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백신접종, 이렇게 진행됩니다 ‘3·3·3 대책’

문서 본문

코로나19 백신접종 시작에 앞서 서울시가 접종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백신접종 시작에 앞서 서울시가 접종계획을 발표했다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26일부터 시작됩니다. 서울시는 18세 이상 서울시민의 70% 이상인 약 606만 명에 대한 접종을 인플루엔자 유행시즌 도래 전인 10월 말까지 완료를 목표로 접종을 본격화합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차질 없이,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체계적인 대책을 세우고 최대한의 역량을 집중해나가겠습니다. 감염병 위험 없는 안전한 사회를 위해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서울시는 전 시민 백신접종이라는 전례 없는 도전에 앞서 3단계(접종대상)-3개 트랙(접종방법)-3중 관리(모니터링?조치)에 이르는 333대책을 준비했다.

3단계 순차 접종…18세 이상 서울시민의 70% 이상 약 606만 명 대상

우선, 접종대상을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하고 3단계에 걸쳐 순차적으로 확대 접종한다. 중증 혹은 사망위험도, 의료?방역?사회 필수 기능, 지역사회 전파 위험도를 고려해 우선순위를 정했다.
서울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서울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1단계(2~3월) 접종대상자는 총 9만 6,000명으로, 전체의 1.6%다. 26일부터 서울시내 요양병원 133곳과 요양시설 277곳의 만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종사자 등 2만 2,615명에 대한 접종을 시작한다. 대상자의 92.1%가 접종에 동의한 만큼 신속하게 추진한다.

이후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코로나대응 요원들에 대한 접종이 이뤄진다. 1차 접종은 3월까지, 2차 접종은 4~5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의사가 근무하는 요양병원은 백신직송을 통해 자체접종하고, 요양시설은 의사와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보건소 방문 접종팀이 찾아가거나 시설별 의사 등을 통해 접종을 시행한다.

2단계(4~6월)에선 전체 대상자의 30.5%인 185만 명에 대한 접종이 시작됩니다. 65세 이상 어르신 154만 5,000여 명, 노인재가복지시설 이용자 1만여 명과 종사자 5,700여명, 1단계 접종대상에서 제외된 의료기관과 약국 종사자 26만여 명, 장애인, 노숙인 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총 약 2만 8,000명이 그 대상이다.

3단계(7~10월)에선 전체 대상자의 67.8%인 411만 명에 대한 접종이 대대적으로 시작됩니다. 50~64세 성인,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 군인, 경찰, 소방, 사회기반종사자, 교육?보육시설 종사자부터 그 외 시민까지 순차적으로 접종대상을 확대해 나간다.
성동구청 대강당에 설치되는 '서울시 1호 지역접종센터'
성동구청 대강당에 설치되는 '서울시 1호 지역접종센터'

접종방법 3개 트랙…예방접종센터, 위탁의료기관, 방문접종

둘째, 접종 방법은 백신의 특성과 도입 시기, 접종대상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예방접종센터, 위탁의료기관, 방문접종 3개 트랙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예방접종센터에서는 초저온 관리가 필요한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이 이뤄진다. 정부가 중앙접종센터 1곳을 국립중앙의료원 내에, 서울시가 지역접종센터 29곳을 구민회관, 체육관 등 대규모 공공시설에 설치?운영한다.

자치구별 1개소를 기준으로 설치하되, 인구가 50만 이상인 강남, 강서, 노원, 송파, 4개구는 1개소씩 추가 설치해 지역별 병목현상을 예방한다.

지역접종센터의 경우 현재 25개소에 대한 장소를 확정지었으며, 서울시 1호 지역접종센터는 성동구청 내 다목적 강당에 설치된다. 3월 중순부터 가동에 들어가며, 4개 노선의 지하철역에서 4분 거리에 위치해 접근성이 우수하고, 250대 규모 주차공간과 자가발전?환기설비, CCTV 등의 제반설비까지 최적의 환경을 갖춘다.

군?경과 협력해 접종센터를 24시간 관리하는 상황실도 운영한다. 예방접종은 협약을 통해 서울대학병원에 위탁해 수행한다. 원활한 인력확보는 물론 예진-예방접종-이상반응 모니터링-응급상황 대처까지 프로세스별 전문적 의료지원시스템이 가동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1호 지역접종센터를 우수한 표준모델로 만들어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접종센터 조성의 발판으로 삼기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한다는 목표다. 나아가 서울시는 1호 접종센터와 같이 ‘지역접종센터-대형병원’ 매칭을 유도함으로써 서울만의 특화 운영 모델도 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3월까지 8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7월까지 나머지 센터도 순차적으로 설치를 완료한다.

시민들이 집 가까운 병원에서 편안하게 예방접종을 할 수 있도록 위탁의료기관 확보도 6월까지 3,500개소를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한다. 1월말 수요조사를 통해 3,151곳의 참여의향 기관을 확보한데 이어, 백신공급 확대에 맞춰 현장점검 과정을 갖고 순차적으로 위탁계약을 추진, 순차적 가동에 들어간다.

‘찾아가는 접종’은 노인요양시설, 중증장애인시설 등의 입원?종사자 등 방문 접종이 곤란한 분들을 위한 것으로, 주로 1단계 대상자들에게 시행될 계획이다. 25개 자치구에서 의사 74명, 간호사 173명, 행정인력 170명을 배치해 총 41개 방문접종팀을 구성?운영한다.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 대기실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 대기실

체계적인 3중 관리대책…예진, 모니터링, 응급조치

셋째, 시민들이 안심하고 접종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 이후 이상반응 등에 대해서는 예진?모니터링?응급조치 체계적인 3중 관리대책으로 대응한다.

백신 접종 전 예진단계에서 알레르기 반응과 관련한 아나필락시스 위험군을 사전에 선별하고, 접종 후엔 현장에서 15~30분간 이상반응을 관찰하고 모니터링 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귀가 후에 이상반응이 나타나 신고가 접수될 경우엔 응급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즉시 병원과 연계한다.

특히 ‘민·관 합동 신속대응팀’을 운영해 중증 이상의 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빠른 조사·대응에 나선다. 이상반응 소통을 위한 ‘시·구-질병관리청간 핫라인’도 운영된다.

더불어, 3일후 문자알림 서비스를 통해 이상반응 여부를 체크하고, 예방접종을 받은 시민들이 이상반응을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도우미 앱 등의 플랫폼도 가동할 계획이다.

끝으로, 투명한 정보공개와 시민소통에도 만전을 기한다. 시민들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8일부터 서울시 홈페이지 내에 백신 전담 페이지를 운영 중이며, 오는 26일 접종 개시와 동시에 일일 접종현황과 접종자 수, 접종시설 현황은 물론 이상반응자 현황 및 조치결과 등의 제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

여기에 더해 120다산콜에 ‘코로나 예방접종 일반 상담센터’운영을 시작했고, 답변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 간호사도 24일부터 배치했다. 예방접종이 본격화되는 5월 이후에는 간호사 등 의료 인력을 추가 투입해 즉답이 어려운 전문적인 내용은 다시 전화해 답변하는 콜백 서비스도 본격 실시한다.

시 홈페이지 응답소 내에도 백신관련 신고 및 불편 제안 전담창구를 운영해 예방접종 과정에서 파생되는 시민불편과 애로사항을 접수?해소해 나간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주의사항
코로나19 예방접종 주의사항

코로나19 예방접종 이렇게 받으세요
코로나19 예방접종 이렇게 받으세요

문서 정보

서울시 백신접종, 이렇게 진행됩니다 ‘3·3·3 대책’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2-24
관리번호 D000004199583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