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On 하다' 2020 온 가족 책잔치 열렸네~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쾌적한 날씨의 가을은 흔히 독서의 계절로 불린다. 실제로 요즘 공원을 거닐다 보면, 벤치에서 책을 읽고 있는 시민들을 종종 마주치기도 한다. 코로나19로 멀리 나들이를 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가족과 함께 책을 읽으며 마음의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10월 26일부터 서울에서 '책 잔치'가 진행 중이다. 바로 서울시교육청이 주최하고 정독도서관이 주관하여 올해로 8회째를 맞는 '2020 온 가족 책 잔치'(https://bookfesta.co.kr/)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으로 열리게 됐다. 부족함 없는 다채로운 독서 콘텐츠로 시민을 맞이하고 있다. 온 가족 책 잔치가 열리는 랜선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자.

2020 온 가족 책잔치 포스터 ⓒ서울시교육청
2020 온 가족 책잔치 포스터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책 읽는 온 가족 랜선 시상식' 영상이 눈에 들어온다. 바로 각 도서관에서 가장 대출을 많이 해, '2020 책 읽는 온 가족'으로 선정된 100가족을 대상으로 서울시교육감이 랜선을 통해 인증서를 수여하는 시상식 영상이다.


인증서 수여 영상은 가족들이 직접 촬영했다. 영상 속 뿌듯해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나도 모르게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스크롤을 내리면, 책잔치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코너, '책책책 놀이터'가 나온다. 이곳에서는 문화유산책 만들기, 우체통책 만들기, 공룡 입체퍼즐 만들기, 독서노트 미니북 만들기 등 아이들과 부모님이 함께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키트들을 선보인다. 매일 한 개씩 열리는 키트 신청은 선착순으로 각 100명에게 발송된다. 완성 작품을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면 100명에게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꼭 신청해 멋진 작품도 만들고, 간식도 즐겨보자.


아이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키트 프로그램 ⓒ서울시교육청
아이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키트 프로그램 ©서울시교육청


다음 코너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책 TV'이다. 먼저 채널 1에서는 '저자와의 랜선 만남'을 주제로, 27, 28, 30일 오후 2시에 홈페이지를 통해 라이브 북토크가 생중계된다. 온 가족 책잔치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이들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시민을 대상으로 한다. 깊이 있는 신정근 교수의 중용 교양 강연부터, 김상근 작가의 애니메이션과 함께하는 책 이야기, 그리고 이시한 작가의 유튜브 노하우까지 있다. 책 저자들이 직접 들려주는 유익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저자와의 랜선 만남 라이브 북토크 소개 ⓒ서울시교육청
저자와의 랜선 만남 라이브 북토크 소개 ©서울시교육청


채널 2에서는 어린이들이 친숙하게 도서관에 대해 이해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도서관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어린이도서관의 영상이 준비돼 있다. 채널 3에서는 서울교육박물관이 제작한 우리 역사와 독립운동에 관한 영상들을 시청할 수 있다. 채널 4에서는, 송파도서관의 이용자 빅데이터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각 분야별 최다 대출도서를 소개하는 영상을 통해 책을 소개받을 수 있다. 채널 5에서는 어린이도서관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이 직접 북 큐레이터가 되어,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소개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서울 금화초 5학년 박은수 어린이가 추천하는 책 ⓒ서울시교육청
서울 금화초 5학년 박은수 어린이가 추천하는 책 ©서울시교육청


다음은 모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책 챌린지 코너이다. 10월 15일부터 11월 1일까지 진행되는 책 챌린지는, 가족과 함께 동화를 구연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동화 구연 챌린지와, 책을 읽는 모습을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는 독서 인증샷 챌린지가 있다. 영상과 사진을 SNS에 게시한 뒤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배너를 클릭하면 참여를 인증할 수 있다. 참여자 중 각각 100명에게는 기프티콘 선물이 주어진다.


참여 인증을 거친 시민들의 동화구연 영상과 독서 인증샷 사진은 바로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모습의 영상과 사진들이 올라오는 가운데, 첫 영상에서 유창한 영어로 토끼와 거북이를 구연하는 어린이의 모습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동화구연 챌린지와 독서 인증샷 챌린지 ⓒ서울시교육청
동화구연 챌린지와 독서 인증샷 챌린지 ©서울시교육청


끝으로, 각 도서관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는 여러 독서 동아리들의 소개가 이어진다. 동아리에서 추천한 책 소개를 볼 수 있는 '독서동아리 톡(Talk)' 코너와 서울시내 도서관들의 위치를 제공한다. 우리 동네 주변의 도서관을 확인할 수 있는 '우리동네 도서관' 코너가 있다.


우리동네 도서관 소개 ⓒ서울시교육청
우리동네 도서관 소개 ©서울시교육청


정독도서관을 비롯하여 서울시교육청 소속 여러 도서관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는 이번 '2020 온 가족 책 잔치'는 홈페이지(http://www.bookfesta.co.kr/)에서 열린다. 10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7일간 개최된다.


2020 온 가족 책 잔치에서는 풍성한 독서 콘텐츠들과 함께 온라인을 통해 시민과 함께 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가족들과 함께 책 잔치에 참여해 키트도 제작하고, 인증샷을 올려 보면 어떨까? 깊어가는 가을, 책과 함께 보내는 소중한 순간이 될 것이다.


■ 2020 온가족 책잔치
○ 기간 : 2020. 10. 26 ~ 11.1
○ 홈페이지 : https://bookfesta.co.kr/
 


문서 정보

'책으로 On 하다' 2020 온 가족 책잔치 열렸네~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41134908 등록일 2020-10-31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이민호 생산일 2020-10-30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