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강남과 잠실을 잇는 국제 도시가 온다

문서 본문

국제교류 복합지구 배치도

8만8,700㎡의 국제업무·MICE인프라 추가 확충해 서울의 국제경쟁력 견인

[서울톡톡] 서울시가 코엑스에서 잠실종합운동장을 잇는 약 72만㎡에 국제업무, 마이스(mice),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 등이 강화된 '국제교류 복합지구'를 조성해 가겠다고 지난 4월 1일 발표했다.

먼저 국내 최대의 컨벤션 집적지인 코엑스와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 8만 8,700㎡의 국제업무·MICE인프라를 추가 확충해 서울의 국제경쟁력을 견인하는 핵심공간으로 육성한다. 특히 코엑스, 한전,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는 전시·컨벤션 시설을 확충하고, 서울의료원과 (구)한국감정원 부지엔 국제업무공간을 집중 공급한다.

한전은 부지의 상징성을 감안해 에너지 생산형 친환경계획을 유도해 갈 것이며, 지상으로는 코엑스와 연결되는 보행전용브릿지를 지하로는 영동대로와 만나는 보행연결통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민간소유 부지인 한전, (구)한국감정원 두 곳은 '사전협상제도'를 적용해 추진한다. 시가 큰 틀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민간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요청하면 도시계획 변경 사전협상을 통해 세부개발계획을 수립, 개발하는 방식이다. 시는 개별부지에 적합한 용도지역 상향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공공기여를 받아 공익적 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서울의료원 부지 금년 내 매각, 일부 부지는 국제기구 공간 등으로 유보

시 소유 부지인 서울의료원과 서울무역전시장(SETEC)은 이번 개발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기준과 원칙에 따라 세부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개발방식, 시기, 절차, 방법 등을 정한 후 개발을 추진한다.

서울의료원 부지는 올해 일부 부지(2만 2,650㎡)를 금년 내 우선 매각해 국제업무 및 MICE 지원시설 등을 도입한다. 잔여부지는 국제기구 전용공간 및 문화시설 등 공공용도로 유보하되 향후 다양한 논의 과정을 거쳐 조성방식 등을 결정한다.

서울무역전시장(SETEC) 부지의 경우 기존 전시·컨벤션시설(8,787㎡)은 3.7배 늘린 3만2,500㎡로 확장하고, 업무, 비즈니스숙박 기능 등을 도입해 산업전시 및 실무형 비즈니스 복합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 저층부는 시민이용 시설로 상업, 문화시설 등을 계획해 가로활성화를 유도, 주민들이 즐겨 찾는 공간을 조성한다.

잠실종합운동장은 사회적 공론화 거쳐 시기, 절차, 개발방식 등 결정해 단계 추진

88올림픽 개최지라는 역사성과 상징성이 있지만 시설이 노후한 잠실종합운동장은 국제수준의 경기가 가능한 규모로 시설을 개선해 스포츠 메카로 조성하고, K-POP 등 한류 문화 확산거점으로 공연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복합화 한다.

주경기장과 실내체육관은 리모델링 등을 통해 기능을 개선하고, 수영장은 주차장부지를 활용해 국제규격에 맞게 신축할 계획이다. 이때 공연장 등으로 복합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야구장은 학생체육관부지를 활용하여 국제 규모에 맞게 신축할 계획이나, 돔구장을 포함한 세부 조성계획 등에 대해서는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한다.

앞으로 잠실종합운동장은 이번 계획을 바탕으로 시민, 전문가 및 관련 단체 등의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개발의 큰 방향을 정하고, 시설별 계획내용, 사업 시행시기 및 개발방식 등을 결정한 후 단계별로 추진한다.

탄천 동·서로 지하화 등 봉은사~한강 보행네트워크로 '쇼핑+여가+문화+자연'

봉은사~코엑스~한전~서울의료원~탄천~잠실종합운동장~한강까지 연결하는 보행네트워크를 조성된다. 시민들이 걸으면서 쇼핑+여가+문화시설+자연 자원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특히 탄천은 동·서로 지하화 및 동부간선도로 진출램프 이전, 탄천주차장 일부 이전을 통해 공원화하고 보행전용브리지로 연계한다.

또한 잠실종합운동장~한강공원을 연결하는 곳에 보행전용브리지를 조성하고, 어둡고 삭막한 기존 올림픽대로 하부 지하통로는 시민들이 이용하기에 쾌적하게 환경을 개선해 한강과의 보행접근성을 높인다.

교통인프라 확충과 복합 환승 거점 조성, 광역적·지역적 대중교통 접근성 강화

무엇보다 국제교류 복합지구라는 명성에 걸맞게 대중교통인프라를 확충하고, 광역교통 집적 및 통합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공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현재 이 일대에 국가계획 등으로 KTX, GTX, 남부광역급행철도 등 광역철도와 경전철 위례·신사선이 검토 추진 중에 있는 만큼, 시는 한전부지 개발시 2호선·9호선 도시철도역과 코엑스 지하공간 연결을 우선 추진하고, KTX, GTX, 위례산사선 등 사업 시행시 통합계획을 수립한다.

시는 광역대중교통체계가 구축되면 이 일대 교통혼잡이 완화될 것이며 공항에서 오는 외국인은 물론 타 지역에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 : 공공개발센터 02-2133-8354

문서 정보

강남과 잠실을 잇는 국제 도시가 온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4-04-01
관리번호 D000004175262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