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초3~6학년' 누구나 도전! 서울시 어린이신문 기자 모집

문서 본문

서울시가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 발간에 참여할 어린이기자를 모집한다.

서울시가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 발간에 참여할 어린이기자를 모집한다.

기자를 꿈꾸는 어린이들은 주목! 2001년부터 발간되어 온 서울시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에서 활동할 2020년 어린이기자 모집이 시작된다는 소식입니다. 어린이기자가 되면 또래 친구들에게 알릴 서울의 특별한 이야기들을 직접 취재하는 것은 물론, 서울시 행사 초대 등 다양한 체험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신청은 서울시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이라면 누구나 지원서와 함께 지정주제 기사 1편을 작성해 홈페이지로 접수하면 됩니다. 기자 꿈나무들의 도전을 기다릴게요!

서울시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을 아시나요?

서울시는 시에서 발간하는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 발간에 참여할 2020년 어린이기자를 모집한다.

‘내친구서울’ 어린이신문은 2001년 3월 발간 이후 서울시내 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 및 교사에게 배부(31만부)되고 있으며, 서울의 역사·문화·정보,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안내, 또래 이야기, 학습 정보 등이 수록되어 있다. ☞ 내친구서울 홈페이지

매년 새롭게 학년이 바뀌는 시기, 보통 3월경 어린이기자를 모집해 탐방취재, 인터뷰 등에 참여한 어린이기자들의 다양한 취재기사가 신문에 게재된다. ☞ 내친구서울 ebook으로 보기

서울시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 표지(왼쪽부터 2019년11월호, 2019년 겨울방학호, 2020년 3?4월호)

서울시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 표지(왼쪽부터 2019년11월호, 2019년 겨울방학호, 2020년 3?4월호)

어린이기자 되려면? 지원서, 지정주제 기사 1편 '온라인 접수'

지원 대상은 서울시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으로, 모집 기간은 4월 16일부터 4월 29일까지다. 내친구서울 기자로 활동하고 싶은 어린이는 지원서와 지정주제 기사 1편을 내친구서울 홈페이지(kids.seoul.go.kr)에서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기사 주제는 ①내가 소개하는 서울, ②전염병 및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600자 이상 분량으로 작성하면 된다.

내친구서울 홈페이지에서 기사쓰기 활동을 할 수 있다

내친구서울 홈페이지에서 기사쓰기 활동을 할 수 있다

어린이기자, 어떤 활동을 할까?

‘내친구서울’ 어린이기자가 되면 기자증과 기자수첩을 받고, 다양한 탐방취재 및 인터뷰, 서울시 주관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으며, 내친구서울 홈페이지에서 기사쓰기 활동을 할 수 있다.

내친구서울 홈페이지에 올린 기사 중 우수 기사는 매월 ‘내친구서울’ 어린이신문에 게재되고, 열심히 활동한 모범 어린이기자는 서울시장 표창을 받을 수 있다.

매월 탐방취재 및 인터뷰 등의 취재 일정이 있어서 내친구서울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참여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019 ‘내친구서울’ 어린이기자는 독립운동 테마 역사 안국역, 전태일기념관, 아리수정수센터, 서울생활사박물관, 노들섬, 우리소리박물관 탐방취재를 비롯해 FC서울 최용수 감독, 펭수 제작자 이슬예나 PD, 서울SK나이츠 문경은 감독 등을 만났고, 어린이기자 위촉식, 어린이신문 관련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했다.

2019 어린이기자 위촉식(좌), FC서울 최용수 감독 인터뷰(우)

2019 어린이기자 위촉식(좌), FC서울 최용수 감독 인터뷰(우)

어린이기자가 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지난해 활동한 최경훈 어린이기자(내발산초 6)는 “어린이기자가 되고 주변을 관찰하는 습관이 생겼고 친구들이 내 기사를 보고 정보를 얻는다는 생각에 책임감을 갖고 기사를 쓰게 되었다”고 했다. 윤수인(독립문초 4) 어린이기자는 “기자 활동을 통해 서울에 대해 몰랐던 정보를 알게 됐고, 다른 학교 기자들과 취재를 다니며 협동심도 길러졌다”고 말했다.

서울시 어린이기자 활동 경력은 청소년기자와 대학생기자 활동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서울의 최신 정보들을 빠르게 접하고, 다양한 활동으로 지식의 경계를 넓혀가는 어린이기자 모집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

■ 2020 내친구서울 어린이기자 모집
○ 대상 : 서울시 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
○ 모집기간 : 2020. 4. 16 ~ 4. 29 ※ 코로나19로 인한 개학일 변동 시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인원 : 600명 내외(예정)
○ 신청방법 : 지원서 및 지정주제 기사 온라인 제출
○ 주제(택1) : ① 내가 소개하는 서울 ② 전염병 및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
○ 발표 : 2020. 5. 6 ※ 접수/발표: 내친구서울 홈페이지

문의 : 뉴미디어담당관 02-2133-6512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초3~6학년' 누구나 도전! 서울시 어린이신문 기자 모집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4-10
관리번호 D000003974471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