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일상이 된 거리두기…2020 서울사진공모전 수상작 발표

문서 본문

2020서울사진공모전 최우수상 수상작 ‘일상이 된 거리두기’ (신준희, 광화문 사거리)

2020서울사진공모전 최우수상 수상작 ‘일상이 된 거리두기’ (신준희, 광화문 사거리)

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을 많이 바꿔놓았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손을 소독하고, 거리두기를 실천합니다. 큰 변화가 불어 닥친 2020년, 그래서 올해 서울사진공모전의 주제는 '달라진 일상 속 서울의 거리' 였습니다. 수상작으로 뽑힌 사진들을 보니, 영락없는 우리들의 모습입니다.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닥쳤지만 그럼에도 꿋꿋하게 한 발 한 발 내딛으며 살아가는 사람들. 그 의연한 장면 속에서 우리가 함께라면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이 겹쳐 보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수상작들을 함께 감상해보시죠.

서울시가 코로나19로 달라진 일상 속 서울의 거리 풍경을 주제로 진행한 ‘2020 서울사진공모전’에 수상작으로 선정된 45작품을 공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002명 응모, 2,968건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접수 작품에 대해서는 1차 사전심사, 2차 외부전문위원 심사에 걸친 다단계 심사를 진행했다.

?1차 사전심사를 통해서는 작품 누락 및 공모 접수 규격 등 작품 출품 기준 적부 판정으로 수상작품수의 3배수인 135작품을 선정했으며, 사진 관련 외부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2차 심사에서는 주제적합성, 홍보활용성, 작품성 등을 심사기준으로 삼아 최종 45작품 선정했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신준희 씨의 ‘일상이 된 거리두기’는 비 내리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시민들이 일정한 간격을 둔 채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는 모습을 담은 작품으로, 서울시의 코로나 방역정책에 적극 협조하는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일상 풍경이 잘 나타나 있다.

우수상 ‘미사를 기다리는 사람들’ (황승용, 명동성당) ‘양재천 아리랑’ (이운구, 양재천 영동 5교)

우수상 ‘미사를 기다리는 사람들’ (황승용, 명동성당) ‘양재천 아리랑’ (이운구, 양재천 영동 5교)

이외에도 거리두기를 지키며 명동성당의 미사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모습 등을 담은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코로나19로 사소한 일상 풍경의 많은 부분이 달라졌음을 실감케 했다.

공모전 심사를 맡은 이경률(중앙대학교 사진학과 교수) 심사위원장은 “사진공모전에서 나타나는 틀에 박힌 상투적 표현은 피하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통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을 심사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았다”며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작품에 대해서는 “언제부터인가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이 일상의 모습으로 자리 잡은 우리의 자화상을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라고 심사평을 전했다.

장려상 ‘단체사진은 이렇게’ (김지웅, 경복궁)

장려상 ‘단체사진은 이렇게’ (김지웅, 경복궁)

공모전에 선정된 최우수상 1명에게는 상금 200만 원이 수여되고, 우수상 50만 원(4명), 장려상 30만 원(10명), 입상 10만 원(30명) 등 총 상금 천만 원과 상장이 12월 중 수여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45편의 수상작은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해 온라인 전시를 통해 비대면으로 시민들을 찾아 갈 계획이다. 오는 11월 26일 공모전 홈페이지온라인 전시 갤러리에서 수상작을 확인할 수 있다.

입상 ‘모범가족’ (손영자, 한강변)

입상 ‘모범가족’ (손영자, 한강변)

장려상 ‘사회적 거리 두기’ (김현배,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장려상 ‘사회적 거리 두기’ (김현배,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2020 서울사진공모전에 1,000명이 넘는 많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코로나19로 달라진 일상 속 ‘서울의 거리’ 풍경을 참신하고 다양하게 남겨줬다”며, “수상작 온라인 전시를 통해 장기화 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지친 시민을 응원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소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의 : 뉴미디어담당관 02-2133-6499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일상이 된 거리두기…2020 서울사진공모전 수상작 발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11-27
관리번호 D000004134547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