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구청에서 여권 발급 따라하기, 참 쉬워요~

문서 본문


아파트에서 바라본 노원구청 외관 ⓒ성세정

과거에 비해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인터넷엔 여권발급에 관한 글이 아주 많다. 서울에서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각 구청에 있는 민원여권과로 가면 되고 각 시나 도의 경우 해당 지역 시청이나 구청, 군청 등에 방문하면 된다.

서울시 노원구청에도 여권을 발급해누는 민원여권과가 있다. 노원구청에는 노원의 유래와 역사, 상징을 알 수 있는 팻말이 세워져 있다. 옛날 노원은 넓은 평야지대에 갈대밭이 많아 그 모습으로 갈대 노(蘆), 벌판 원(原)을 써서 '노원'이라고 불리우게 되었다. 이 지명은 고려시대부터 문헌에 나타나고 있다. 또한, 노원구에서 열리는 축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유익한 장소이다.

여권은 예외적인 경우(의전상 필요한 경우, 질병·장애의 경우,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를 제외하고는 본인이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전국 여권 사무대행기관 및 재외공관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니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가길 바란다.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www.passport.go.kr/new

일반인의 경우, 여권 준비물로는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신분증(어른은 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필요), 병역관계서류(해당자만)?가 있다. 대부분 여권발급신청서는 기관에 구비되어 있으니 굳이 출력해가지 않아도 된다.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여권과 ⓒ성세정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여권과는 노원구청 1층에 들어가자마자 왼쪽에 자리해 있다. 수요일 점심시간인데 꽤 많은 사람들이 여권을 발급받고자 구청에 모여있다.

민원여권과 내부의 여권접수 안내코너 ⓒ성세정

처음 여권을 발급받는 사람들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여권접수 안내코너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 안내코너에서 여권 발급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면 담당자들이 친절하게 알려준다. 특히, 인터넷에 익숙치 않아 여권 발급법을 숙지하지 못한 어르신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곳이다.

여권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는 책상 ⓒ성세정

여권발급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별도로 마련된 책상에는 신청양식과 예시가 모두 구비되어 있어 작성하기 편리하다. 여권발급신청서엔 여권종류, 여권기간, 여권면수 등을 기재하는 칸이 있다. 일반적으로 해외여행을 목적으로 여권을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엔 여권종류 '일반'에 해당한다. 여권면수는 24장이 5만원, 48장이 5만3,000원으로 3,000원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니 본인이 원하는 쪽을 고르면 된다. 또한, 자신의 이름을 로마자로 써야 하는데 만약 자신의 이름을 어떻게 로마자로 쓰는지 모르는 경우엔 네이버에 '한국이름 로마자표기'라고 쓰면 이 화면이 나온다.


한국이름 로마자를 검색할 수 있는 네이버 화면 ⓒ성세정


네이버 화면 한글 이름 로마자 표기 검색창에 본인 이름을 쓰면 표기법이 자동변환되어 나온다.


여권발급 신청 후 받은 영수증과 접수증 ⓒ성세정

서류작성이 끝났자면 여권발급처에 접수한다. 발급처 데스크 앞에 놓인 지문 인식기에 마지막으로 양손 검지손가락을 댄 후 서명하고 수수료까지 내면 여권발급 신청이 끝난다. 여권 발급은 평일 기준으로 4일 정도가 소요되는데 수령가능한 일자로부터 6개월 이내에 여권신청 접수증과 신분증을 가지고 수령하러 가면 된다.

여권을 발급받은 후 유의할 점은 여권 3페이지의 ‘소지인 서명란’에 여권 소지인의 서명 또는 이름을 기재해야 한다는 것. 여권 맨 뒷면에는 소지인 연락처를 기재해야 한다. 추후 국내주소, 연락처 등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연필로 기재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권에는 여행지 기념 스탬프 날인, 메모, 낙서 등의 훼손이 금지된다.

여권발급 계획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앞서 언급한 유의사항을 참고하고 우리동네 가까운 구청 민원여권과로 가보자. 굳이 내가 사는 동네가 아니라도 상관없다. 강남구에 살아도 부모님이 살고 계신 강동구에서 여권발급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노원구청 민원실 이용안내

- 위치 : 서울시 노원구 노해로 437 (상계6·7동 701-1)

- 접수처 : 1층 민원실 민원여권과

- 근무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토,일, 법정공휴일 제외) ※ 야간 여권민원실 운영 : 매주 수요일 18:00~20:00(2시간 연장근무)

- 처리기간 : 통상 4일(토,일,법정공휴일 제외) 소요 되나 여권접수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문의 : 02-2116-3282

- 홈페이지 : www.nowon.kr




문서 정보

구청에서 여권 발급 따라하기, 참 쉬워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성세정 생산일 2019-09-30
관리번호 D000003826686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