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미래 일자리, 서울창업허브 vs 50+중부캠퍼스

문서 본문

미래의 일자리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미래의 일자리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호호의 유쾌한 여행 (92) 미래의 일자리

100세 시대를 맞이해 다른 형태의 일자리가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단순하게 반복하는 직업이 재빠르게 사라지고, 이를 로봇이 대체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립니다. 한 회사에 입사해 임기를 맞추고 퇴직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되어버린 지금,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곳들이 있어 방문했습니다. 바로 서울창업허브와 서울시 50플러스 중부캠퍼스입니다.

창업, 어렵지 않아요! 서울창업허브

서울 창업 허브 전경

서울 창업 허브 전경

서울창업허브는 연 450개 기업 육성을 목표로 세워진 국내 최대 창업 보육 기관입니다. 마포구 공덕동에 위치해 있는데요. 창업의 문턱을 낮추고, 글로벌 기업을 키우는 서비스로 다양한 분야의 창업을 이끌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을 위해서는 사무 공간을 지원하고, 우수 창업 기관에 대해서는 판로를 확대할 수 있는 컨설팅, 지식 재산권 확보를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창업에 관심이 있는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창업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원도 다양합니다. 서울 전역의 23개 창업 인프라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입니다. 기존 각 센터에서 제공하던 공통된 기능을 통합해서 제공하는 기능을 합니다. 예비창업자들에게는 실제로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사업 모델을 실제로 시도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이 진행 중입니다.

키친 인큐베이팅

키친 인큐베이팅

서울창업허브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공간은 키친 인큐베이팅입니다. 서울 창업 허브의 키친 인큐베이터는 주방과 설비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키친 인큐베이팅을 통해 자기만의 개성으로 메뉴를 기획하고 만들어서 판매하는 사람을 모으는데요. 외식업 예비창업자들이 직접 실전 창업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창업 허브 입주사들에게는 푸드코트의 역할을, 외식업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새로운 음식을 시범 삼아 펼쳐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니 일석이조입니다. 독특한 스토리가 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어 흥미롭습니다.

나이 듦의 미학! 서울시 50플러스재단

삶의 가치는 어디에 있을까

삶의 가치는 어디에 있을까

서울시 50플러스재단은 50세에서 64세의 세대를 위한 공간입니다. 현재 서부와 중부에 이어 남부 캠퍼스가 탄생했습니다. 은평에 있는 서부캠퍼스, 마포에 있는 중부캠퍼스와 최근에 구로에 오픈한 남부캠퍼스가 주인공입니다.

제가 방문한 서울시 50플러스 중부캠퍼스는 서울창업허브와 맞닿아 있었습니다. 50세 이상의 중년들이 삶과 노후에 관한 인식을 전환하고 새로운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50+세대들을 위한 여가 생활 및 일자리 지원 등 인생 2막을 멋지게 준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50+의 서재

50+의 서재

50플러스 캠퍼스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장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퇴 전후의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고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50플러스 캠퍼스 내에 준비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은 끝없는 배움으로 이끌어갑니다. 인생을 재설계하는 학부가 있는가 하면, 새로운 직업이나 취업을 찾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삶을 풍요롭게 하는 문화예술, 건강, 여행 등도 흥미롭습니다.

50플러스 중부캠퍼스 1층에 있는 도서관도 무척 매력적입니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좋은 책들도 많이 비치되어 있어 마음껏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서울창업허브와 서울시 50플러스 중부캠퍼스를 함께 둘러보니 생각이 많아집니다. 토익 공부를 해서 회사에 입사하는 것 대신 자신만의 아이템을 발굴해 일자리를 만들고, 은퇴 후에는 제2의 인생을 위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이들의 눈망울이 무척이나 아름답습니다.

■ 여행정보
○ 서울창업허브
-주소 : 마포구 백범로 31길 21 (지도 보기)
-문의 : 02-2215-2025
-이용시간 : 평일 | 09:00~21:00 주말 | 09:00~18:00
-가는법 : 공덕역 2번 출구, 도보 5분
○ 서울시 50+ 중부캠퍼스
-주소 : 마포구 백범로 31길 21 (지도 보기)
-문의 : 02-460-5250
-가는법 : 공덕역 2번 출구, 도보 7분

문서 정보

미래 일자리, 서울창업허브 vs 50+중부캠퍼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여행스토리호호 생산일 2018-05-31
관리번호 D000004175228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