 운영 시간
평일 오전 8시~오후 5시(백신 접종오전 8시 30분~오후 4시 30분), 토·일요일 미운영
○ 문의: 다산콜센터 120
※ 예방접종센터별 개소 일정이 상이하니 확인 후 방문하세요.

자치구별 예방접종센터
성동구 성동구청 중구 충무스포츠센터 강동구 강동구민회관
중랑구 중랑문화체육관 용산구 용산구종합행정타운 서초구 서초문화예술회관
성북구 성북구청 4층
성북아트홀
광진구 자양체육관 종로구 종로구민회관
노원구 노원구민체육센터 강북구 강북문화예술회관 동대문구 동대문구체육관
은평구 은평문화예술회관 도봉구 창동문화체육센터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
강서구 염강초등학교 교실 양천구 해누리타운 마포구 마포구민체육센터
동작구 사당종합체육관 금천구 금나래문화체육센터 강남구 일원에코센터
송파구 송파구체육문화회관 영등포구청 영등포아트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
구로구 구로구민회관 관악구 관악구민체육센터

※ 노원구 월계문화체육센터, 강서구 염강초등학교 체육관,강남구 강남관광정보센터, 송파구 송파구민회관 예방접종센터는 5월 이후 개소 예정

이지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의료지원파트장, 서울대학교병원 수간호사)
이지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의료지원파트장, 서울대학교병원 수간호사)

“일상 회복을 위해 두려워하지 말고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주세요.”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는 전국 최초로 상급 종합병원인 서울대학교병원이 참여한 접종센터입니다. 백신 관리뿐 아니라 백신 접종, 응급 상황에 대한 처치와 대처 등 사후 관리까지 만반의 준비를 갖췄습니다.
현재 4월부터 75세 이상 어르신 등 하루 600명에 대한 화이자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7월부터는 백신 수급량에 따라 접종 인원을 더욱 확대할 예정입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의료진이 상주하며, 추후 접종 대상자가 늘면 이에 대응해 의료 인력 또한 확대합니다. 예방접종 하시는 분들이 오랜 시간 힘들게 대기하는 일이 없도록 백신 접종센터 정보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전에 문자 링크를 통해 온라인 예진표를 작성하고 방문 시 전산 출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자원봉사자를 배치해 동선 등을 안내하고, 대기 공간도 충분히 마련했습니다.
일상의 회복을 위해서는 코로나19 백신을 두려워하지 말고 접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예방접종하실 수 있도록 저희 의료진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 한해아, 김시웅 사진 이정우, 한문현
출처 서울사랑 (☞ 원문 바로가기)

문서 정보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 가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사랑 생산일 2021-04-06
관리번호 D000004229478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