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휴관에도 걱정 없이 즐겨요! 마포구 전자도서관

문서 본문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 되면서 대부분의 공공기관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특히 방학을 맞은 어린이, 학생, 그리고 수험생들에게 많은 정보와 학습의 장을 제공했던 공공도서관들 마저 임시휴관을 하게 되어 불편함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의 공공도서관은 단순한 책읽기와 개인의 학습을 위한 공간 제공이라는 개념을 뛰어 넘어, 다양한 정보제공, 특기적성 강좌, 독서동아리 활동, 영화감상에서부터 작가와의 만남 등 문화행사 활동까지 문화, 지식, 정보, 학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미래형 복합기능 도서관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도서관을 직접 가지 않고도 내가 보고싶은 책, 찾고 싶은 도서를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도서관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마포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첫 화면 ⓒ마포중앙도서관

다행히 현대 공공도서관의 또 다른 매력이자 장점이 있다. 바로 온라인으로도 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마포중앙도서관은 이러한 미래형 복합기능 도서관의 선두주자답게 편리하고 특별한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마포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에서는 베스트 자료에서부터 신간자료까지 다양한 도서자료를 전자책 형식(파일 형태)으로 제공해 PC나 태블릿,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라도 편리하게 열람을 할 수 있다. 종이책과 마찬가지로 대출 및 반납을 하거나 예약을 할 수 있으며 마포구립도서관의 회원증을 발급받은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이제부터 마포중앙도서관의 전자도서관 이용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먼저 마포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접속하여 중앙 상에 있는 ‘전자도서관’을 클릭한다.

전자도서관 페이지 화면 모습

전자도서관 페이지 화면 모습 ⓒ마포중앙도서관

2. 전자도서관을 클릭하면 간략한 설명이 소개된 페이지로 이동이 된다. 이후 화면 중앙에 파랑색 박스로 표시된 ‘전자도서관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전자도서관 메인화면 모습

전자도서관 메인화면 모습 ⓒ마포중앙도서관

3. 전자도서관 메인화면에서 신간자료에서부터 베스트 자료까지 다양한 도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4. 전자도서관 메인화면에 있는 전자도서관 안내 화면으로 개인별 대출가능권수, 대출기간, 연장횟수 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전자도서관에서 필요한 도서의 대출을 받는 화면 모습

전자도서관에서 필요한 도서의 대출을 받는 화면 모습 ⓒ마포중앙도서관

5. 내게 필요한 도서 꼭 읽고 싶은 도서를 선택해 해당 도서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대출’, ‘예약’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대출’은 지금 바로 관련 도서를 열람 할 수 있는 것이며, 예약은 이미 정해진 대출 제한 인원이 넘어 예약신청을 해 두면 추후에 ‘대출’이 가능해 열람을 할 수 있다.

또 관련 도서의 소개와 목차, 저자소개, 독자리뷰 등의 부가적인 정보도 확인 할 수 있다.

전자도서관에서 대출 신청한 도서의 전자책으로 변환된 화면

전자도서관에서 대출 신청한 전자책 화면 ⓒ마포중앙도서관

6. 대출신청을 하면 바로 관련 도서를 열람 할 수 있다.

열람 화면은 사진처럼 전자책 형식으로 나와서 글씨크기 등도 조정이 가능해 편리하게 독서를 할 수 있다.

전자도서관의 내서재 화면

전자도서관의 내서재 화면 ⓒ마포중앙도서관

7. ‘내서재’ 라는 정보공간에서는 현재 대출한 도서현황과 대출일, 반납예정일, 연장대출 가능여부 등을 파악할 수 있고, 바로 반납, 기간연장 등을 처리할 수 있다.

전자도서관 모바일 이용 화면

전자도서관 모바일 이용 화면 ⓒ마포중앙도서관

8. 전자도서관을 개인 스마트폰(모바일)으로 이용을 하고 싶을 때 관련 이용방법을 소개한 화면이다. 스마트폰으로 전자도서관을 이용한다면 이동 중에도 여유롭게 독서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자도서관 앱을 설치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전자도서관의 오디오북 이용 화면 모습 ⓒ마포중앙도서관

9. 전자도서관은 소설, 시, 에세이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오디오북 형식으로 만나볼 수 있는 오디오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책을 귀로만 읽을 수 있다면 취침전이나 혹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여행을 할 때 매력이 있을 것 같다. 또 시각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각장애인에게도 독서문화를 조금 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편리를 제공한다.

오늘 만나본 마포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은 마포구립도서관 15개관이 8월29일까지 휴관 중임에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평소 읽고 싶었던 도서를 만나 볼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방법도 간단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나만의 특별한 도서관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마포중앙도서관 : https://mplib.mapo.go.kr/mcl/index.do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휴관에도 걱정 없이 즐겨요! 마포구 전자도서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박찬홍 생산일 2020-08-27
관리번호 D000004068563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