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고민 많은 중장년이라면? 비대면 상담 받아보세요!

문서 본문

코로나19와 함께 하는 일상 속에서 활동 반경은 작아지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쉽지 않다. 무엇보다 침체된 경기 속에서 인생 후반을 준비해야 하는 50플러스세대(만 50~64세 중장년층)라면 발이 묶인 요즘 더 심난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삶은 계속 되어야 한다. 새로운 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 같이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가족들과의 관계 등 점검과 계획이 필요한 50플러스세대를 위해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50+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50플러스세대를 위해 일과 건강, 재무와 여가 등을 종합 ‘50+상담센터’

50플러스세대를 위해 일과 건강, 재무와 여가 등을 종합 ‘50+상담센터’ ©김가현

50플러스세대는 변화하는 인생 후반기에서 ‘불안하다’ ‘갈 곳이 없다’ ‘일하고 싶다’ 등 갈증을 호소한다. 지금처럼 급변하는 시대에 코로나19처럼 예상하지 못한 변수까지 등장해 건강도 고민이지만, 살아갈 날이 길어짐에 따라 어떻게 살지에 관한 고민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고 만남이 줄어들면서 코로나 블루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기도 하다. 혼자서 고민하는 것만으로는 답을 찾기 어렵고 우울감 같은 감정의 문제들은 심각하게 깊어질 수도 있다. 전문가를 찾아 구체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찾고 싶어도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망설이게 된다.

50+상담센터에서는 동년배 컨설턴트가 상담을 진행해 공감대를 형성하며 문제와 해결방법을 함께 고민할 수 있다.

50+상담센터에서는 동년배 컨설턴트가 상담을 진행해 공감대를 형성하며 문제와 해결방법을 함께 고민할 수 있다. ©김가현

이럴 때 부담 없이 찾아 동년배 컨설턴트의 종합상담을 받을 수 있는 50+상담센터는 연간 2만여 건의 상담을 진행하며 중장년층의 큰 지지를 얻어왔다. 은평, 마포, 구로에 위치한 3개의 캠퍼스를 운영하는데, 50여 명의 컨설턴트가 각자의 전문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한 상담활동을 진행한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캠퍼스가 휴관을 하며 진행이 어려워졌다. 하지만 50플러스세대의 고민이 계속되고 더욱이 관계나 심리적인 문제는 오히려 더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7월부터 50+상담센터는 비대면 상담을 열었다.

50+상담센터의 비대면 상담 관련 포스터

50+상담센터의 비대면 상담 관련 포스터 ©서울시50플러스재단

50+상담센터에서는 50플러스세대가 고민하는 일, 사회적 관계, 건강, 가족, 재무, 여가, 사회공헌 등 인생의 7가지 분야에 대한 집중상담을 진행한다. 같은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비슷한 경험을 하며 살아온 동년배의 50+컨설턴트가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공감대가 형성되기 쉬워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또한, 사회공헌도 하며 약간의 수입도 얻을 수 있는 '공헌형 일자리'부터 재능과 관심을 통해 사회 곳곳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 새로운 커리어와 여가생활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 내게 필요한 내용을 소개받을 수도 있다. 비대면 상담 역시 같은 영역의 주제로 50+컨설턴트가 진행한다. 좀 더 전문적인 상담을 필요로 할 때는 관련된 전문기관과의 연계상담을 하기도 한다.

이들 상담은 50플러스세대라면 누구든지 신청할 수 있고 비용은 무료이다.

50+포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한 뒤 상담 섹션에서 상담신청을 하면 된다. 담당 컨설턴트가 배정이 되면 일정을 협의해 전화 또는 1:1 화상 상담 등으로 비대면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되었던 일상을 보내고 있었던 중장년층이라면 이제는 기지개를 펴고 새로운 도전을 위한 첫 걸음으로 50+상담의 문을 두드려보는 건 어떨까.

50+상담센터 비대면 무료상담
○ 일시 : 매주 월~금요일 10:00-17:00
○ 내용 : 인생 후반을 재설계하는 종합상담
○ 모집대상 : 만 50세~64세 중장년층
○ 비용 : 무료
○ 신청방법 :1:1화상 상담, 전화 상담 중 선택
○ 신청하기 : https://50plus.or.kr/counsel.do

○ 문의 : 서부캠퍼스 02-460-5150, 중부캠퍼스 02-460-5250, 남부캠퍼스 02-460-5350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고민 많은 중장년이라면? 비대면 상담 받아보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가현 생산일 2020-07-31
관리번호 D000004050862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