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선결제상품권, 융자지원…거리두기 피해업종 9천억 투입

문서 본문

서울시가 집합·영업제한업종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 지원방안을 12월 23일 추가로 발표했다
서울시가 집합·영업제한업종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 지원방안을 12월 23일 추가로 발표했다
서울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생존위기에 직면한 소상공인들을 위한 긴급지원을 시작합니다. 우선 식당, 이·미용업, PC방 등 집합·영업제한 사업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결제상품권’을 약 1,000억 원 규모로 발행합니다. 시는 상품권의 10%를 할인해주고, 업체가 10%의 추가 혜택을 제공해 소비자는 20%의 추가 혜택을 받게 됩니다. 또한, 집합제한업종에 0%대 금리로 8,000억 원 융자지원을 위해 관련 상담을 예년보다 앞당겨 28일 시작합니다. 지하도, 지하철 등 공공상가의 1만여 점포에 대해서도 내년 6개월간 임대료를 50% 감면합니다.

서울시는 집합?영업제한업종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 지원방안을 12월 23일 추가로 발표했다. 소비자가 상생결제에 동참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고, 시는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방안을 조기에 마련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집합제한업종 제로금리대 8,000억 원 융자지원…28일부터 조기상담시작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등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에 8,000억 원을 투입하여 3,000만 원 내에서 한도심사 없이 보증료 0.5%, 보증비율 100%, 연 0.56%의 금리로 융자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하기 위하여 2021년도 지원예정 자금에 대한 상담·접수를 올 연말부터 시행한다. 다음주 월요일(12월 28일)에 상담을 시작하여 새해가 시작한 후 첫 영업일(1월 4일)부터 즉시 대출을 실행하는 것이 목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대표번호(1577-6119)로 문의하면 된다.

참고로 2021년도 서울시는 금융지원 목표는 총 4조 5,000억 원으로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통한 융자자금지원 1조 원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을 통한 담보지원 3조 5,000억 원으로 운영된다. 지원목표는 코로나19 확산추세와 경제여파 등에 맞추어 연중 신속한 계획 변경을 통해 탄력적으로 추가 조정할 계획이다.

지하도·지하철상가 1만개 점포, 6개월간 임대료 50% + 관리비 감면

또 내년 1월부터 6개월 간 서울시 공공상가 점포에 대한 임대료 50%를 감면하기로 결정했다. 또 관리비 항목 중 공용 관리비인 경비?청소원 인건비 부담분을 6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감면하고 시유재산 임대료 납부기한도 사용·대부기간 내 내년 6월까지 연장해 연간임대료 일시 납부로 부담이 큰 시유재산 임차상인 대상으로 임대료 납부기간 유예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하도?지하철상가 등에 입점한 총 10,333개의 소기업·소상공인 점포가 대상(‘중소기업기본법’ 및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기업·소상공인)이며, 총 470억 원의 지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을 희망하는 업체는 상가를 관리하는 기관에 소기업·소상공인 확인증을 제출해 확인을 받으면 된다.

앞서 시는 올해 두 차례에 걸쳐 10,090개 공공점포의 임대료·관리비 총 685억 원을 감면해 ‘착한 임대인 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마중물 역할을 했다.

‘선결제 상품권’ 발매, 식당·PC방 등 집합·영업제한 사업장에서 1월 31일까지 사용

시는 12월 28일 서울지역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선(善)결제상품권’을 약 1,000억 원 규모로 발행한다. ‘선결제상품권’은 일단 소비자가 구매하면 서울시에서 10% 할인하고, 선결제시 업체에서 추가로 10%이상 혜택을 해 주기 때문에 전체 소비자 혜택은 20%+알파(α)에 다다른다.

예컨대, 소비자가 소비자가 10만 원 상품권을 10% 할인 받아 9만 원에 구매하며, 선결제 참여업소는 1만 원 추가된 11만 원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선(善)결제상품권’은 ‘서울시 코로나19 긴급조치(12.5.)’와 ‘중앙재해대책본부 수도권 2.5단계 격상조치(12.8.)’에 직격탄을 맞은 서울시내 ①노래연습장 ②실내체육시설 ③식당?카페 ④목욕장업 ⑤PC방 ⑥이?미용업 ⑦독서실?스터디카페 등 집합 및 영업제한 업종 20여만 개소 중 선결제에 참여하기로 한 업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결제금액은 선결제를 장려하는 측면에서 1회 10만 원 이상(소비자 9만 원, 서울시 1만 원)만 가능하다. 다만, 기존 자치구별 지역제한이 있었던 서울사랑상품권과는 달리 자치구 지역 구분 없이 서울지역 어디서나 사용가능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것이 장점이다.

선(善)결제상품권 구매는 12월 28일 오전 10시부터 서울사랑상품권을 판매하는 15개 결제앱(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핀트, 페이코, 핀크, 티머니페이, 슬배생, 010제로페이, 올원뱅크, 투유뱅크, 썸뱅크, IM샾 전북은행, 광주은행)에서 1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가능하다.
서울사랑상품권 15개 결제앱 (2020년 12월 기준)
서울사랑상품권 15개 결제앱 (2020년 12월 기준)

소상공인에게 빠른 자금지원을 위해서 선결제는 내년 1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하므로 사전에 선결제할 업소를 미리 정한 후 선결제상품권을 구매할 것을 권장한다.

현재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 20만개 중 제로페이에 가맹된 11만개 업소는 제로페이홈페이지를 통해, 선결제 즉시 참여가 가능하다. 아직 제로페이 가맹이 안 된 9만개 업소는 참여를 원할 경우 제로페이홈페이지를 통해 선결제 참여를 신청하면, 제로페이 콜센터에서 별도 연락하여 가맹절차를 도와준다.

선결제상품권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앱 지맵(Z-Map) 또는 제로페이홈페이지(www.zeropay.or.kr)에서 선결제 가능업소를 검색 후 상품권을 구매하여 업체를 방문해 결제하면 된다. 방문결제가 어려운 경우에는 선결제 희망업소에 전화로 결제의사를 밝힌 후 제로페이상품권 홈페이지에서 업체별 QR코드를 스캔하여 결제할 수도 있다.

■ 선결제상품권 이용절차 ※2020년 12월 28일 오전 10시 오픈 예정

① 오프라인 : 참여업소 방문하여 비치된 QR코드 대면 결제
오프라인 : 참여업소 방문하여 비치된 QR코드 대면 결제
② 온라인 : 참여업소 모집 홈페이지를 통한 비대면 원격 결제
온라인 : 참여업소 모집 홈페이지를 통한 비대면 원격 결제

서울시는 선결제상품권 이용 활성화와 참여업체 확대를 위해 우선 피해업종 소상공인단체인 ?한국외식업중앙회 ?대한제과협회 ?서울시노래연습장업협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대한미용사회 ?이미용중앙회 등 소속 회원 대상 홍보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 코로나 피해업종 지원 선결제 캠페인 Q&A

Q1. 선결제 캠페인에 모든 업종이 참여 가능한가요?

아닙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영업제한에 해당하는 업종만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 식당, 카페, 실내체육시설, PC방, 목욕장업, 독서실, 이미용업, 피부관리실, 네일샵, 노래연습장만 참여 가능하며 상기 열거되지 않은 학원, 유흥업, 공연장, 결혼식장 등은 제외됩니다.

Q2. 참여하기 위해서 특별한 조건이 있는지?

참여를 위해서는 ?선결제캠페인 대상업종이고 ?제로페이에 가입된 가맹점이며 ?선결제 할인혜택 및 환불확약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Q2-1. Q2의 ?선결제 할인 혜택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예컨대 소비자가 가게에서 11만 원 선결제를 한다면, 12만 원 이상의 재화 또는 서비스를 공급한다는 확약서(쿠폰 등)를 발행 후 이후 소비자가 실제 재화 또는 서비스를 원할 시 확약서에 기재된 금액만큼을 실제 이행해야 합니다.

Q2-2. 선결제캠페인에 참여의향은 있으나 제로페이에 가맹하지 않은 경우 방법은?

선결제 캠페인에 참여를 원하는 업체의 경우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을 통하여 ?제로페이 가맹신청(온라인)과 ?선결제 참여업소에 동시 신청(온라인)해야 합니다. 3~5일내에 QR우편이 도착하면 선결제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Q3. 참여를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해야하는지?

알림톡 등을 통해 송부된 관련 페이지에서 상호, 사업자 번호, 추가혜택(1만 원 이상)을 입력하면 선결제 참여업소로 선정되게 됩니다. 다만 업종별단체에서 선결제 서비스에 대해 동의한 경우 일괄적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검토중)

Q4. 저희 가게에서는 선결제캠페인 이전부터 일반결제에 비해 선결제시 10% 할인(또는 추가적립)을 시행 중인데, 해당 프로모션도 참여조건인 추가혜택에 포함되나요?

포함됩니다. 이미 많은 가게에서 선결제 또는 특정이용 횟수나 금액을 넘겼을 경우 할인 또는 추가 적립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카페의 경우 10잔에 대해서는 1잔을 무료로 제공하는 쿠폰적립이나 PC방의 경우 10시간 사용시간 적립시 1시간 추가 또는 10% 가격할인 등의 기존 프로모션도 모두 참여조건인 추가혜택에 포함됩니다.

Q5. 선결제 캠페인 참여업소로 지정될 경우 홍보방안은?

선결제참여업소로 지정된 경우 해당 위치 및 상호가 전용앱(Z-MAP) 및 홈페이지를 통해 노출되게 됩니다.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용앱을 홍보함으로써 선결제참여업소로 지정된 것을 알릴 수 있습니다.

Q6. 선결제상품권 구매는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

기존 서울사랑상품권 구매절차와 동일합니다.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등 15개 앱에서 ‘선결제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절차는 서울시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7. 소비자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우선 선결제상품권 구매시 액면가액의 10%를 할인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10만 원 상품권, 10%할인 9만 원에 구매)또한 선결제캠페인 참여 가게에서 상품권을 사용할 때 10% 추가 할인 또는 적립 혜택이 제공됩니다. (10만 원 선결제상품권 결제시, 11만 원 상당의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Q8. 상품권 최소사용금액이 있나요? 언제까지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나요?

선결제상품권은 최소 10만 원 이상 결제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권 유효기한이 ‘21년 1월 31일까지로 비교적 짧아 반드시 선결제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게를 먼저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다만 선결제 이후 실제 서비스 이용기한의 제한은 없습니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 제로페이 고객센터 1670-0582

문서 정보

선결제상품권, 융자지원…거리두기 피해업종 9천억 투입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12-24
관리번호 D000004157605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