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책자판기? NO! 스마트 도서관입니다

문서 본문

잠실나루역 송파 스마트 도서관 외부

잠실나루역 송파 스마트 도서관 외부 ©윤수정

전자책이 많이 상용화되고 있다. 필자 또한 실제로 전자책을 사용한다. 하지만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가끔씩 책장을 넘기는 손맛이 그리워지는 때가 있다. 그래서 오랜만에 도서관에 가서 책을 대여해볼까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불필요한 외출 및 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도서관에 가도 되는 걸까 고민이 되었다. 그러던 중 지역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스마트 도서관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송파구에는 스마트 도서관이 두 군데 존재한다. 각각 잠실나루역 입구 근처와 방이역 내부에 있다. 그중 잠실나루역 근처에 있는 곳에 직접 방문하여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해보았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스마트 도서관의 추천도서

터치스크린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스마트 도서관의 추천도서 ©윤수정

대출할 책을 선택하고 책바구니에 넣는다

대출할 책을 선택하고 책바구니에 넣는다 ©윤수정

잠실나루역 1번 출구에서 나와 왼쪽으로 꺾으면 바로 스마트 도서관을 찾을 수 있었다. 은행 ATM 외관에 마치 음료수 자판기 같아 친숙했다. 검은색의 반투명한 벽으로 둘러싸인, 컨테이너같이 생긴 스마트 도서관에 들어가면 내부에는 책을 대여하는 기계와 함께 이용 안내에 대한 패널이 있다. 키오스크에 적힌 대로 우선 검색을 통해 도서관에 남아 있는 책들을 확인했다. 인기도서, 추천도서, 신착도서별로 책을 살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장르별로도 책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일련의 과정을 모두 거친 후에 받아본 대출 도서

일련의 과정을 모두 거친 후에 받아본 대출 도서 ©윤수정

책 대출 및 반납 입구 사진

책 대출 및 반납 입구 사진 ©윤수정

책 대출과 반납도 간단했다. 키오스크에서 남아 있는 책들을 확인하고, 그중에서 마음에 드는 책을 선택하고 그걸 책바구니에 넣었다. 그리고 도서관 회원증을 바코드로 찍으니 회원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떴다.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고 나서 대여 도서를 수령할 수 있었다. 도서 대출의 일련의 과정이 스크린 터치 몇 번과 비밀번호 입력으로 아주 간단하게 끝났다.

반납은 더욱 간단했다. 도서를 '책 읽히는 곳'에 가져다 대고 인식이 되면 반납하는 도서를 넣을 곳이 열린다. 그곳에 투입하니 바로 반납이 완료되었다. 이렇게 직접 송파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해보니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장점들을 느낄 수 있었다.

접근성이 좋은 위치, 근처에는 서울 책보고까지!

잠실나루역 1번 출구로 나와 바로 왼쪽으로 꺾으면 바로 스마트 도서관을 찾을 수 있다. 지하철역 근처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좋고 찾기도 쉽다. 거기에 길 건너 바로 옆에 서울 책보고가 위치하고 있어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스마트 도서관 이용 후 서울 책보고에 들리기에 좋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한 요즘, 언택트로 책 대여!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한 예방책 중 하나이다. 도서관 내 사서 및 열람실 이용객 등과 접촉하지 않고 책을 대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이 권장될 만하다.

새벽 5시부터 밤 12시까지, 언제든 편한 시간에 이용 가능!

일반 도서관에 비해 이용 가능 시간이 길다. 무려 새벽 5시부터 밤 12시까지 연중무휴로 이용 가능하다. 언제든 편한 시간에 주말, 공휴일 상관없이 스마트 도서관의 책들을 빌려볼 수 있다.

전자책과 종이책이 그 매력과 장점이 각각 다르듯이, 일반 도서관과 스마트 도서관도 각각 다른 매력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 도서관은 특히 타인과의 접촉이 불필요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서울시민, 그리고 송파구민들에게 타인과의 접촉 걱정 없이 스마트 도서관을 통해 종이책을 대여하는 걸 추천한다.

■ 송파 스마트도서관
○ 위치 : 서울 송파구 오금로 20 잠실나루역
○ 운영시간 : 05:00 ~ 24;00 (연중무휴)
○ 이용대상 : 송파구립도서관 회원증 소지자(신분증 지참, 송파구립도서관 방문 발급)
○ 회원인증 : 회원증 또는 스마트폰 앱(리브로피아) 바코드 스캔
○ 대출권수 : 1인당 2권
○ 대출기간 : 14일(반납연기 불가)
○ 대출정지 : 연체시 연체일 수 만큼 대출 정지 *송파구립도서관 전체 대출정지
○ 반납장소 : 송파스마트도서관(잠실나루역) *다른 도서관으로 반납 안됨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책자판기? NO! 스마트 도서관입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윤수정 생산일 2020-10-12
관리번호 D000004098896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