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올해 결혼하는 조카에게 ‘서울주거포털’을 알려줬다

문서 본문

2년 마다 전세만료로 이사 다니기를 반복한 A씨는 분양주택을 알아보고 싶었다. 분양주택에 대해 정보가 없던 A씨에게 사람들은 LH공사에 알아보라고 했지만, 막상 전화를 하니 서울지역 공공분양은 SH공사에서 알 수 있다고 했다. A씨는 그렇게 서울 지역의 아파트 분양정보를 알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를 해야 했다.

서울시와 공공의 모든 주거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서울주거포털'

내 집 마련이 힘들다는 서울 살이에 분양주택으로 집을 마련하려는 시민들이 적지 않다. A씨의 경우와 같이 정확한 정보를 모르는 경우, 여기저기 정보를 검색하거나 전화를 해야 한다.

이에 서울시는 시민들의 이러한 불편을 덜고자 지난 12월, 중앙정부와 서울시 등 공공의 모든 주거 정보를 통합한 서울주거포털(http://housing.seoul.go.kr) 서비스를 개시했다.

주거포털에서 제공·안내하는 다양한 주거복지 서비스

주거 관련 정보, 상담, 신청을 원스톱으로

그동안 서울시는 청년·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신청은 ‘서울청년주거포털’에서, 주거 관련 상담은 ‘e-주택종합상담실’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임대주택 정보는 SH공사·LH 등에서 실시해 사이트마다 방문해 정보를 검색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서울주거포털 한 곳에서 모든 정보·상담·신청이 원스톱으로 이뤄지게 된 거다.

SH공사·LH 공사의 공공임대와 공공분양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다

‘자가진단’, ‘서울 주거정책’, ‘임대·분양정보’, ‘온라인 상담’ 등으로 구성된 서울주거포털은 주거 지원이 절실한 청년이나 신혼부부들에게 유익한 혜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청년이나 신혼부부들은 부동산 관련 경험이 없고, 특별히 관심을 두지 않는 이상 부동산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서울시 주거정책의 혜택 대상임에도 그 사실을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은 것도 그 때문이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주거포털을 적극 활용해 더욱 적극적인 주거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자가진단으로 내게 맞는 정책 찾기

'자가진단'과 '내게 맞는 정책' 메뉴 등으로 자신에게 딱 맞는 주거 복지 혜택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주거포털은 개인의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자신에게 딱 맞는 주거 복지 혜택과 금융지원 서비스를 바로 확인하고, 신청까지 할 수 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 주거포털의 주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자가진단’은 메뉴를 통해 본인의 상황에 맞는 주거지원 제도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 맞춤형 서비스다.

공공주택, 주택금융, 주거급여 중 관심 분야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소득, 월평균 소득, 혼인여부, 가구원 수 등과 같은 정보를 입력하면 실제 신청 가능한 주거지원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주거포털에서는 이렇듯 자가진단을 통해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장애인 여부와 나이 등을 선택해 본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을 찾을 수 있다.

다양한 서울시 주거 정책들 총정리!

서울 주거정책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서울주거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울주거정책’ 또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공공임대주택, 주택금융지원, 주택개량지원으로 나눠 정책 맵을 구성했으며,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청년?신혼부부 주거지원 콘텐츠는 한 곳에 모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공공아파트 분양을 위한 청약절차와 청년월세지원,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소득기준 완화 같이 새롭게 추진되는 정책들도 제공하고 있으며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복지사업 정책도 업데이트한다.

청년?신혼부부 주거지원 콘텐츠들을 따로 모아 소개하고 있다

모르는 건 물어보자! 집수리, 층간소음 상담까지

뿐만 아니다. 기존 ‘e-주택종합상담실’을 통합 운영, 분야별 전문 상담가들의 온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서울주거포털에서는 전월세 지원과 집수리 상담신청, 사회문제로 대두된 층간소음을 상담할 수 있으며, 새롭게 조성된 청년?신혼부부 주거상담 등을 확대?강화한다.

반응형 웹으로 구현해 접근성을 높였다. SNS 공유도 쉽다.

‘서울주거포털’의 접근성도 더욱 쉬워졌다. 반응형 웹으로 구현해 PC, 스마트폰, 태블릿PC 같은 모든 스마트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로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청년들의 주거 환경 개선과 신혼부부들의 신혼집 마련을 위해 서울주거포털이 주거정보의 플랫폼 역할을 할 거라 기대된다. 이를 위해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사이트가 채워지길, 그래서 서울주거포털이 내집 마련을 꿈꾸는 시민들을 위한 대표적인 온라인 소통창구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

☞서울주거포털(http://housing.seoul.go.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올해 결혼하는 조카에게 ‘서울주거포털’을 알려줬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박은영 생산일 2020-02-17
관리번호 D000003936540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