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관광 정책토론회:서울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제

문서 본문

? 서울미디어메이트 김규리

지난 15일, 서울시청 본관 8층 다목적 홀에서 서울관광 정책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서울 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서울시관광협회와 파이낸셜 뉴스가 공동 주최한 자리이다. 2016년을 '서울관광 혁신 원년'으로 선포한 서울시는 서울관광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관광업계, 학계, 유관기관으로 서울관광혁신TF를 구성하여 3無3强 혁신대책을 마련하여 적극 실행해나가고 있다.1

남상만 서울특별시관광협회장, 전재호 파이낸셜뉴스 회장,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의 환영사를 통해 서울관광의 변화가 절실하다는 데 관광업계와 언론사가 모두 공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지난해 세월호, 메르스 같은 사건으로 인해 관광객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위기를 경험하면서 관광산업의 질적성장만이 치열한 세계 관광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임을 강조하였다. 구체적인 방향과 방안에 대한 토론으로는 반정화 서울연구원 글로벌 관광연구센터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2

서울관광은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관광중요성이 확대되면서 2006년부터 관광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환경을 개선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현재, 외래관광객 급증, 특정업종에 편중되어있는 관광사업체, 숙박업의 다양화와 개소수 증가, 관광객 만족도 하락, 관광객 불편사항 증가, 개별여행객 증가, 스마트폰과 함께하는 여행의 증가 등의 환경 속에서 이제는 양보다 질적 성장에 초점을 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특히 개별 관광객 니즈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품질 콘텐츠 상품화 방안, 스마트 관광 활성화, 마을관광, 환대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논의했다.

3

발표 이후에는 질문 답변과 함께 자유롭게 토론을 나누었다. 이번 토론회가 서울관광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마련하고 새로운 관광산업의 생태계가 구축되는 단초가 되어, 서울관광의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도 꾀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나가길 기대해본다.

문서 정보

서울관광 정책토론회:서울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미디어메이트 생산일 2016-07-15
관리번호 D000004175460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