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경험해보는 코딩~3D프린터 'G밸리 4차산업 체험센터'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은 4차 산업혁명을 "유전자, 나노, 컴퓨팅 등 모든 기술이 융합하여 물리학, 디지털, 생물학 분야가 상호 교류하여 파괴적 혁신을 일으키는 혁명"이라고 정의했다.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에서는 “기존 산업 영역에 물리, 생명과학, 인공지능 등을 융합하여 생산에서 관리, 경영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혁명”이라고 한다. 4차 산업혁명의 정의는 다양하지만 ‘신기술’, ‘융합’, ‘혁명’이 공통적인 의견이다.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기술은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블록체인, 핀테크, 드론, 3D 프린팅을 들 수 있다. 이처럼 새롭게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체험하고, 산업관광 투어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이 구로에 있는 'G밸리 4차산업 체험센터'이다.

G밸리 4차산업 체험관은 JNK타워빌딩 지하1층에 위치하고 있다.

G밸리 4차산업 체험관은 JNK타워빌딩 지하1층에 위치하고 있다. © 김창일

'G밸리 4차산업 체험관'은 2018년 12월 드론, 코딩, VR, 3D프린팅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했다. 4차산업과 연관 있는 우수한 기업과 손을 잡고, 학생과 지역주민이 언제든지 경험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작년 하반기부터 전국에서 체험객이 방문했지만,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체험객이 크게 줄어든 상태다. 이곳에서는 코딩, 드론, VR, 3D프린터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알티노와 스크래치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

인공지능 로봇 알티노와 자동차 경주를 게임을 펼쳐볼 수 있다 ©김창일

우선 코딩체험을 통해 인공지능 로봇 알티노를 활용해 프로그래밍을 배월 볼 수 있다.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게임처럼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익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로봇 알티노와 레이싱 게임도 펼칠 수 있다. 앱 시뮬레이션을 통해 알티노를 추월해보며 프로그래밍 원리를 쉽게 배우게 된다.

드론 시뮬레이션을 통해 드론 조정 감을 익히게 된다.

드론 시뮬레이션 체험을 통해 드론 조정 감각을 익혀 본다. ©김창일

드론 비행에 사용되는 드론

드론 비행에 사용되는 드론 ©김창일

드론은 군사, 교육, 농업, 구조용 등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4차 산업기술이다. 드론체험에선 드론의 종류 및 발달, 안전교육 등 이론교육을 받은 후, 실물 드론을 조정하기 전 드론 조정 시뮬레이션을 통해 드론 조정 감각을 익히게 된다.  초보자는 안전장치를 장착한 드론으로 드론 비행을 하고, 조정 경험자는 장애물 게임으로 고급 비행기술을 체험한다.

직접 만든 가상현실 체험

직접 가상현실 공간을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실 ©김창일

‘레디 플레이어 원’이란 영화가 있다. 전용 헤드셋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고 가상현실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다. 영화에선 가상현실과 현실이 적절히 조화를 이뤄 가상현실과 현실의 구분이 모호하다.
VR체험 프로그램에선 직접 가상현실을 만들어보고 , HMD를 착용해 내가 만든 가상현실을 체험해본다.

참가자들이 체험할 수 있는 3D 프린터

참가자들이 체험할 수 있는 3D프린터 ©김창일

짧게는 30분에서 30시간까지 걸리는 3D 프린터 결과물

짧게는 30분에서 30시간까지 걸리는 3D프린터로 만든 결과물 ©김창일

3D프린터는 간단한 장식품에서 집 한 채까지 만들 수 있다. 3D프린터 체험에서는 프로그램 기초 모델링 수업을 받고, 배트맨 팬던트나 에펠탑 등의 모형을 직접 3D프린팅로 만들어본다. 

구로구 디지털로에 위치한 구로 G밸리

구로구 디지털로에 위치한 구로 G밸리 © 김창일

구로 'G밸리 4차산업 체험관'은 글로벌산업관광협동조합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4차 산업체험과 함께 G밸리의 제품을 전시해 홍보의 기회로 삼고 있다. 또한 G밸리의 우수기업을 직접 다니며 견학할 수 있는 산업관광에 중점을 두고 있다. 4차산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기업을 직접 탐방할 수 있어 진로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구로 G밸리 4차산업 체험관 신청은 홈페이지(http://gtour.or.kr/)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체험일 기준 3일 전에 신청해야 하고 최소 체험인원은 3명이다. 체험비용은 각 프로그램당 성인과 학생 동일하게 인당 1만3,000원이다. 보다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은 글로벌산업관광협동조합 홈페이지(gtour.or.kr)를 참고해 보자.

■ 구로 G밸리 4차산업 체험관
○ 위치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26길 111, JNK디지털타워B1
○ 체험운영시간 : 평일 4회(10:30-11:50, 13:00-14:20, 14:30-15:50, 16:00-17:20), 매월 2, 4주는 신청자가 있으면 토요일도 체험 운영
○ 체험비 : 성인, 학생 13,000원 동일
○ 홈페이지 : http://gtour.or.kr/
○ 문의 : 070-4010-4241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직접 경험해보는 코딩~3D프린터 'G밸리 4차산업 체험센터'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9934515 등록일 2020-05-13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창일 생산일 2020-05-12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