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영상] 서울 이색명소로 다시세운 "세운상가"

문서 본문

“모두 안녕? 서울시 종로구에 있는 ‘세운상가’ 다들 들어봤어?

종합 가전제품 상가이자 전자산업의 중심지였던 세운상가는 그야말로 완전 HOT했지. 하지만 IMF를 겪고 상인들도 떠나면서 도시의 흉물이라는 소리까지 듣게 되었던 곳이야.

그런데 이 세운상가는 무려 50년 만에 다시 태어나고 있어! 서울시가 ‘다시 · 세운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거든. 철거하고 새로 짓는 ‘재개발’이 아닌 공간을 지키고 살리는 ‘재생사업’이라서 더 의미가 크지. 세운상가는 바로 이 3가지에 초점을 맞춰서 2020년까지 이곳을 다시 활기차게 만들어 줄 거래. 그럼 ‘다시세운, 세운상가’를 너랑 같이 잠깐 둘러볼까?

세운상가에 가면 서울 도심 전망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이곳 8층 ‘서울옥상’에 꼭 가봐.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 딱이야. 여기 ‘옥상전망대’에서 역사를 품은 고궁과 종묘부터 고층 빌딩, 서울타워까지 서울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마음이 탁 트이는 기분이라구.

그리고 세운상가부터 대림상가까지 이어지는 3층 높이의 다시세운교가 새로 생겼는데 따뜻한 커피 한 잔을 들고 걷다가 청계천을 바라보면서 가족이나 연인, 친구들과 이런저런 대화를 나눌 수도 있고 직접 청계천으로 내려가 볼 수도 있어! 다시세운교를 천천히 걸으면서 따사로운 가을 햇살을 만나봐.

세운상가 지하로 내려가면 공사 중에 발견된 유물을 전시하는 ‘세운문화재전시관’이 있어. 이 전시관은 4대문 안에 있는 유적들을 현지에 그대로 보존해서 전시한 첫 사례라고 해. 여기서 어린 자녀들과 함께 가족끼리 역사 공부를 해도 좋고 연인들이 나들이 장소로도 너무 좋겠지?

이뿐만이 아니야. 세운상가를 다시 살리는 이 프로젝트 덕분에 새로운 기술을 가진 청년들이 이곳 세운상가에 다시 찾아오고 있어. 그동안 축적해온 기술에 젊은 청년들의 신기술이 합쳐져서 우리나라 창의제조산업이 불이 아주 활활 붙을 거라니깐?

다들 다시 세워 새로워진 세운상가 만나러 와볼 거지? 꼭 놀러와!

자칫 사라질 뻔한 서울 속 숨은 공간의 매력을 찾아준 서울시 잘 생겼다!

잘 생겼다! 서울20

#잘생겼다 #서울20 #도심재생 #전자산업중심 #세운상가

#새로운야경명소 #옥상전망대

#연인나들이장소 #다시세운교

#아이와역사체험 #세운문화재전시관

#종로관광명소 #이색체험코스

문서 정보

[영상] 서울 이색명소로 다시세운 "세운상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11-14
관리번호 D000004175436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