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더운 여름, 집에서 '독도 역사' 공부해보자!

문서 본문

더운 여름, 집에서 독도의 역사에 대해 공부해 보고, 체험활동도 해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동북아역사재단이 설립한 독도체험관 온라인 홈페이지다. 독도체험관은 독도 영토 주권 수호를 생각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의지를 반영하여 자라나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정보와 인식을 전하기 위해 설립된 신개념 박물관이다.

독도체험관 내부 모습

독도체험관 내부 모습 ©동북아역사재단 공식 유튜브

독도 바닷 속에 들어간 듯 생생한 영상

온라인 독도체험관은 크게 역사관, 자연관, 4D영상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관은 특수 영상을 통해 약 1500여 년 동안의 역사를 소개하고, 자연관은 독도와 주변 해역의 자연조건을 재현한 독도대형모형을 통해 우리 땅 독도의 지리, 지질, 기후, 해양, 생태계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4D 영상관은 특수 제작된 영상과 기술을 구현하여 마치 독도 주변 바다 속에 들어간 것과 같은 가상 체험을 통해 독도를 피부로 느낄 수 있다.

독도체험관 내부 모습

독도체험관 내부 모습 ©동북아역사재단 공식 유튜브

현재 서대문구 통일로에 위치한 독도체험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으로 임시휴관하고 있다. 하지만 독도체험관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를 통해 스스로 한국의 역사와 독도의 역사, 생태계 등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다.

독도체험관 내부 모습

독도체험관 내부 모습 ©동북아역사재단 공식 유튜브

온라인 해설, 독도 1500년 역사 한 눈에

독도체험관 온라인 해설 영상에서는 1500년의 역사를 가진 독도와, 이사부와 나무사자, 안용복의 활동, 대한제국 침령과 일본의 독도침탈, 해방 후 국제사회와 독도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 광복 75주년을 기념해 EBS와 함께 일제 침탈의 실상에 관한 영상을 제작했다. 역사 왜곡을 정정하기 위해 실제 사료를 바탕으로 강제로 끌려간 일본군 위안부의 진실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이다. 또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용어를 정리해주는 영상도 있다.

독도체험관 온라인 전시 설명

독도체험관 온라인 전시 설명 ©동북아역사재단 공식 유튜브

단순히 온라인 전시 관람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험활동을 통해서 배움을 극대화할 수 있다. 독도체험관에서는 코로나19 대응방안으로 대면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교와 각 가정에서 독도에 대해 이해하고 알아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사전 신청서를 작성하면 참여가능하다.

도전! 독도 퀴즈, 등고선 만들기 등 체험도

‘도전! 독도 퀴즈’는 독도체험관에서 진행된 전시해설을 듣고 퀴즈를 풀어보는 온라인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에게는 독도체험관 기념품이 증정되고 퀴즈 대회 1~3등은 우편으로 선물을 증정받을 수 있다. ‘내 손으로 만들어 보는 독도’ 프로그램은 공식 유튜브에 탑재된 독도체험관 온라인 전시해설을 시청한 후 직접 등고선 모형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됐다. 신청서를 작성하면 독도 등고선 모형 만들기 교구와 기념품을 발송해준다.

external_image

독도등고선 만들기 프로그램 영상 ©동북아역사재단 공식 유튜브

오는 9월에 예정된 프로그램으로는 ‘독도가 우리 땅인 증거를 찾아라!’와 ‘오늘은 내가 작사가’라는 프로그램이다. ‘독도가 우리 땅인 증거를 찾아라!’는 독도체험관 온라인 전시해설을 시청하고, 활동지를 푼 다음, 독도 등고선 모형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오늘은 내가 작사가’는 ‘독도는 우리 땅’ 노래 교육 영상을 시청한 후, 노래를 직접 개사해보는 활동이다. 실제로 우수작에게는 직접 선물이 수여된다고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으로 공공기관들이 문을 닫기 시작했다. 집에서 보내기에는 심심한 여름, 안방에서 독도에 대해 다시 한 번 공부해보는 것은 어떨까?

■ 독도체험관 공식 홈페이지 : http://www.dokdomuseumseoul.com/main/main.do
■ 독도체험관 공식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neahistory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더운 여름, 집에서 '독도 역사' 공부해보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김보경 생산일 2020-08-19
관리번호 D000004062896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