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할인에 할인을 더하다! 제로배달 유니온 꿀이득!

문서 본문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주문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필자의 집도 일주일 중 4번 이상은 배달을 시켜 먹는다. 장을 보러 나가는 게 쉽지 않고, 집에서 직접 요리해 먹는 것보다 간편하기 때문이다.

배달 시장의 높은 배달 중개수수료를 낮추고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는 제로배달 유니온

배달 시장의 높은 배달 중개수수료를 낮추고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는 제로배달 유니온 ©서울시

배달 시장의 급증에 따라 배달 앱에 대한 불만도 늘어났다. 비싼 중개수수료는 소상공인에게 부담되고, 배달료도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이런 이유로 서울시는 중소 배달 앱과 함께 지난 9월 16일 ‘제로배달 유니온’ 서비스를 선보였다.

‘제로배달 유니온’은 배달 시장의 높은 배달 중개수수료를 낮추고,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자 서울시가 민관협력방식으로 추진하는 주문 배달 서비스이다. 가맹점은 2% 이하의 배달 중계수수료를 부담하고, 소비자는 서울사랑상품권을 통해 7~10% 할인받은 금액으로 결제할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제로배달 유니온 관련 어플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식사를 시키기 위해 배달어플을 켰다가 ‘제로배달 유니온’이 떠올랐다. 앱스토어에 제로배달 유니온을 검색하니 다양한 어플이 나왔다. 필자는 그중에서 ‘먹깨비’라는 어플을 이용해 주문해 보았다. 먹깨비 이외에도 ‘맛있는 소리, 띵동’, ‘서울애배달’, ‘맘마먹자’ 등 7개의 어플이 시중에 나와 있다. 11월 중에는 9개의 앱이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여러가지 ‘제로배달 유니온’ 어플 중 ‘먹깨비’ 앱의 화면

여러 가지 ‘제로배달 유니온’ 어플 중 ‘먹깨비’ 앱의 화면

먹깨비 어플에 들어가면 ‘서울시 제로배달 유니온 공식 지정 앱’이라는 베너를 볼 수 있다. 화면 구성은 시중에서 흔히 사용하는 다른 배달어플들과 다를 바가 없었다. 소비자가 제로배달 유니온을 이용했을 때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서울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올원뱅크 어플로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방법

서울사랑상품권은 비플 제로페이, 체크페이, 페이코, 올원뱅크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필자는 그중에서 올원뱅크를 사용하고 있다. 제일 먼저 올원뱅크 어플에 들어가면 ‘제로페이 결제’, ‘제로페이 상품권’란을 찾을 수 있다.

그중에서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것은 ‘제로페이 상품권’이다. 제로페이 상품권에 들어가면 바로 ‘상품권 구매’라고 쓰여있는 란이 있다. 상품권 구매에 들어가면 원하는 지역(거주 지역, 주이용지역)을 선택한 후, 원하는 금액별 상품권을 선택한 후 결제하면 된다.

이렇게 서울사랑상품권을 구매하면 7~10%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권을 이용할 수 있다.

먹깨비 어플에서 제로페이로 결제 시 10% 추가 할인

먹깨비 어플에서 제로페이로 결제 시 10% 추가 할인

제로배달 유니온 관련 어플은 현재 제로페이로 서울사랑상품권 이용 결제 시 10% 추가 할인을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그래서 필자는 5만원 상품권을 7%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고, 먹깨비 결제 시 또 10%로 할인을 받았다. 주문금액이 원래는 12,500원이었지만 제로페이로 결제하기를 클릭하니 1,200원이 할인된 11,300원에 구매할 수 있었다. 여기에 서울사랑상품권을 구매할 때 할인받은 가격까지 포함하면 매우 이득이었다.

제로배달 유니온은 다른 배달 어플들과는 다르게 서울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어서 지역 상권을 살리는 데에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 배달 중개수수료도 다른 배달앱에 비해서 낮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될 것이다.

아직 서비스가 출시된 지 채 한 달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족한 점도 몇 가지 보이지만, 부족한 점을 채워 나가면서 성장할 것이라 믿는다. 서울에서 배달 음식 시킬 일이 있다면 제로배달 유니온 어플을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 제로배달 유니온 홈페이지: https://zeropaydelivery.or.kr/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할인에 할인을 더하다! 제로배달 유니온 꿀이득!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송수아 생산일 2020-10-15
관리번호 D000004101969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