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창업 노하우 알려줄게!"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문서 본문

오랜 경기 불황과 고용 불안 등으로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한 경우가 많다. 철저한 준비 없이 주위 사람들을 무턱대고 따라 하다간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그만두기 십상이다.

최근 성인남녀 1,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잡코리아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3.3%가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군 중 창업의사는 40대 이상에게서 50.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직장인에게서도 46.5%로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창업 경험자 중 ‘현재도 사업을 유지하고 있다’는 답변은 8.1%에 그쳤으며, 경험자 중 가장 많은 수인 31.3%가 1년~2년 미만까지 창업을 유지했다고 답했고, 창업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는 36.7%로 68%에 이르는 응답자가 창업 2년을 견디지 못하고 사업을 접었던 것이다.

숭실대입구역 지하 플랫폼에 위치한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전경

숭실대입구역 지하 플랫폼에 위치한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전경 ⓒ최은영

이와 같이 창업을 희망하여 실제 사업을 시작한 경우는 늘고 있지만 꾸준히 사업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창업 역시 시작할 때 기초를 잘 잡아 놓으면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은 막막한 창업인들의 나침반이 되어 주는 곳이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여러 창업카페 중 하나인 ‘숭실대입구역점’은 2016년에 문을 열고 숭실대 창업지원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다.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내부모습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내부모습 ⓒ최은영

창업자들에게 열린 공간으로 와이파이 등이 무료로 제공된다.

창업자들에게 열린 공간으로 와이파이 등이 무료로 제공된다. ⓒ최은영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은 예비창업자, 초기창업자 또는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이용 가능한 프로그램으로는 창업상담, 창업정기교육, 홍보물 디자인 등이 있고, 활용 가능한 공간으로 제품촬영 스튜디오, 회의실 이용, 개방형 공간 등이 있다.

제품 촬영 스튜디오는 카메라 등이 대여되고 스스로 촬영할 수 있다.

제품 촬영 스튜디오는 카메라 등이 대여되고 스스로 촬영할 수 있다. ⓒ최은영

제품촬영 스튜디오에서는 제품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데 조명기기, 삼각대, 동조기, 카메라를 대여해 주며, 회의실은 6인 이상 예약 진행 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회의실은 예약제로 운영된다

회의실은 예약제로 운영된다 ⓒ최은영

사업자 미팅도 가능하다

사업자 미팅도 가능하다. ⓒ최은영

개방형 공간은 노트북 이용, 공용 PC 등 간단한 사무작업을 할 수 있으며 창업관련 도서를 자유롭게 읽을 수 있다. 홍보물 디자인은 업체당 1회에 한해 팸플릿, 리플릿, 포스터, 명함 중 선택하여 디자인해 주며 인쇄비는 자비로 부담해야 한다.

탄탄한 교육 프로그램도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다. 창업교육은 매달 다양한 교육이 진행되는데 창업자가 꼭 듣고 갖추어야 할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2020년에는 공통 교육프로그램으로 ▲ 사업 계획서 작성 방법 (기초,심화) ▲ 창업 트렌드 및 창업 마인드 과정 (기초) ▲ 지적재산권 전략 과정 (기초,심화) ▲ 기초 세무, 재무 관리과정 (기초,심화) 총 네 가지의 주제가 있는데, 이 중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과 창업 트렌드 및 창업 마인드 과정을 진행하였다.

2019년 서울창업카페 제품사진 촬영기법 교육

2019년 서울창업카페 제품사진 촬영기법 교육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강좌 중에서도 ‘사업계획서 작성’은 혼자서 준비하다 보면 이런 요소들을 빠뜨릴 수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꼭 필요하다. 아울러 창업 아이템 선정에 있어서도 막연히 주위에서 많이 하는 치킨집, 카페 등을 비롯한 자영업에 무턱대고 뛰어 들었다가는 실패할 수도 있으니 '창업 트렌드 파악 및 마인드 교육' 과정도 필요하다고 하겠다.

2019년 서울창업카페 창업토크포럼

2019년 서울창업카페 창업토크포럼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앞으로 계획 중인 교육은 ▲제품사진 촬영기법 및 UCC 콘텐츠 제작 교육 - 전문 사진 작가와 전문 영상 피디를 섭외하여 이론 및 실습 교육 진행 ▲ 남부권역 동아리 성장지원 프로그램 - 서울 소재 대학 내 창업동아리 10팀을 선발하여 1팀당 300만원 아이템 개발비 지원 ▲ 비즈쿨 CEO 발굴 프로그램 - 창업 저변 확대를 통한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 초, 중고생 대상 창업의 친밀한 체험학습 분위기 조성과 청소년 기업가 정신 함양 ▲ 창업토크포럼 - 창업에 성공한 선배 창업자를 섭외하여 창업자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을 하며 창업 노하우를 공유하는 프로그램 등이 있다.

숭실대 창업지원단 김종배 멘토와 전문 상담

숭실대 창업지원단 김종배 멘토와 전문 상담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창업 상담은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미리 예약하면 희망하는 전문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와 매칭해 준다. 이렇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상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나, 코로나 19 재난 위기 경보 ‘심각’ 격상에 따라 바이러스 예방 및 확산 방지와 안전을 위하여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은 지금 임시 휴관 상태에 있다.

현재는 창업 상담을 중심으로 하여 진행 중이며, 상담을 원하는 창업자는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 070-5097-3337 )으로 전화하여 기본 상담을 받은 후, 전문 분야의 멘토 분들께 전문 상담을 받으면 된다.

서울창업카페에서 일하고 있는 창업자들

서울창업카페에서 일하고 있는 창업자들 ⓒ최은영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은 이번 기회에 관련분야 상담을 철저히 받아서 본인이 준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정보나 조언, 필요한 역량 등을 코칭 받아 더욱 내실을 기하면 좋겠다. 막막하기만 하고 막연하게 생각되는 창업도 함께라면 어렵지 않다.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과 함께 원하는 일의 꿈을 키우고 발전시켜 나가보자 !

■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안내
○ 위치 : 숭실대입구역 지하 5층 역사 내 창업카페
○ 운영시간 : 평일 9:00-22:00, 토요일 10:00-18:00
○ 문의 : 070 ? 5097 ? 3337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창업 노하우 알려줄게!" 서울창업카페 숭실대입구역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최은영 생산일 2020-03-24
관리번호 D000003961752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