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사지말고 입양하시개! 강아지 힐링 공간 '댕댕하우스'

문서 본문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가 많이 늘고 있다. 운동을 하러 밖에 나가면 강아지와 산책을 나온 사람들이 안 보이는 게 이상할 정도다. 우리 일상에 반려견은 큰 존재감을 가지고 단지 ‘키우는 동물’이 아닌 하나의 가족으로 깊은 애정을 받고 있다. 하지만 반려견 수가 늘어나는 만큼 유기•유실견들도 많아지고 있어 안타깝다. 더욱이 방치하고 버리고 학대하거나 무책임한 행동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뉴스도 심심찮게 접한다. 소중한 반려견, 더욱 존중하고 보호할 순 없을까.

노원구 댕댕하우스의 모습, 투명유리문 사이로 하우스 안이 보인다.

노원구 댕댕하우스의 모습, 투명유리문 사이로 하우스 안이 보인다. ⓒ김영주

올바른 반려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원구에 카페형 반려동물전용문화센터를 새롭게 문을 열어 방문해보았다. 지난 10월말 상계근린공원 맞은편에 개관한 ‘반려동물문화센터’는 지상1층에 132㎡ 규모로 조성됐다. 아직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깔끔하고 사람의 방문이 많지는 않았다.

날 좋을 때 테라스에 앉아 강아지들도 보고 앉아서 차도 마셔도 좋을 것 같다.

날 좋을 때 테라스에 앉아 강아지들도 보고 앉아서 차도 마셔도 좋을 것 같다. ⓒ김영주

이 곳 센터의 운영방향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유기•유실동물 임시보호 및 입양지원, 둘째 생활밀착형 반려문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셋째 반려가족을 위한 열린 편의시설을 제공하는 것이다.

댕댕카페에서는 차도 마실 수 있고, 댕댕이들의 수제간식도 만들 수 있다.

댕댕카페에서는 차도 마실 수 있고, 댕댕이들의 수제간식도 만들 수 있다. ⓒ김영주

댕댕카페 옆으로 반려견 목욕서비스를 위한 셀프 드라이룸이 보인다.

댕댕카페 옆으로 반려견 목욕서비스를 위한 셀프 드라이룸이 보인다. ⓒ김영주

유기견 놀이실과 보호실, 프로그램 교육실, 셀프 드라이룸, 까페 등으로 실내가 꾸며졌다. 이 중 가정에서 하기 힘든 반려동물 목욕을 위한 ‘셀프 드라이룸’ 공간이 눈길을 끈다. 욕조와 건조기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비용도 1회 1,000원으로 저렴하다. 인터넷 사전예약 후 이용 가능하다. >>드라이룸 예약 안내

셀프 드라이룸을 이용(1회 1,000원)하려면 인터넷으로 사전예약을 하면 된다.

셀프 드라이룸을 이용(1회 1,000원)하려면 인터넷으로 사전예약을 하면 된다. ⓒ김영주

사진 속 댕댕이는 까치로 입양이 확정된 강아지다. 좋은 주인을 만나 행복하면 좋겠다.

사진 속 댕댕이는 까치로 입양이 확정된 강아지다. 좋은 주인을 만나 행복하면 좋겠다. ⓒ김영주

사진처럼 카페에 있는 강아지들이 화면상으로 보여진다. 입양이 아직 되지 않은 강아지도 있고 까치처럼 곧 새로운 주인을 만나 이곳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는 강아지도 있다.

먼저 센터에서는 관내에서 발생한 유기•유실동물 반환 및 입양을 위한 임시보호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유실동물의 경우 소유자에게 반환 때까지 임시보호하고, 소유자가 부재 시에는 입양희망 가정과 교육•상담 등의 절차를 걸쳐 새 보금자리를 찾아준다. 또한 학대 및 방치가 의심돼 격리가 필요한 동물은 치료와 임시보호를 지원한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 격리입원시 반려동물을 돌봐줄 가족이 없는 경우 퇴원일까지 맡아 보호해 줄 예정이라니 더욱 반갑다.

댕댕놀이실에 치와와 까치, 슈나우저 호두, 비숑프리제 구름 등 세 마리가 보였다.

댕댕놀이실에 치와와 까치, 슈나우저 호두, 비숑프리제 구름 등 세 마리가 보였다. ⓒ김영주

유기견이 많아지는 요즘 ‘사지말고 입양하세요’라는 문구를 흔히 듣게 된다. 필자도 딱히 달리 표현할 방법이 없어 이 말을 쓰지만, 살아있는 생명을 사고 판다는 의미의 단어가 뭔가 슬프고 씁쓸하다. 좁은 애견샵 공간에서 누군가 사기 전까지 갇혀 있어야 하는 강아지들을 보면 안타깝다. 이 곳 센터의 호두와 구름이도 부디 좋은 주인을 만나 행복하게 지내면 좋겠다.

댕댕이 하우스 프로그램 교육실

댕댕하우스 프로그램 교육실 ⓒ노원댕댕하우스

이곳에서는 반려문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반려가족이 알아야 할 ‘펫티켓’, ‘반려동물 행동교정’ 등의 강좌와 반려견 심폐소생술, 셀프미용 등을 강의하는 ‘반려견 아카데미’ 등 실질적인 교육으로 벌써부터 인기가 많다. 또한 유기견 입양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입양교육’, ‘반려가족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해 입양 성공률을 높일 계획이다. 강의는 교육효과를 더하기 위해 실제 가정과 유사하게 꾸며진 가정형 교육실에서 진행된다.

댕댕하우스 보호실

댕댕하우스 보호실 ⓒ노원구청

건전한 반려문화 형성을 위해 댕댕하우스가 생겨 많은 반려인들과 반려견에게는 희소식일수 있지만 그만큼 보호하고 관리하고, 동물복지에 대한 질도 높아지길 바란다. 무엇보다 아무리 좋은 편의시설을 갖춘 댕댕이 하우스라고 해도 유기견이 많이 들어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만큼 주인에 버려진 견공이 많다는 뜻일 테니까.

■ 노원 반려동물문화센터 '댕댕하우스'
○ 위치 : 서울시 노원구 수락산로 258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9:00 (월요일 휴관)
○ 홈페이지 : http://www.nowonhouse.kr/
○ 문의 : 02-933-8500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사지말고 입양하시개! 강아지 힐링 공간 '댕댕하우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영주 생산일 2020-12-01
관리번호 D000004137255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