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정원으로 변신하는 해방촌' 서울정원박람회 3일 개막

문서 본문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지는 피크닉스테이지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지는 피크닉스테이지

‘2019 서울정원박람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10월 3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그동안 정원박람회가 열렸던 대형공원을 떠나 오래된 도심 주거지인 해방촌 일대로 무대를 옮겼다. 주제도 ‘정원, 도시재생의 씨앗이 되다’로 정했다. 동네 시장과 버스정류장, 빌라 화단, 폐지 공터 등 일상 곳곳에 작은 동네정원들을 조성해 삭막했던 도시에 녹색 숨결을 불어넣는 ‘도시재생형’ 박람회를 새롭게 시도한다.

서울정원박람회는 정원문화 확산과 정원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2015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대규모 박람회다.

올해 정원박람회의 주 무대인 해방촌에는 마을의 특징을 살린 ‘동네정원’ 32개소가 조성된다.

올해 정원박람회의 주 무대인 해방촌에는 마을의 특징을 살린 ‘동네정원’ 32개소가 조성된다.

서울로 7017 만리동광장 전경

서울로 7017 만리동광장 전경

공간 설정도 이전 박람회와는 차별화된다. 그동안 ‘면’ 단위의 대형공원에 화려한 쇼가든을 조성하는 방식이었다면, 올해는 해방촌~백범광장~서울로7017~만리동광장까지 각 ‘점’을 잇는 ‘선’형의 가든로드를 선보인다. 전문 정원 디자이너부터 조경 관련학과 대학생, 시장상인과 지역주민, 정원?조경기업까지 총 500여명의 손길을 거친 총 70개의 정원이 가든로드를 수놓을 예정.

우선, 올해 정원박람회의 주무대인 해방촌(용산2가동, 후암동)에는 마을의 특징을 살린 ‘동네정원’ 32개소가 조성된다. 1968년 문을 연 ‘신흥시장’에는 마치 무지개가 뜬 것 같은 정원이 방문객들을 반긴다. 과거 니트 제조공장으로 가득찼던 신흥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기를 바라는 희망을 담았다.

정원특화시설물 ‘테트리스 플랜터’

정원특화시설물 ‘테트리스 플랜터’

해방촌오거리 버스정류장 뒤편에는 하얀 달(소월) 은은하게 빛나는 정원이, 공터였던 경사로에는 남산의 뿌리가 해방촌으로 이어져 마을을 단단하게 유지하라는 의미를 담아 '뿌리' 모양의 벤치 디자인을 더한 정원이 각각 조성됐다. 또 주민들이 내어준 빌라 화단을 대학생들이 정원으로 꾸미고, 해방촌 일대 주민들로 이뤄진 ‘해방촌 동네정원사’는 동네 곳곳 자투리 공간에 8개의 주민정원을 완성했다.

백범광장은 서울의 경치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공간에서 피크닉을 즐기며 정원을 관람할 수 있도록 정원과 다양한 체험?전시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시민정원사들이 지금껏 배운 실력을 뽐내는 정원과 도시농업을 테마로 한 텃밭정원이 조성되고, 야외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오픈 가든 라이브러리’도 열린다.

지역주민 ‘해방촌 동네정원사’ 워크숍

지역주민 ‘해방촌 동네정원사’ 워크숍

만리동광장과 서울로7017에서는 7시간 반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소규모 정원을 만들어내는 ‘팝업가든’ 10개 작품이 전시된다. 정원식물과 소품, 관련 신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원산업전’이 열리고, 시민 누구나 원하는 꽃모를 골라 화분을 꾸미는 ‘천 개의 마음, 천 개의 화분’ 행사도 진행된다.

특히, 올해 정원박람회가 열리는 주요 8개소에서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매일 선착순 40명에게 니트무릎담요를 기념품으로 증정한다.

2019 서울정원박람회 스탬프 도장시안

2019 서울정원박람회 스탬프 도장시안

보는 정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해서 스스로 정원을 가꾸고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가족화분 만들기(10.6. 만리동광장), 아이와 함께하는 정원체험(10.4.~6., 9. 만리동광장 윤슬)은 물론, 꽃과 나무들 속 야외 도서관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오픈 가든 라이브러리’(백범광장), 목공 전시·체험(백범광장) 대학생 홍보대사 연합이 플라워 클래스 체험행사를 진행하는 ‘화려한 손길’(만리동광장&백범광장) 프로그램도 주목할 만하다. ☞사전접수 프로그램

10월 3일부터 9일까지 만리동광장 내 메인무대(피크닉스테이지)와 백범광장에서는 가을밤의 정원음악회, 밴드공연, 소공연, 조형물 전시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공연이 열린다. 또 정원?조경과 관련된 다양한 컨퍼런스와 세미나,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2019 서울정원박람회’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9 서울정원박람회 종합배치도(☞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2019 서울정원박람회 종합배치도(☞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 2019 서울정원박람회
○일 시: 2019.10. 3.(목)~10. 9.(수)
○장 소: 만리동광장 ? 서울로 7017 ? 백범광장 ? 해방촌(후암동) 일대 ☞찾아가는 길
○주요내용: 동네정원D(작가),S(학생),R(주민), 초청정원, 주민참여정원, 정원산업전, 시민참여프로그램, 문화공연, 정원관련 학술회의 등
○홈페이지 : 서울정원박람회(festival.seoul.go.kr/garden)
○문의 : 다산콜센터 120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정원으로 변신하는 해방촌' 서울정원박람회 3일 개막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10-01
관리번호 D000003828013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