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역사박물관 무료 기획전시…사전예약제로 운영

문서 본문

기획전시 포스터 ‘세대공감’(좌), '광희문, 수구문, 시구문'(우)
기획전시 포스터 ‘세대공감’(좌), '광희문, 수구문, 시구문'(우)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이 조정됨에 따라 서울역사박물관이 본관을 비롯해 서울생활사박물관, 한양도성박물관, 청계천박물관 등 분관 운영을 재개하고 다양한 기획전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전시는 사전 예약을 통해 시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예약은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에서 가능하며,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루 3회(10-12시/13-15시/ 6-18시), 회당 2시간으로, 관람 시 마스크 착용, 입장 전 발열체크, 참석명부 작성 등 방역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아버지 세대 청년시절의 일상과 마주하는 ‘세대 공감-최달용의 서울살이’

해방둥이 서울사람 최달용의 1950~70년대 삶을 사회학자의 시선을 통해 바라본 ‘세대 공감-최달용의 서울살이’는 3월 28일까지 서울생활사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다.
최달용의 내집 마련 - 잠실시영아파트 주택평면 1975.2.1.
최달용의 내집 마련 - 잠실시영아파트 주택평면 1975.2.1.

이번 전시를 통해 최달용 씨가 기증한 자료 및 개인 소장 자료 90여점과 당시의 시대상을 담은 유물 80점이 소개되며, 학업·취업·결혼으로 이어지는 최달용 씨 삶의 변곡점들을 따라 가면서 아버지 세대 일상과 당시 서울의 시대상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미디어아트를 만드는 세운상가의 장인을 만나다 ‘미디어아트×세운상가’

세운상가에서 이루어진 예술과 기술의 만남에 주목한 전시 ‘미디어아트×세운상가’는 5월 9일까지 청계천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된다.

1970~80년대 텔레비전의 유통과 수리가 가능했던 세운상가. 1960년대 실험적인 새로운 방식의 예술을 선보인 미디어아트의 거장 백남준이 중고TV를 사기 위해 거닐었던 곳이 세운·청계천변이며, 테크니션 이정성이 기술 익히며 성장한 곳도 바로 세운상가다.
칼라 TV전기 회로집(좌), 백남준 ‘자화상 달마도’(우)
칼라 TV전기 회로집(좌), 백남준 ‘자화상 달마도’(우)

이번 전시에서는 백남준의 스케치 100여 점과 백남준의 ‘자화상 달마도’는 물론 세운상가의 장인들과 인공위성<OSSI-1>(2013)을 만든 송호준, 청계천·을지로 일대의 자원을 활용해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서울익스프레스 등 세운상가를 무대로 활동 중인 미디어 아티스트들의 활약상도 만날 수 있다.

한양도성 동남쪽 작은 문의 이름에 얽힌 역사 ‘광희문, 수구문, 시구문’

조선시대 여러 이름으로 불렸던 광희문의 역사와 변화상을 소개하는 전시 ‘광희문, 수구문, 시구문’은 3월 7일까지 한양도성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된다.

광희문의 이름은 본래 ‘빛이 멀리까지 사방을 밝힌다’는 의미였으나, 수문(水門) 근처에 위치해 수구문(水口門)으로 더 많이 불렸고, 구한말에는 ‘시체를 옮기는 입구(屍口門)’라는 험악한 별명으로도 불렸다.
광희문 밖 풍경, 1907년(독립기념관 소장)
광희문 밖 풍경, 1907년(독립기념관 소장)

이번 전시는 각각의 이름에 얽힌 광희문의 특징과 역할, 시대적 사건들을 통해 문의 역사와 변화상을 살펴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조선시대 도성 안에는 무덤을 쓸 수 없다는 규정으로 인해 도성 동쪽 밖으로 나가는 백성들의 장례행렬은 모두 광희문을 통해 나갔는데, 전시를 통해 조선시대 상·장례 절차를 소개하는 영상과 그림, 상여장식 등 관련 유물도 함께 볼 수 있다.

공평도시유적전시관에서 한양의 가옥을 엿보다 ‘한양의 家, 견평방 가옥’

한양 최대 번화가였던 견평방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한양의 家, 견평방 가옥’은 공평도시유적전시관 기획전시실에서 5월 2일까지 개최한다.

공평도시유적전시관이 위치한 지역은 조선시대 한양 견평방으로, 이번 전시에서는 한양이 수도가 되면서 백성들의 주거지가 어떻게 조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 발굴·기록 자료를 근거로 당시 견평방에 위치했던 가옥을 모형으로 제작해 당시 생활상을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
견평방 가옥 거래 문서(좌), 금부동집(우)
견평방 가옥 거래 문서(좌), 금부동집(우)

이외에도 한양을 지켰던 삼군영 군인들을 다룬 ‘한양을 지켜라_삼군영 소속 한 군인 집안의 고군분투기’(~3월 21일)와 1880~1980년대까지 100년 교육사를 조망하는 ‘서울학교 100년’(~3월 7일) 전시를 서울역사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만날 수 있다. 자세한 전시 정보는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본관·분관) 관람 안내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본관·분관) 관람 안내
전시명 전시시간 전시장소 문의
한양을 지켜라 3월 21일 까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서울역사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A
724-0274
서울학교 100년 3월 7일 까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서울역사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B
세대공감-최달용의
서울살이
3월 28일 까지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 174길 27
서울생활사박물관 4층 기획전시실
3399-2900
미디어아트X세운상가 5월 9일 까지 서울특별시 성동구 청계천로 530
청계천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2286-3410
광희문, 수구문, 시구문 3월 7일 까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283
서울디자인지원센터 3층
한양도성박물관 기획전시실
724-0243
한양의 家, 견평방 가옥 5월 2일 까지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26
센트로폴리스 지하 1층
공평도시유적전시관 기획전시실
724-0135
서울역사박물관 VR 온라인 전시관 배너
서울역사박물관 VR 온라인 전시관 배너

서울역사박물관은 전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싶은 관람객을 위해 전시해설 영상을 서울역사박물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현장을 찾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박물관 전시를 감상할 수 있는 VR 온라인 전시관도 운영 중이다.

서울역사박물관 배현숙 관장은 “관람객은 입장 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하며, 입장 전 발열체크 등 방역조치에 협조를 당부드리고, 현장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어디서나 서울역사박물관 전시를 감상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문서 정보

서울역사박물관 무료 기획전시…사전예약제로 운영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1-21
관리번호 D000004175466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