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CAC 2020] 코로나 재난긴급지원 취지와 효과는?

문서 본문

글로벌서빗2020

CAC 글로벌 서밋 2020 관련 기사 모아보기 ☞ 클릭

서울시가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서울시의 취약계층 긴급 지원·돌봄 사례를 공유한다. 코로나19 국면에서 돌봄공백에 대응하고 있는 ‘돌봄SOS센터’, 총 164만 가구에 지급해 79% 생계형 소비 진작 효과를 낸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소개한다.

‘돌봄SOS센터’는 취약계층 중심의 기존 돌봄체계 영역을 확장해 돌봄을 필요로 하는 시민 누구에게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편적 돌봄복지 거점이다. 센터마다 ‘돌봄매니저’가 배치돼 갑작스런 질병·사고로 긴급하게 가사?간병이 필요한 경우부터 병원 동행 같은 일상적 도움까지 맞춤 돌봄 서비스를 제공·연계한다. 현재 5개 자치구에서 시범운영 중이며 연내 서울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돌봄SOS센터’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제도적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에 대한 방문·대면조사가 중단되면서 발생하는 어르신·장애인에 대한 돌봄 공백을 일시재가나 단기시설입소 서비스 등을 통해 메우고 있다.

또, 서울시는 총 164만 가구에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했다. 중위소득 100% 이하 전 가구에 최대 50만 원을 서울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로 지원하고, 대상자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도 둘 다 받도록 해 취약계층을 보다 두텁게 지원한 바 있다.

서울시가 '재난긴급생활비' 사용액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유통, 요식, 식료품 등 생계형 3대 업종에 79%가 사용돼 긴급생계지원에 실질적 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총 164만 가구에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했다

서울시는 총 164만 가구에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했다

서울시는 4일 온라인 국제회의 ‘CAC 글로벌 서밋 2020’ 복지 세션에서 이런 내용으로 서울시의 공공지원 사례를 공유한다. 코로나19라는 사회적 위기 속에서 사회복지가 어떻게 취약계층을 지원해야 하는지 해법도 모색한다.

세션에는 서울시 사회복지 분야를 총괄하는 공무원, 영국의 저명한 사회복지실천이론가 레나 도미넬리(Lena Dominelli) 스털링대학 교수가 참여한다. 레나 도미넬리 교수는 올해 1월 코로나19가 중국에서 발생했을 때부터 ‘사회복지사를 위한 코로나 대응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인물로, 이번 세션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사회복지의 역할에 대해 역설한다.

레나 도미넬리 교수의 발표에 이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지역사회 복지기관의 대응사례, 보편적 복지를 위한 ‘돌봄SOS센터’의 역할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강병호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대전환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CAC 글로벌 서밋 2020'이 재난상황에서의 공공의 역할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특히 코로나19 국면에서 예상치 못한 돌봄공백을 메우고 있는 ‘돌봄SOS센터’의 사례를 통해 사회복지가 어떻게 취약계층을 지원해야 하는지에 대해 보다 깊은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CAC 글로벌 서밋 2020 ? 복지 세션
○ 일시 : 6월 4일(목) 18:00~19:30 (90분 내외)
○ 발표자 : 영국 저명 대학교수, 서울시 복지정책실장 등 4명
○ 주요 내용 : 코로나19대응 취약계층 공공지원 사례 및 역할
○ 주제 : “코로나 같은 재해 상황에서 사회복지는 어떻게 취약계층을 지원해야 하는가?”
- 발표1 : 환경사회복지의 관점에서 본 코로나19 - 레나 도미넬리 영국 스털링대학 교수
- 발표2 : 코로나 19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 강병호 서울 복지정책실장
- 발표3 : 코로나 19 관련 지역사회 복지기관의 대응과 노력 ? 오동준 월계종합사회복지관장
- 발표4 : 돌봄SOS센터를 통한 돌봄 공백 대응 - 정은하 서울시복지재단 공공돌봄지원팀장
- 종합토론 : 코로나19 대응 공공지원 사례 주요 시사점

☞ CAC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ac2020.or.kr/niabbs5/
☞ 서울시 유튜브 생중계 바로가기 : https://www.youtube.com/seoullive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CAC 2020] 코로나 재난긴급지원 취지와 효과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6-04
관리번호 D000004010449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