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 차 없는 주간...22일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문서 본문

서울시가 22일 세종대로와 덕수궁길 일대가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된다

서울시가 22일 세종대로와 덕수궁길 일대가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된다

서울 도심 세종대로와 덕수궁길 일대가 하루 동안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오는 9월 22일을 ‘서울 차 없는 날 2019’로 정하고, 16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차 없는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차 없는 주간’을 맞아 온실가스 감축 및 차량으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고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을 적극 이용하자는 캠페인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우선 차 없는 주간 서울시청 신청사 서편에 ‘서울 차 없는 날’ 상징 조형물이 설치된다. 조형물은 차가 쇠사슬과 자물쇠에 잠겨있는 형태로 ‘차를(운행하지 않고 문을) 잠그면 녹색도시가 열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울 차 없는 날’ 상징 조형물

‘서울 차 없는 날’ 상징 조형물

또한 18일에는 차 없는 주간 동안 소속 직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서울시 및 산하기관, 자치구 부설주차장을 전면 폐쇄, 장애인, 국가유공상, 보도용차량, 긴급차량을 제외하고는 주차장을 이용할 수 없다.

티머니복지재단과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차 없는 주간(9.16~21)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서울 차 없는 날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대중교통 이용 인증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면 600명에게 추첨을 통해 티머니카드 1만 원 권을 지급한다(당첨된 티머니 카드는 9월 22일 서울 차 없는 날 행사장에서 수령).

22일 세종대로 환경 관련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세종대로 ‘차 없는 날’ 주요 행사 (☞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세종대로 ‘차 없는 날’ 주요 행사 (☞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서울 차 없는 날’ 당일인 22일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세종대로(광화문~서울광장) 및 덕수궁길(대한문~월곡문로터리) 일대가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된다.

서울시는 이날 ‘서울 차 없는 날 2019’ 기념식을 비롯해 도로다이어트 시연·체험, 시민거북이마라톤, 환경문화제, 문화공연, 40여개 체험부스 등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가족 모두가 함께 보고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확대된 덕수궁 일부 구간을 조용한 휴식 공간으로 꾸며 시민들이 덕수궁 돌담길을 걸으면서 가을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오전 10시부터 각 자치구 시민실천단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시민이 걷는다. 서울시 숨쉰다.! 함께해요~녹색교통지역”을 슬로건으로 환경 캠페인 활동을 펼친다.

이어 시청 신청사 서편 도로에서 ‘서울 차 없는 날 2019’ 기념식과 연계해 도로다이어트 시연 및 체험존 조성 행사, 시민거북이마라톤이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자치구 환경단체들이 직접 참여하는 환경문화제가 오후 3시 30분부터 펼쳐진다. 드럼, 건반, 첼로 앙상블 공연, 레미제라블을 각색한 환경뮤지컬 ‘분리수거’, 폐현수막을 활용한 패션쇼, 플래시몹 등 이색 공연을 만나 볼 수 있다.

한편, 이번 행사 역시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친환경 행사로 진행된다. 다회용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는 수돗물 카페차 및 전국체전 홍보 커피트럭을 운영할 예정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시민들은 개인 물병 또는 텀블러 등을 준비하는 것이 편리하다.

김의승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올해 서울 차 없는 날 행사는 녹색교통지역 시행에 따라 차 없는 거리를 확대하고, 시민들이 마음껏 걷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시민들께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차 없는 날 행사에 많이 참여해주시고 앞으로도 기후변화대응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 교통문화에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서울 차 없는 주간...22일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09-16
관리번호 D000003814955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