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복지포털, 친척 어르신께도 추천해 드렸어요

문서 본문

몇 달 전, 친척 어르신이 서울로 이사 오셨다.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오니 갈 곳도, 아는 이도 없다며 답답해 하셨다. 서울에서 갈 만한 곳은 어디 있고, 서울시에서 제공해 주는 서비스는
없는지 물어보시길래, '서울복지포털'(http://wis.seoul.go.kr)을 알려드렸다. 서울복지포털은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다. 지난 1월 31일부터는 장애인 분야에 중점을 뒀던 정보검색 기능이 복지 분야별 영역까지 확대되었다. 강화된 정보 검색 기능을 이용해 개인별로 딱 맞는 복지 서비스를 찾을 수 있다.

'서울복지포털' 첫 화면

‘서울복지포털’ 첫 화면

일반적으로 복지서비스 하면 취약계층을 위한 혜택만을 떠올리기 쉽다. '내게 해당되는 복지 혜택도 있을까' 의문이 들었다. 서울복지포털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인에 맞춰 살펴볼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우선 사이트 오른쪽 상단을 보면 '서울복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어르신복지', '중장년복지', '장애인복지', '노숙인자활복지' 메뉴로 구분되어 있다.

왼쪽 맞춤 검색을 통해 조건을 넣어 찾을 수 있고, 오른쪽 메뉴에서는 주제별로 분류되어 있다

왼쪽 맞춤 검색을 통해 조건을 넣어 찾을 수 있고, 오른쪽 메뉴에서는 주제별로 분류되어 있다

본인 맞춤 복지 서비스를 찾아보고 싶다면 맞춤 검색으로 가보자. 장애인 지원, 돌봄, 복지 시설이라는 표시가 있다. 스스로 찾고 싶은 돌봄을 선택한 뒤, 연령과 여건, 소득 수준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서비스가 검색된다. 그동안 서울시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복지포털을 둘러보니 처음 보는 사업이 여럿 있었다. 어르신 문화 특화 거리나 어르신 행복 콘서트, 어르신 생활 체육 경연 대회는 처음 알게 되었다. 활동적인 친척 어르신이 직접 해보시면 재미있어 하실 것 같은 일들이었다.

친척 어르신에 맞는 조건을 넣어 검색해보니 관련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친척 어르신에 맞는 조건을 넣어 검색해보니 관련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65세 이상이신 친척 어르신 상황에 맞춰 여건과 소득 수준을 일반으로 놓고 클릭해 보았다. 돌봄 맞춤을 통해 가능한 서비스들이 나타났다. 주거 편의와 건강 지원에서 몇 개의 서비스를 통해 구강 보건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서울복지포털의 가장 좋은 점은 복지 대상자를 위한 정보를 한곳에 모아 두었다는 것이다. 시민 소통 채널이 강화되고 다양한 복지 분야 SNS가 나와 있어 다채로운 소식을 바로 알기 편리하다. 일일이 정보를 찾기도 어렵고, 정확한 정보는 맞는지 의심스러운 요즘이다. 이런 때일수록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서울복지포털이 더욱 반갑다. 서울로 이사 오신 친척 어르신을 돕기 위해 찾았을 뿐인데, 내게도 유용한 정보가 꽤 있었다. 50+(오십플러스) 포털이나 서울시 평생학습 포털과도 연계되어 훨씬 많은 정보가 정리되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어르신 취업지원 센터’ 나 ‘어르신 일자리’ 일자리 정보도 알 수 있었다. 일자리를 구하는 어르신이라면 매우 유익하다.

서울시 복지지도 (왼편), 복지 서비스 모의계산(오른편)

서울시 복지지도 (왼편), 복지 서비스 모의계산(오른편)

본인이 복지 서비스 대상인지 모를 경우도 관계 없다. 사이트 오른쪽 하단에 있는 복지 서비스 모의 계산을 이용하면 된다. 바로 복지로 사이트로 연결돼 즉석에서 대략적인 계산을 해볼 수 있다.

서울복지포털 사이트에서는 내게 맞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찾기 위해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된다. 통합 검색을 이용하면 무척 편리하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곳뿐만 아니라 민간 복지 기관까지 지역별, 시설별로 나눠 최신 정보를 볼 수 있다는 점은 무척 매력적이다. 더불어 한곳에서 볼 수 있는 ‘통합 게시판’도 새롭게 생겨 훨씬 많은 정보를 한자리에서 알게 해준다.

스마트폰에서 확인한 서울복지포털 사이트

스마트폰에서 확인한 서울복지포털 사이트

서울복지포털 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반응형 웹’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반응형 웹’은 기기에 맞춰 화면 크기가 최적화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폰으로 들어가 보니 적절한 크기로 보였다.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든 기기에서 누구나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어르신들이 많아졌는데, 앱을 다운 로드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

새 창에 복지 지도가 떠서 보기 편하다

새 창에 복지지도가 떠서 보기 편하다

또한 ‘서울시 복지지도’가 있어 내 주변에 있는 복지 기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서울시에 있는 각종 복지 시설을 어르신, 장애인, 여성?아동 등으로 나누었다. 지도 위에 표시해 찾기 쉬웠다. 더욱이 지도 위에 표시된 각 시설을 클릭해보니 연락처, 주소, 담당 부서 등 세부 내용도 나와 있어, 새로운 창에 다시 검색하지 않아도 곧바로 알 수 있다.

친척 어르신 댁 주변으로 검색해 본 '서울복지포털' 결과

친척 어르신 댁 주변으로 검색해 본 ‘서울복지포털’ 결과

친척 어르신 거주지인 성동구 근처를 검색하니, 관련 시설이 지도에 나타났다. 친척 어르신께 알려드릴까 싶어 몇 가지를 적다 보니, 서울복지포털주소를 알려드리는 게 나을 듯싶다. 인터넷이 미숙한 사람도 설명이 필요하지 않고 사이트 내에서 많은 걸 해결할 수 있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서울복지포털과 함께 친척 어르신의 서울 생활이 한결 가벼워지길 바란다.

영상 및 이미지로도 볼 수 있는 서울 복지

서울복지포털 : http://wis.seoul.go.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서울복지포털, 친척 어르신께도 추천해 드렸어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윤경 생산일 2020-02-10
관리번호 D000003931076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