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어르신에 맞춤형 스마트폰 보급…디지털 격차 줄인다

문서 본문

교육용 로봇 ‘리쿠’를 활용한 스마트폰 학습 모습

교육용 로봇 ‘리쿠’를 활용한 스마트폰 학습 모습

스마트폰으로 금융업무를 보고, 무인 키오스크로 음식을 주문합니다. 재택근무와 원격수업, 온라인 전시, 포럼도 일상이 됐습니다. 코로나19로 디지털 생활이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좋은 점도 있는 반면 고령층과 취약계층의 ‘디지털 소외’와 ‘디지털 격차’라는 부작용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코로나시대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해 ‘디지털 역량강화 종합대책’을 추진합니다.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폰 보급, 교육 강화, 키오스크 체험존 운영 등 다양한 대책을 추진할 계획인데요. 갑작스럽게 다가온 비대면 사회, 누구나 소외감없이 디지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서울시가 ‘코로나 시대, 디지털 소외 없는 서울을 만드는 디지털 역량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사람 중심’이라는 확고한 가치 아래 모든 세대가 디지털 사회의 보편적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포용적 스마트시티 생태계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종합대책의 주요내용은 ①민관협력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디지털 사회 필수재인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보급 ②온?오프라인 디지털 역량교육 체계 구축?가동 ③‘키오스크 체험존’ 등 콘텐츠 개발을 통한 디지털 교육 내실화 ④디지털 격차 실태조사, 디지털 접근성 표준 개발 등 제도적 기반 강화 등이다.

어르신맞춤형 스마트보급사업 포스터

어르신맞춤형 스마트보급사업 포스터

민관 협력으로 월2만원 이하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폰 보급…디지털 접근성↑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폰 보급은 어르신의 디지털 접근성 강화에 뜻을 모은 서울시와 LG전자, KT엠모바일(알뜰폰 통신사), 하이프라자(유통사) 4개 기관의 협력으로 추진된다.

4개 기관은 지난 달 28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력 거버넌스를 구성해 연말까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사업효과를 검토해 보급기종, 요금제를 다양화하는 등 서비스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보급 기종은 화면이 커서 어르신들이 이용하기 편리하고, 월 2만 원 이하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미 월 1만 원 이상의 요금을 내고 있는 피처폰(음성통화 중심의 휴대폰) 이용자가 큰 추가 비용 없이 최신 스마트폰과 1.5GB 데이터, 무제한 음성?문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 어르신 특화 스마트폰 요금제 대상기종 Q51 스펙

서울시 어르신 특화 스마트폰 요금제 대상기종 Q51 스펙

어르신 맞춤형 요금제 가입은 서울시내 35개소 하이프라자 직영 LG베스트샵에서 하면 된다. LG베스트샵에서는 서비스 개통과 함께 가입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초교육을 진행해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 서울시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폰 보급 사업
○ 대상 : 만 65세 이상 서울시민
○ 기간 : 2020년 10월 12일~12월 31일까지
○ 장소 : 서울 LG전자 BEST SHOP 35개점 ☞자세히 보기
○ 문의 : 02-2164-0822, 02-2164-0858

무료 디지털 역량교육 ‘디지털 배움터’ 조성, 비대면 교육 플랫폼도 구축

누구나 이용하는 디지털 역량교육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디지털 배움터’를 주민센터, 복지관 등 집 근처 생활SOC를 활용해 새롭게 조성?운영한다.

각 배움터마다 디지털 교육을 위한 강사(2인)와 서포터즈(2인) 총 4명이 배치된다. 교육과정은 개개인의 수준별로 맞춤형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초 ?생활 ?중급 과정으로 구분된다.

‘디지털 배움터’는 정해진 장소에 학습자가 찾아오는 ‘고정형’과 학습자가 희망하는 장소로 찾아가는 ‘이동형’으로 운영된다. 교육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이나 디지털기기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시민 누구나 찾아와 1:1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교육은 스마트기기, SNS 기본 활용법부터 교통, 금융, 유용한 어플 사용법 같은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뒀다.

스마트서울 포털 홈페이지(https://smart.seoul.go.kr/index.do)

스마트서울 포털 홈페이지(https://smart.seoul.go.kr/index.do)

서울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스마트서울 포털 홈페이지나 콜센터(1800-0096)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스마트서울 포털’을 내실 있는 비대면 교육을 위한 온라인 디지털 역량 교육 플랫폼으로 확장 개편한다. 어르신이 어르신을 1:1 교육하는 디지털 노노(老老)케어 전문가 ‘어디나지원단’도 작년 34명에 이어 올해 200명을 육성한다.

10가지 시나리오 탑재 ‘키오스크 체험존’ 46개소, 스마트폰 교육로봇 220대 보급

기차역부터 카페까지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가 일상 전반에 확산됨에 따라 어려움을 호소하는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키오스크 체험존’을 11월까지 46개소를 조성한다.

키오스크 안에 패스트푸드점, 기차, 무인주차장, 무인택배함 등 10가지 연습 시나리오를 탑재해 실제 해보는 것처럼 체험하며 몸으로 익힐 수 있다. 서울시는 11월 중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완료하고, 자치구별로 1~2대씩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로봇을 활용한 교육 흐름도

로봇을 활용한 교육 흐름도

로봇을 활용한 새로운 디지털 교육 모델 시행도 본격화한다. 로봇과 시민이 어플리케이션을 매개로 1:1로 연계되어, 실시간으로 스마트폰 이용법을 반복학습하는 방식이다. 교육용 로봇 ‘리쿠(LIKU)’는 11월부터 220대 보급되며, 노인복지시설과 찾아가는 이동형 교육을 중심으로 활용된다.

카카오톡 같은 모바일 메신저 활용교육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있는 로봇 ‘리쿠’가 이용방법을 알려주고 미숙한 부분을 반복해서 연습하도록 유도한다. 음성인식과 답변 기능도 장착돼 있어 궁금한 점을 바로 물어볼 수 있는 쌍방향 소통 학습도 가능하다.

교육용 로봇 보급은 서울디지털재단과 ㈜토룩, ㈜이노콘텐츠네트워크, 강남구, 강동구, 관악구, 양천구, 중랑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해왔다.

실효성 있는 정책 위한 디지털 취약계층 실태조사 착수…디지털접근성 표준도 개발

디지털 격차해소를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취약계층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수다. 서울시는 우선 올해 ‘서울서베이’ 조사부터 디지털 격차 조사항목을 새롭게 추가한다. 서울디지털재단은 ‘서울시민 디지털 역량 진단모델’을 개발해 내년 본격적인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서울시는 실태조사를 통해 서울시민 디지털 역량의 지역간, 세대간, 세대내 특성을 세부 분석하고, 시계열적 조사?분석으로 디지털 격차해소 정책성과를 지속 점검하고 보완·발전시킬 계획이다.

홈페이지, 앱 등을 개발할 때 어르신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어르신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 개발에도 나선다. 예컨대, 단계 간소화, 화면 대기시간 연장, 글자크기 확대 등이다. 디지털 활용에 취약한 어르신의 신체적·인지적 특성에 따른 장애 요인들을 찾아내 이를 개선하기 위한 취지다.

서울시는 연내 서울시 주요 온라인 서비스(모바일웹)에 시범적용하고, 민간 서비스까지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유사 연구를 추진 중인 정부 및 연구기관과 협력해 민간 분야 확대를 위한 제도 및 정책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문의 : 스마트도시담당관 02-2133-2913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어르신에 맞춤형 스마트폰 보급…디지털 격차 줄인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10-23
관리번호 D000004108226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