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부동산 초보도 OK! 공공주거정보 총망라 '서울주거포털'

문서 본문

서울주거포털

서울주거포털

그동안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공공임대·분양, 금융지원 정보들, 많이 찾아 헤매셨죠? 이제 다양한 주거 정보들을 총망라한 온라인 포털 ‘서울주거포털’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딱 맞는 주거지원을 ‘자가진단’으로 조회할 수 있고, SH공사는 물론 LH공사의 서울 전역 임대?분양 정보를 통합검색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주거지원, 몰라서 놓치는 일 없도록! 서울주거포털을 꼭 기억해주세요.

서울시가 서울시는 물론 중앙정부를 포함해 공공의 모든 주거정보를 망라한 온라인 허브 플랫폼인 ‘서울주거포털(housing.seoul.go.kr)’을 3일 오픈했다.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내게 딱 맞는 주거복지 혜택과 금융지원 서비스를 바로 확인하고 신청까지 할 수 있다. SH공사(서울시)와 LH(중앙정부)에서 분양?임대하는 서울 전역의 공공주택 공고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청년?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신청은 '서울청년주거포털', 주거 관련 상담은 'e-주택종합상담실', 임대주택 정보는 'SH?LH공사' 등 사이트마다 방문해야 했다면 이제는 '서울주거포털'에서 모든 정보?상담?신청이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현재 서울시가 운영하고 있는 주거 관련 사이트는 ‘서울청년주거포털’, ‘공동체·사회주택플랫폼’, ‘e-주택종합상담실’, ‘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 등이 있다. 이중 ‘서울청년주거포털’과 ‘e-주택종합상담실’은 서울주거포털에 통합되며, 나머지 사이트는 연계돼 주요 정보를 서울주거포털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와 정부가 추진하는 다양한 주거지원 정책과 제도가 있음에도 몰라서 지원을 못 받는 경우가 없도록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주거포털’을 구축했다. 서울시가 지난 10월 발표한 ‘신혼부부 주거지원 사업’의 핵심대책 중 하나다.

‘내게 맞는 정책’ 서비스. 조건을 선택해 검색하면 내게 맞는 주거복지 혜택을 보여준다

‘내게 맞는 정책’ 서비스. 조건을 선택해 검색하면 내게 맞는 주거복지 혜택을 보여준다

‘서울주거포털’의 주요 서비스는 ?자가진단 ?서울주거정책 ?임대?분양정보 ?온라인 상담 등이다.

'자가진단'은 ‘내게 맞는 정책’과 ‘자가진단’ 메뉴를 통해 본인의 상황에 맞는 주거지원 제도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다. ‘내게 맞는 정책’은 ?대상자(신혼부부, 다자녀가구, 장애인 등) ?연령(만 39세 미만, 만 40세~64세, 만 65세 이상) 등을 선택해 본인에게 해당되는 정책을 찾을 수 있다. ‘자가진단’은 ?공공주택 ?주택금융 ?주거급여 중 관심 분야를 선택하고, 자신의 소득, 혼인여부, 가구원 수 같은 정보만 입력하면 실제 신청 가능한 주거지원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주거정책'은 실수요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울의 다양한 주거정책을 크게 3개 분야(공공임대주택, 주택금융지원, 주택개량지원)로 나눠 정책 맵을 구성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청년?신혼부부 주거지원 콘텐츠는 한 곳에 모아 소개한다. 청년월세지원,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소득기준 완화 같이 내년부터 본격 추진되는 새로운 정책들의 진행상황도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도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복지사업도 최근 정책을 업데이트해 제공한다.

'임대?분양정보'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제각각 제공해왔던 임대?분양 공고내용을 한 곳에서 제공, 서울 전역의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LH공사 임대?분양 공고 정보는 12월 중 제공된다.

'온라인 상담'는 분야별 전문 상담가들의 온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존 ‘e-주택종합상담실’을 통합 운영한다. 전월세 지원, 층간소음, 집수리 상담신청 같은 기존 서비스뿐 아니라 청년?신혼부부 주거상담 등으로 확대?강화한다.

‘서울주거포털’은 반응형 웹으로 구현해 PC, 스마트폰, 태블릿PC 같은 모든 스마트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로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주거포털’이 주거정보를 선도하는 핵심적인 온라인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장 최신의 정책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련 사이트 및 정책 담당자 간 긴밀한 협력?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주기적인 콘텐츠 점검과 현행화를 실시할 예정이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 서울주거포털(housing.seoul.go.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부동산 초보도 OK! 공공주거정보 총망라 '서울주거포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12-03
관리번호 D000003880535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