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 사진·자료 찾을 때 '서울기록원 디지털아카이브' 추천!

문서 본문

지난 수십 년과 비교해보았을 때, 근래 수년 간 한국은 정말 빠르게 변화하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극적인 변화만큼이나 정보도 무수히 많아지게 되었는데, 이 정보들을 한눈에 보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당장 서울만해도 그 역사와 기록이 정말 많은데, 그 기록들을 찾는 것도 힘들고 설령 찾는다고 하더라도 전문가가 아니면 자료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도 알기가 어렵다. 필자는 교양 과제를 위해 서울의 과거 대중교통 사진에 대한 자료조사가 필요했는데,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SDA)'를 이용하며 고민을 덜 수 있었다.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 내 서울사진 컬렉션. 서울시의 다양한 역사들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 내 서울사진 컬렉션. 서울시의 다양한 역사들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서울기록원

서울시가 지난 3월 개방, 제공하는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는 서울의 역사와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서울시의 온라인 열람실이라 할 수 있겠다. 주택/도시계획 기록 17만 건, 시정사진 98,901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방대한 아카이브이다.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은 지난 17년도부터 단계별로 진행되어왔는데, 지난 18년 기록보존 핵심기능을 구현해 내고 동시에 19년 환경 고도화 및 개선 과정을 거쳐 비로소 지금의 디지털 아카이브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SDA에서 도시계획을 검색해본 모습. 생산자, 주제, 지역 별 다양한 상세검색이 가능하다.

SDA에서 도시계획을 검색해본 모습. 생산자, 주제, 지역 별 다양한 상세검색이 가능하다. © 이세빈

현재 주택 및 도시계획과 관련하여 총 3,650개의 생산부서, 121명의 주요 인물, 228개의 주제, 590곳의 장소 그리고 70가지의 업무기능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주택/도시계획과 관련된 기록들을 공간별, 교통시설별, 문화 체육시설별 등 다양한 분류에 따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해 정보를 탐색하기에 편리하다.

만약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가 나오지 않는다고 해도, 상세검색 기능을 이용하거나 생산자, 생산연도, 기록유형 등의 옵션들을 조절해가면서 검색 결과값을 좁혀갈 수 있다.

1963년 11월 서울시내버스가 도로에 있는 모습

1963년 11월 서울시내버스가 도로에 있는 모습 ©서울기록원

사실 과거의 역사들을 생생하게 보기엔 어려움도 많고 한계점도 많다. 이렇게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만 봤던 1988년도 서울올림픽 등 필자가 태어나기 이전 과거의 여러 기록들을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 볼 수 있었는데 마치 할머니께서 옛날 이야기를 해주시는 듯 흥미롭고 신기하기도 했다. 오는 하반기부터는 시정기록에 대해서도 차차 탐색이 가능하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된다.

 필자가 태어나기 전인 1988년 서울올림픽 사진도 열람할 수 있었다

필자가 태어나기 전인 1988년 서울올림픽 사진도 열람할 수 있었다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 외에 직접 서울기록원 2층을 방문해 기록을 열람하는 방법도 있다. 서울기록원2층 열람실은 약 65평 규모로 기록 열람석 15석과 기록검색용 PC 또한 6대 비치되어 있다. 열람을 원하면 사전에 열람실로 방문하여 열람 방문 신청접수를 하면 된다. 단, 방문 신청접수의 경우에는 당일 열람이 불가하니 열람을 원한다면 미리 접수해 두도록 하자. 또한, 공개기록에 대해서만 온라인 및 방문 일반열람이 가능하며, 비공개 기록의 경우에는 정보공개포털을 통한 정보공개 청구를 이용하여 열람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자.

서울기록원 내부에 비치되어 있는 안내 책자

서울기록원 내부에 비치되어 있는 안내 책자 ©서울기록원

5월 6일 생활방역 전환으로 재개관한 서울기록원은 개원기념 ‘기록의 발견: 목동 신시가지개발 기록’ 등의 다양한 전시를 공개하고 있고, 오는 5월 12일부터는 5월 18일 민주화운동 4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시 ‘넘어넘어 : 진실을 말하는 용기’를 공개할 예정이다. 5월 민주항쟁의 기록 초고뿐만 아니라 작가의 취재노트 등 당시의 상황들을 입체적으로 담은 사료들이 전시되어 있다고 하니,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꼭 감상해보면 좋겠다.

5월18일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특별전시 홍보 배너

5월 18일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특별전시 홍보 배너 ©서울기록원

다양한 전시도 마련되어 있고, 직접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역사들을 담고 있는 만큼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SDA)를 잘 활용해 과거의 이야기들과 기록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서울기록원 안내
○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62길 7
○ 운영시간 : 매일 10:00~17:00 (월요일 휴관)
○ 홈페이지(디지털 아카이브) : https://archives.seoul.go.kr
○ 인스타그램 @seoul.archives

○ 문의 : 02-350-5600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서울 사진·자료 찾을 때 '서울기록원 디지털아카이브' 추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이세빈 생산일 2020-05-08
관리번호 D000003991224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