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청소년 전용 꿈의 문화공간, 월계동 '미트업 센터' 탄생

문서 본문

청소년 문화공간 '미트업 센터'가 지난 7월 월계동에 문을 열었다.

청소년 문화공간 '미트업 센터'가 지난 7월 월계동에 문을 열었다. ⓒ김영주

노원구에 작지만 알찬 청소년 전용 문화 공간이 생겼다. 바로 인덕문화 창작공간 '미트업(Meet Up) 센터'다.

원래 센터가 있는 자리는 인덕지하보도가 연결되었던 곳이다. 인적이 드물어 낮에도 음침하고 아이들이 다니기에도 안전하지 못한 느낌이 들었었다. 필자 역시 이 곳을 이용해본 적이 있는데 겨우 몇 명이나 다닐까 싶은 이 공간이 무의미해 보였었다. 그런데 이 자리에 청소년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아늑한 문화공간이 재탄생했다.

계단을 내려가면 나오는 미트업 카페와 퍼니up 존 카운터

계단을 내려가면 나오는 미트업 카페와 퍼니 Up 존 카운터 ⓒ김영주

1,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카페 내 퍼니 up 존

1,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카페 내 퍼니 Up 존 ⓒ김영주

미트업 센터는 노원구 월계동 내 유일한 청소년 전용시설로서 청소년과 지역주민의 건전한 문화생활을 지원하고 안락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계단을 내려오면 먼저 음료를 주문할 수 있는 카페와 퍼니Up 이용요금을 결제하는 카운터가 자리해 있다. 시원한 음료와 함께 퍼니 Up 존에서는 만화책과 넷플릭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청소년은 1,000원, 성인은 2,000원의 요금만 내면 만화책과 넷플릭스 태블릿 대여가 가능하다. 이용시간은 3시간 이내로 정해져 있다.

멋진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뷰티up 존 공간

멋진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뷰티Up 존 공간 ⓒ김영주

미트업 공간은 빠른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어 무더위에 에어컨 바람 아래서 편안하게 휴식하기에 좋다. 공유공간인 뷰티 Up 존에서는 간단한 메이크업도 할 수 있고 인생컷을 위한 재미있는 소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인생네컷 공간과 함께 외모에 한창 관심이 많을 청소년들에 비주얼도 Up 즐거움도 Up 할 수 있는 작지만 센스 넘치는 공간이다.

월계동 미트업 센터는 7월에 오픈했지만 아직은 코로나 19로 임시 개장 중이고, 일부 코너는 감염 예방을 위해 이용이 제한되고 있다. 미트업의 뜻은 meet+Up 이 합쳐진 말로서 '밑에서+만나+성장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름처럼 청소년 문화공간이 청소년들이 보다 성장할 수 있는 이로운 영향을 주면 좋겠다. 8월 임시 운영기간 동안에는 코믹존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소통up 커뮤니티 존은 모임과 스터디를 위해 대관이 가능하다.

소통Up 커뮤니티 존은 모임과 스터디를 위해 대관이 가능하다. ⓒ김영주

모임이나 스터디 등의 공간이 필요할 경우 사전예약을 하면 이용할 수 있다. 소통업 커뮤니티존은 2시간까지 이용이 가능한데 대관료는 1인 기준 청소년 1,000원 성인은 2,000원이다.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기에 비용도 부담없으니 모임 공간이 필요하면 미트업 센터에 문의해 보자.

인생네컷 공간, 현재 정상 운영 중이다

인생네컷 공간, 현재 정상 운영 중이다. ⓒ김영주

상상 up 공간은 공연연습실과 미니극장, 1인 미디어실 등을 운영한다

상상 Up 공간은 공연연습실과 미니극장, 1인 미디어실 등을 운영한다. ⓒ김영주

이밖에 상상 공간에서는 밴드연습과 춤 연습 등을 할 수 있고, 빨간색 의자들이 놓여있는 미니극장도 있다. 월 3회 정도 미니극장에서 영화도 관람할 수 있고,유튜브 콘텐츠 제작 장비가 설치된 1인 미디어실에서는 영상제작도 가능하다. 모두 사전예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니 전화로 예약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편이 좋다.

청소년들에 인기 많은 코인노래방도 있다. 8월부터 다시 운영을 시작했다

청소년들에 인기 많은 코인노래방도 있다. 8월부터 다시 운영을 시작했다. ⓒ김영주

‘코인노래방 3곡에 500원’. 이렇게 저렴한 노래방이 서울시에 있을까? 코로나가 끝나면 청소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신나게 노래를 부르는 코인노래방은 코로나19 감영 방지를 위해 2명씩만 이용이 가능하다. 곧 닌텐도 스위치 등 오락기도 들어올 예정이라고 한다.

미트업 센터는 청소년뿐 아니라 어른 아이 누구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이다.

미트업 센터는 청소년뿐 아니라 어른 아이 누구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이다. ⓒ김영주

월계2동 우체국 옆 지하 계단을 내려가니 아늑하고 알차게 꾸며진 청소년들의 공간이 마법처럼 펼쳐졌다. 미트업 센터는 청소년들을 위한 안락한 휴식과 건전한 문화 생활을 위한 쉼터이자 아지트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지만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니 근처에 갈 일이 있다면 부담 없이 방문해보자. 현재 8월 한달간 임시 오픈하며 9월에는 정상 운영을 예정하고 있다.

인덕문화창작공간 미트업센터
위치 : 서울시 노원구 초안산로 11-2 지하 (월계 2동 우체국 옆)
○ 운영시간 : 화~토요일 10:00 ~ 19:00
○ 휴무일 : 일요일과 월요일, 법정공휴일 휴무
○ 블로그 : https://blog.naver.com/meetup1318
○ 문의 : 02-998-1318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청소년 전용 꿈의 문화공간, 월계동 '미트업 센터' 탄생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영주 생산일 2020-08-12
관리번호 D000004059098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