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선릉역 인근 '소셜벤처허브' 개관...창업 전 과정 지원

문서 본문

업무 공간이 필요한 소셜벤처 또는 예비창업팀을 위한 공간 ‘코워킹스페이스’

업무 공간이 필요한 소셜벤처 또는 예비창업팀을 위한 공간 ‘코워킹스페이스’

서울시 첫 소셜벤처 전용?거점 공간 ‘소셜벤처허브’가 10월 문을 엽니다. 이곳은 소셜벤처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창업 전 과정을 원스톱 종합지원하는 공간으로, 입주공간부터 시제품 제작, 기술개발과 제품 상용화, 세무?법률 컨설팅까지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셜벤처를 꿈꾸는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세미나도 열립니다. 이곳에서 더 나은 서울을 만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마음껏 구현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소셜벤처’ 전용?거점공간… 역삼동에 연면적 1,400㎡

창업 전 과정을 원스톱 종합지원하는 ‘소셜벤처허브’가 역삼동 선릉역 인근에 10월 1일 문을 연다. 서울시 최초의 소셜벤처 전용?거점 공간이다.

‘소셜벤처허브’는 역삼동 선릉역 인근 ‘나라키움 청년창업허브’ 내 2개 층(3~4층)에 연면적 1,400㎡ 규모로 조성됐다. 입주기업 오피스, 코워킹 스페이스 등 창업공간과 세미나실, 미팅룸, 회의실 등 휴게공간이 들어섰다.

입주자들은 이곳에서 입주공간 제공부터 시제품 제작 지원, 민간 전문기관(엑셀러레이터)을 통한 기술개발과 제품 상용화, 투?융자 연계, 세무?법률 컨설팅까지 성장단계별로 원스톱 지원받는다.

'소셜벤처허브'는 소셜벤처 원스톱 창업지원기관으로, 역삼동에 문을 열었다.

'소셜벤처허브'는 소셜벤처 원스톱 창업지원기관으로, 역삼동에 문을 열었다.

기업 입주?코워킹 공간, IT테스트랩, 투?융자 연계 등 성장단계별 원스톱 지원

이미 청각장애인 운전기사와 승객이 말 대신 앱으로 소통하는 '고요한택시'를 개발?운영 중인 ‘코액터스 주식회사’ 등 14개 소셜벤처 스타트업도 입주를 완료했다.

소셜벤처허브에는 업무 공간이 필요한 소셜벤처 또는 예비창업팀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가 마련돼 기업 파트너십 행사, 소셜벤처 멘토링데이 등 다양한 참여행사를 운영할 수 있다.

프라이빗오피스와 코워킹오피스

프라이빗오피스와 코워킹오피스

또 IT와 기술 분야 소셜벤처의 제품과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랩’도 갖추고 있다. ‘테스트랩’에는 AR?VR기기, 태블릿PC 등 55개 장비를 갖추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시간대를 선택해 사전예약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10:00~12:00 ?14:00~16:00 ?16:00~18:00 3회 운영)

이밖에 소셜벤처에 대해 관심 있는 누구나 퇴근 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열린강의, 소셜벤처를 꿈꾸는 예비 창업자를 위한 입문교육 같은 다양한 교육?세미나도 열린다.

IT와 기술 분야 소셜벤처의 제품과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랩’

IT와 기술 분야 소셜벤처의 제품과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랩’

장애인?노약자 위한 ‘에이블테크’ 분야 특화거점

특히, 서울시는 소셜벤처허브를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보조공학 기기 및 서비스 개발과 제품 상용화를 지원하는 '에이블테크(Able-tech)' 특화거점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입주기업 14개 가운데 5개사를 에어블테크 관련 기업으로 선발했다.

‘에이블테크’는 장애인과 노약자 등 신체 일부가 기능하지 못해 직면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보조공학 기기와 서비스를 말한다.

서울시는 개관 첫 해인 올해는 총 100여 개 소셜벤처를 직접 지원한다. 내년부터는 일반 기업의 다양한 자원이 소셜벤처 생태계에 유입될 수 있도록 기업 CSR사업과 연계를 추진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 발굴?개선, 해외진출 지원 등을 통해 판로개척에도 나선다.

소셜벤처허브 개별오피스, 코워킹스페이스 등 공간지원 및 교육·컨설팅, 엑셀러레이팅 등 사업관련 자세한 사항은 소셜벤처허브 홈페이지 또는 사무실(02-6230-0300)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소셜벤처는 창의성과 기술을 기반으로 돌봄?일자리?주거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이윤도 얻는 기업을 일컫는다. 지속 가능한 수익과 사회적 가치, 청년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 소셜벤처는 대략 5~600개로 추산된다.

홈페이지 : 소셜벤처허브(www.svhc.or.kr)
문의 : 운영사무실 02-6230-0300

소셜벤처허브 위치도 (☞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소셜벤처허브 위치- 강남구 선릉로 93길 40 (☞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 소셜벤처허브에서는

첫 번째, 소셜벤처 성장단계별 지원
1단계는 인큐베이팅으로 소셜 미션을 보유한 혁신적인 소셜벤처 창업가를 발굴해 기초교육 및 워크숍과 맞춤형 컨설팅 등을 통해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한다. 2단계는 비즈니스모델 검증을 위한 고객발굴·가설검증·시제품개발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돕는다. 3단계는 금융 투·융자 연계이다. 효과적인 재무관리와 자금조달을 위한 역량 강화 및 재무분석과 손익추정을 통한 사업 타당성 검토와 예산수립을 지원하는 금융컨설팅이 진행된다.

두 번째, 허브 공간 운영
공간은 크게 프라이빗 오피스와 코워킹 오피스로 구분된다. 프라이빗 오피스는 개별 업무가 가능한 독립형 사무 공간으로써 분야별 밀착 컨설팅과 사업개발비 지원, 투·융자 연계, 타운홀 미팅 등 허브에서 진행하는 사업에 대한 참여 기회 등을 제공한다. 코워킹 오피스는 업무 공간이 필요한 소셜벤처 또는 예비창업팀 및 개인을 위한 멤버십 회원 전용 공간으로 교육, 컨설팅, 네트워킹 행사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세 번째, 조사·연구 및 포럼
소셜벤처 현황·사례 분석·정책, 주요 지원사항, 자금조달 및 투자 현황 등을 연구한다. 서로의 역량과 정보를 공유하고 파트너십 구축과 정책 제안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소셜벤처 포럼을 기획한다.

네번째, 테스트랩 운영
기술 기반의 소셜벤처가 보유한 서비스와 제품을 빠르게 테스트하고 이를 바탕으로 MVP(Minimum Viable Product: 아이디어를 검증해볼 수 있는 최소기능제품) 및 시제품 제작과 연계해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선릉역 인근 '소셜벤처허브' 개관...창업 전 과정 지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09-30
관리번호 D000003826686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