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꿈을 향한 진로탐색! 강동 '상상팡팡'

문서 본문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에는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직업들이 있지만, 청소년들이 알고 있거나 하려고 하는 유명한 직업들은 미래의 직업이 될 가능성이 굉장히 낮다. 앞으로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체계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 즉 창업가정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꿈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해주는 강동진로직업체험센터 ‘상상팡팡'을 찾아가 보았다.

강동진로직업체험센터 상상팡팡은 강동구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2층에 있다.
강동진로직업체험센터 상상팡팡은 강동구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2층에 있다. ⓒ김민채

강동진로직업체험센터 ‘상상팡팡’은 지난 2012년 6월 서울시 최초로 강동구에 개관했다. '상상팡팡'에서는 강동구 관내 초중고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로탐색, 직업체험, 진로직업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부모로 구성된 '학부모교육지원단'이 학생들의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학부모로 구성된 '학부모교육지원단'이 학생들의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 있다. ⓒ김민채

초등학생을 위한 '창의진로학교'는 디자인 씽킹 프로그램을 도입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법 도출을 돕고 있으며,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스타게이트(StarGate) 진로학교'는 4차산업혁명에 따른 AI의 진화는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미래 직업은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창의진로학교'와 '스타게이트 진로학교'는 학부모들로 구성된 진로교육지원단이 학생들의 진로교육 지원에 나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학부모 진로교육지원단'은 2015년부터 활동해 오고 있으며, 강동구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강동구 현장직업체험 운영과 실무교육, 미래진로교육 등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 진로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직업인으로 구성한 진로멘토단이 중학생들의 직업현장체험을 위한 일터도 발굴해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하고 직업의 세계를 체험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VR로 안전에 관한 여러가지 대처법을 실감나게 체험 할 수 있는 '강동VR안전체험관'

VR로 안전에 관한 여러가지 대처법을 실감나게 체험 할 수 있는 '강동VR안전체험관' ⓒ김민채

강동진로직업체험센터 상상팡팡에는 VR안전체험존 & AR 미래체험존, 스포츠클라이밍(인공암벽등반) , 공작실 등이 조성되어 있다.
VR 안전체험존 & AR 미래체험존은 VR기기를 통해 화재안전장비 사용법(소화기· 화재용 마스크) ,지진 강도, 태풍 세기 가상체험 및 상황별 대피법 학습 , 지하철 응급상황 발생 시 신고방법 및 탈출 등을 탐험할 수 있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활용해 융합적 경험을 제공하고, 청소년들의 안전의식을 키우는 공간이다.

'VR 안전체험존 & AR 미래체험존'

'VR 안전체험존 & AR 미래체험존' ⓒ김민채

스포츠클라이밍 인공암벽장은 높이 4.5m, 폭 15.5m이며 상상팡팡 옥외 쉼터를 활용해 만들어 건물 안에 위치해 있지만, 파란 하늘과 상쾌한 바람을 느끼며 체력을 단련할 수 있는 강점을 갖고 있다. 난이도에 따라 초등학생부터 청소년까지 다양하게 이용 가능하다. 암벽등반은 청소년들 체력 향상은 물론 끈기와 도전정신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되는 스포츠이다. 전문 지도강사와 함께 직업탐색 이론교육과 기초체력 위주의 실기교육을 병행하는 '스포츠 클라이밍 진로체험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인공암벽장

청소년 인공암벽장. ⓒ김민채

메이커 진로체험 프로그램에는 전자회로 키트를 활용해 발명하는 '리틀비츠', 3D펜으로 생활용품을 만드는 '아트 메이커', 3D프린터 엔지니어가 되어 조립·출력·분해 전 과정을 체험하는 '3D프린터 조립 교실', 학교 환경조성을 위한 '공공 디자인 메이커', 건축디자인 키트로 '미래도시 건축 체험', 생활도구를 활용한 '패션 메이커' 등을 운영 중이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과정이다.

'상상팡팡 메이커 진로체험'에 참여 중인 학생들

'상상팡팡 메이커 진로체험'에 참여 중인 학생들 ⓒ김민채

그 밖에 드론조정, 창의로봇 코딩교실 및 매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해마다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와 야외마당에서 진로직업박람회를 열어 청소년들에게 종합적인 진로직업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4월 30일 상상팡팡에는 '메이커 스페이스'가 새롭게 생기기도 했다. 독창적인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사람들에게 '메이커(Maker)'라 부르는데, 이곳 '메이커 스페이스'는 이런 메이커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3D스캐너 등을 첨단 장비를 갖추고 3D모델링과 소프트웨어 코딩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3D스캐너 등 메이커 교육 및 활동에 필요한 첨단 장비를 갖춘 '강동 메이커스페이스'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3D스캐너 등 메이커 교육 및 활동에 필요한 첨단 장비를 갖춘 '강동 메이커스페이스' ⓒ김민채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는 청소년 시기에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를 철저히 준비하지 않으면, 더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이를 대비할 수 있는 강동진로직업센터 상상팡팡 진로체험·탐색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강동진로직업센터 상상팡팡에서 나에게 맞는 미래의 꿈을 찾아보자.

■ 강동진로직업체험센터 '상상팡팡'
○ 위치 : 서울 강동구 구천면로 395 , 강동구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2층
○ 교통 : 지하철 5호선 명일역 1번 출구
○ 운영시간 : 월~토요일 오전 9시~ 오후 6시 (일요일 및 공휴일 휴관)
○ 신청 : 상상팡팡 홈페이지 내에서 가능(전 프로그램 무료)
○ 홈페이지 : http://3388.gd.go.kr
○ 문의 : 02-481-7088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꿈을 향한 진로탐색! 강동 '상상팡팡'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민채 생산일 2020-01-20
관리번호 D000003917530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