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한통으로 주차장 스마트하게 나눠쓰는 법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서울 도심에서 운전해본 경험이 있는 운전자들이라면, 주택가 밀집 지역, 상가 주변 또는 전통시장 인근 등에서 주차할 공간을 찾아 헤맨 기억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ARS (자동응답시스템) 전화 한 통화로, 거주자우선 주차면을 쉽고 편리하게 공유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서울 양천구 신월4동 '거주자우선주차면 공유 주차구역' 안내 현수막 ©박영실

서울시 각 자치구별로 운영되고 있는 ‘ARS 기반 공유주차 사업’은 낮 시간대 비어 있는 거주자우선주차면을 휴대전화로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공유주차 면에 주차한 뒤, 바닥에 표시된 ARS 번호로 전화해 자리번호, 차량번호, 이용 시간을 입력하면 주차등록이 된다. 등록 완료 후 메시지가 전송되며, 출차 시 신용카드 번호만 입력하면 요금이 결제된다.

유료 공유 주차 구획선 바닥에 부착된 바닥 표시재 ©박영실

실제로 평일 오후 양천구 신월동 전통시장 인근에 있는 거주자우선주차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다. 600원이라는 저렴한 금액으로 30분 동안 주차하고 편하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었다. 주로 전통시장이나 상가 밀집 지역 등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주차 공간이 부족한 지역 위주로 운영 중이라는 점에서 해당 서비스를 사용해 본 운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ARS 전화로 이용하는 공유주차 서비스 외에도 최근 양천구에서는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주차공유 서비스도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공유 주차면 바닥에 차량감지 센서가 설치되어 있어,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주차 정보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앱 ‘파킹 프렌즈’를 다운받아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 이 서비스는 자동위치 검색으로 주변에 있는 주차장을 찾아 간편하게 예약, 결제하고 사용할 수 있다.

서울 양천구 목동 'IoT 주차 공유 서비스' 안내 현수막 ©박영실

차량감지 센서가 설치된 유료 공유 주차면 바닥 모습 ©박영실

실제로 IoT 주차공유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인 양천구 목동중학교 뒤편 거주자우선주차장을 찾아가 보았다. 평소 주변에 상가가 밀집되어 있어 주차 공간이 늘 부족했던 곳인 만큼, 평일 오후 시간대에도 15면 공유 주차면 중 10면은 이미 사용 중이었다. 사전에 ‘파킹 프렌즈’ 앱을 통해 예약과 결제까지 해놓은 터라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했다.

모바일앱 '파킹 프렌즈'로 실시간 공유 주차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박영실

이용 요금은 ARS 공유주차 서비스와 동일하게 30분당 600원이며, 연장할 경우 10분당 200원씩 추가된다. 다만, 거주자우선주차면을 공유하는 서비스인만큼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이용 가능하다.

책이나 물건뿐 아니라, 모임 장소나 집 등 공간까지 공유하는 문화가 더욱 확산되는 요즘이다. 낮에 비어 있는 주차공간을 공유하는 이러한 ‘주차 공유 서비스’를 통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공유 문화가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자리 잡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 ARS 주차공유 이용법
○ 운영시간 :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
○ 이용방법 : ARS 전화(1666-5014) 한통으로 쉽고 편리하게 비어있는 주차장 이용
○ 이용요금 : 5분당 100원

■ IoT 주차공유 이용법
○ 운영 시간 :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이용방법 : 모바일앱 ‘파팅 프렌즈’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 자동위치 검색으로 주변 비어있는 주차장 찾아 예약 및 결제 후 이용
○이용요금 : 30분당 600원. 연장시 10분당 200원
○문의 : 양천구 건설교통국 교통지도과 02-2620-4749, 서울주차정보안내 홈페이지(parking.seoul.go.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전화 한통으로 주차장 스마트하게 나눠쓰는 법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8317527 등록일 2019-10-08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박영실 생산일 2019-10-07
라이선스 CC BY-NC-ND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