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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선 도시철도' 왕십리~상계 잇는다…환승역 7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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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선 도시철도 본격추진, 2025년 개통 목표

동북선 도시철도 본격추진, 2025년 개통 목표

성동구 왕십리역부터 노원구 상계역을 잇는 ‘동북선 도시철도’ 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총 13.4㎞ 구간에서 60개월간 공사가 진행됩니다. 동북선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동북권 일대의 대중교통난이 해소되고, 도심 접근성도 높아질 것이라 기대됩니다. 특히, 왕십리·미아사거리·상계역 등 7개 역에서 기존 8개 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어 이동이 보다 편리해집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서울시는 지난 1월 30일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을 승인·고시한데 이어 사업시행자인 동북선도시철도(주)로부터 2월 14일 사업 착수계를 제출받아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북선 도시철도 실시계획이 승인고시 됨에 따라 동북선 민간투자사업시행자인 동북선도시철도(주)는 본격적인 공사 추진을 위하여 교통소통대책 심의, 도로공사 신고, 도로굴착계획 심의, 도로점용허가 협의 및 지장물 이설, 부지 보상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면서 공사를 추진하게 된다.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성동구 왕십리역에서 미아사거리역을 지나 노원구 상계역까지 잇는 총 연장 13.4㎞에 16개 정거장, 차량기지 1개소를 60개월간 건설하는 사업이다.

오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며, 적기에 공사를 완공하기 위해 4개 공구로 나뉘어 동시에 건설된다.

동부선 노선도

동부선 노선도

4개 공구 분할현황4개 공구 분할현황(☞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4개 공구는 금호산업(주)(1공구), ㈜호반산업(2공구), 현대엔지니어링(주)(3공구), 코오롱글로벌(주) 및 ㈜대명건설(4공구)이 담당하며, 신호, 통신, 궤도 등 전 구간 시스템분야는 현대로템(주)가 시행한다.

동북선 도시철도는 성동구 왕십리역을 출발해 경동시장, 고려대, 미아사거리, 월계, 하계, 은행사거리를 거쳐 노원구 상계역이 연결되며, 왕십리역(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제기동역(1호선), 고려대역(6호선), 미아사거리역(4호선), 월계역(1호선), 하계역(7호선), 상계역(4호선) 등 기존 8개 노선, 7개 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시는 공사 기간 중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업시행자인 동북선 도시철도(주)가 민원 전담 창구를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동북선은 기존 노선과의 환승을 통하여 서울 강남·북 뿐만 아니라 수도권으로 이동을 편리하게 함으로써 지역 균형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사업개요
○ 위 치 : 왕십리역(2호선,5호선,분당선,경의중앙선)~제기동역(1호선)~고려대역(6호선)~미아사거리역(4호선)~월계역(1호선)~하계역(7호선)~상계역(4호선)
○ 규 모 : 연장 13.4㎞, 정거장 16개소, 차량기지 1개소
○ 공사기간 : 2020.~2025.(60개월)
○ 총투자비 : 1조 5,963억 원
○ 시 행 자 : 동북선도시철도㈜ (주간사 : 현대엔지니어링)

문의 : 도시기반시설본부 02-772-7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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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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