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코로나19' 극복 위해 상반기 22조 조기집행

문서 본문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지역 경제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에 나선다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지역 경제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에 나선다

서울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기업의 피해 방지 최소화를 위해 대응체제를 가동한다.

시는 ‘감염병은 과잉대응’이라 할 만큼 철저한 예방대책 위에 시민 일상생활 보호와 불안심리 해소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감염불안 방지를 위한 사업장 방역추진(3개 사업) ▲기업 경영난 해소를 위한 기업 피해 지원(3개 사업) ▲시민일상 회복을 위한 소비 및 내수 진작(9개 사업) 등 3개 분야 15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① 사업장 방역 추진으로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클린시장 운영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350개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대한 대대적인 방역을 통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클린시장’으로 운영한다.

제1차 방역은 외국인과 관광객 많이 찾는 서울 4대문 권역 전통시장과 구로지역 총 8개 전통시장 9,334개 점포에 대상으로 2월 5일부터 실시했다. 자치구에서는 350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관할 보건소 방역차량을 활용하여 소독하거나 전통시장 상인회에 약품 지원과 방역물품 등을 공급했다.

이번 2차 방역은 서울시의 1차 방역과 자치구별 자체방역에서 제외된 지하도상가와 무등록시장 등 69개 전통시장을 포함한 216개 전통시장에 대하여 집중방역을 실시한다. 2월 18일까지 마칠 예정이다.

코로나19 방역 등 취약계층 공공일자리 총 2,700명을 확대한다. 단시간 내에 안전하고 확실하게 전통시장의 방역을 완료할 수 있도록 1차로 1,000명의 공공 일자리를 확대하고, 2차로 피해업종(관광, 소상공인 등) 또는 실직상태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1,700명을 추가 확대한다.

② 자금지원, 기업 맞춤형 피해 지원 등 경영 어려움 해소 위한 실질 지원

불안으로 인해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하고, 기업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피해 지원’에 나선다. 먼저 서울시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영업상 어려움이 예상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수요를 지원하기 위하여 2월 5일부터 5,000억 원의 융자를 지원 중이다.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상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신설하는 등 급변하는 현장의 수요를 즉각 반영하여 상환조건 개선 등 추가적인 대책도 마련했다.

직접피해기업(관광·외식·숙박 등)의 범위를 확대한다. 기존에는 도?소매업에 대하여 의약품, 관광 민예품 등 2종의 소매업에 한정하여 직접피해기업으로 인정하던 것을 도·소매업 전체업종으로 확대하여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2월 17일부터 확진피해 소상공인 대상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신설하여 코로나19 확진자 이동경로상 업체 정보공개로 피해를 입었거나 강제 또는 자가격리로 영업을 일시 중단한 소상공인에 1% 초저금리로 자금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대한 대대적인 방역을 실시한다

서울시는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대한 대대적인 방역을 실시한다

올해 내 만기 도래하는 일시상환 보증 대상으로 상환기간을 1년 연장해 상환을 유예하고, 신규 대출에 대해서는 거치 기간을 확대해 상황조건을 개선한다.

또한, 세제지원을 확대하고, 정보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촘촘한 정보 확산에 나선다. 소상공인 및 확진자?격리자(외국인 포함) 등에 대해서는 지방세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코로나19가 장기화 될 경우 재산세 등 정기분 세목의 징수유예와 시의회 의결을 통한 지방세 감면 등의 세제지원 방안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업별 피해가 확인됨과 동시에 맞춤 지원이 가능한 원스톱(One Stop) 기업 지원도 진행 중이다. 이와 동시에 피해업종 1,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피해현황을 파악하는 면밀한 실태조사를 통해 업종별, 현장별 추가 대책 마련을 검토할 계획이다.

③ 서울사랑 상품권 구매 한도 상향 등 골목시장, 전통시장 상권 살리기 집중

시민일상 회복을 위한 소비 및 내수 진작을 위한 골목상권, 전통시장 살리기에 집중한다.

먼저, 서울시청 본관 및 서소문별관, 자치구 구내식당의 의무휴업을 1달에 최대 4회까지 확대한다. 청사 인근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내식당 의무 휴일제는 2월 21일부터 바로 시작한다.

또한,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공공기관 발행 상품권과 연동한 ‘지역상권 살리기’에 나선다. 서울사랑상품권 및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2월 20일~4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서울사랑상품권의 1인당 월 할인구매한도를 50만 원→100만 원으로 2배 상향하고,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 기간연장(2월 → 6월 말)을 추진한다.

전통시장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클린시장’으로 운영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방문을 꺼리는 시민을 위해 전통시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주문하고 배송받을 수 있는 ‘전통시장 장보기 배송 서비스’ 참여시장을 35개소로 확대한다. 전통시장 장보기 배송서비스는 모바일 네이버앱에서 ‘네이버 동네시장’ 검색 후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실제적인 재정 집행으로 중소기업 물품 조기구매 등 소상공인 기업 활동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민생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올 상반기에 재정 35조 805억 중 62.5%인 21조 9,043억 원을 조기 집행한다. 전년 조기집행 실적(15조 3,787억 원)보다 6조 5,256억 원 늘어난 규모다.

이와 더불어 올해 6월까지, 공공구매 예산의 60%인 2조 5,200억 원을 투입해 중소기업 제품 구매에 집행하고, 서울시가 직접 집행하고 있는 사업, 민간보조와 위탁사업 등 서울시 재정이 투입되는 전 분야의 신속집행을 통해 내수 끌어올리기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의 상황이 안정화되는 동시에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박람회, 전통시장 한마음 축제 등을 대대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서울의 가치와 브랜드를 활용한 ‘서울메이드’를 활용해 해외 유통사와 협력을 통한 해외 공급망을 확대하고, 한류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에도 집중한다.

시 관계자는“‘즉각적인 지원대책’의 효과를 유지하며 소비정상화, 소비의 안정화로 내수 진작의 분위기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서울시 '코로나19' 극복 위해 상반기 22조 조기집행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2-18
관리번호 D000003937522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