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뚝섬 한강공원 제대로 즐기는 법!

문서 본문

시민들의 쉼터를 제공하는 서울의 한강공원은 총 12곳이다. 그중에서도 뚝섬 한강공원은 한강공원이 조성되기 이전부터 강변유원지라 불리며 서민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아왔던 곳이다. 현재는 뚝섬유원지로 불리고 있으며, 여느 한강공원들보다 더욱 다양한 즐길거리들로 가득하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즐길거리 몇 가지를 소개한다.

뚝섬 한강공원은 수상레포츠가 가장 활발한 곳이다 ©장혜경

첫째, 상쾌한 강바람을 가르며 마음을 탁 트이게 만드는 수상레포츠가 가장 활발한 곳이 뚝섬 한강공원이다. 굳이 멀리 외국으로 나가지 않아도 이곳에서는 윈드서핑이나, 카악, 수상스키, 모터보트 등의 수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스노쿨링과 패들보드(SUP), 바나나보트를 타면서 연인과 혹은 가족,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2018년_서울컵윈드서핑대회

뚝섬 한강공원에서 열리는 서울컵 오픈 윈드서핑대회 모습 ⓒ대한윈드서핑카이트보딩연맹(KWKF)

이곳에서 국제적인 행사도 개최되는데 매년 9월 말이면 '서울컵 오픈 윈드서핑대회'가 열린다. 이러한 국제적 행사를 통해 서울과 한강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선수 및 동호인들의 실력향상 및 우호증진을 꾀하고 있다. 또한 6월~8월에는 서울시체육회에서 운영하는 '가족수상스포츠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되므로 일반인들도 가족과 함께 도심에서 수상스포츠를 즐겨볼 수 있다.

뚝섬 한강공원의 야외수영장을 찾은 많은 시민들이 피서를 즐기고 있다. ©장혜경

둘째, 여름이면 많은 시민들이 부담 없이 찾아와 물놀이를 즐기는 야외수영장이 있다. 이곳은 한강공원에 있는 총 5개의 수영장들 중에서 가장 큰 규모로 3,40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대형풀장과 유수풀이 갖추어져 있다. 뚝섬유원지 2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교통 접근성이 좋고 유아풀이 2개나 있어 가족 단위의 피서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곳이다. 한여름인 6월 말에서 8월까지는 수영장으로 운영되나, 겨울(12월 말~2월까지)에는 눈썰매장으로 거듭나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해준다.

7호선 뚝섬유원지역에서 바라 본 서울생각마루의 외관 ©장혜경

셋째, 문화•휴식공간으로 '서울생각마루;가 있다. 뚝섬유원지역 3번 출구와 연결되어 접근성이 매우 좋고, 외관이 자나방의 애벌레 모양으로 특이하게 만들어져 이곳을 찾는 시민들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문화쉼터, 서울생각마루의 내부모습. 여유로운 공간에서 휴식과 독서를 즐길 수 있다. ©장혜경

1층 생각마루에는 시민 추천 도서들로 채워진 '천만 시민의 책장'이 있다. 자유롭고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독서에 한껏 빠져볼 수 있으며, 군데군데 휴식공간과 카페가 자리하고 있다.
2층 생각마루는 홀로 혹은 여럿이 함께 공부나 토론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들로 만들어졌으며, 3층 상상마루는 유료대여공간으로 개인 혹은 단체가 공동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서울생각마루의 테라스 전망대에서 바라본 한강뷰. 청담대교의 불빛이 멋스럽다. ©장혜경

또한 테라스의 전망대를 통해 한강의 멋진 뷰를 감상할 수 있다. 청담대교의 노란 불빛이 물에 반사되어 한층 아름다움을 선물해준다.

장미원에서 한강거리공연 예술가들의 공연을 관람하고 있는 시민들의 흥겨운 모습 ©장혜경

넷째, 한강거리공연이 활발히 펼쳐지는 곳이 바로 뚝섬 한강공원이다. 한강거리공연은 서울 관할의 11개 한강공원에서 '한강거리공연 예술가' 100팀 정도가 활동하고 있는데 어쿠스틱, 대중가요, 마술, 마임, 악기연주, 국악, 뮤지컬, 캐리커처, 응원 릴레이, 이색 퍼포먼스 등 장르가 다양하다.

뚝섬 한강공원에서는 특히 7080 음악이 많이 불리며, 장미원, 수변무대, 유람선 선착장 등 세 곳에서 4월~10월 동안 진행된다. 이 공연은 여유로움을 찾아 한강을 찾은 시민들에게 커다란 즐거움과 휴식을 제공해주고 있다. 공연일정표는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hangang.seoul.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5월부터 활짝핀 갖가지의 장미를 구경할 수 있는 장미원의 모습 ©장혜경

이밖에도 암벽타기를 해볼 수 있는 인공암벽, 음악과 함께 물길이 솟는 멋진 음악분수대, 배를 타고 한강투어를 할 수 있는 유람선 선착장 등 여러 즐길거리를 비롯해 갖가지 종류의 장미들로 꾸며진 장미원, 편히 앉아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넓은 잔디밭 등 휴식공간이 풍부하다. 이렇듯 사계를 한껏 즐길 수 있는 바로 그곳! 뚝섬 한강공원을 즐겨보자!

청담대교 밑에서 야경을 즐기며 여유를 낚는 시민들의 모습 ©장혜경

뚝섬 한강공원

- 교통편 : 7호선 뚝섬유원지역 2, 3번 출구 이용
- 주소 : 서울시 광진구 강변북로 139 (자양동 704-1)
- 문의 : 02)3780-0521~4

문서 정보

뚝섬 한강공원 제대로 즐기는 법!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장혜경 생산일 2019-10-11
관리번호 D000003835280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